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보도자료 돋보기>는 와디즈에서 발표한 언론 보도와 관련하여 회원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풀어 설명하는 코너입니다. 

안녕하세요. 

와디즈입니다. 

2020년 8월 4일 언론 보도를 통해서 와디즈가 서포터 보호 강화를 위해 발표한 내용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드립니다. 이번에 발표된 보호 방안은 크게  딩금 반환 범위 확대 , 심사 기준 강화, 서비스 영역 분리(예정)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째,  펀딩금 반환 범위가 확대됩니다. 

기존 펀딩금 반환 정책에서는 스토리 상 표시 내용과 펀딩 후 배송 받은 제품이 현저히 차이가 있거나 심각한 하자가 있는 경우에 대해서 펀딩금을 반환했으나, 앞으로는 '소비자기본법' 소비자분쟁해결 기준 하자에 해당될 경우 와디즈가 개입해 직접 반환하게 됩니다. 

또한 이전에는 메이커가 정한 기준에 따라 '하자' 인정 및 펀딩금 반환이 결정되었지만 앞으로는 메이커가 서포터의 정당한 펀딩금 반환 신청을 거부하거나 제품 수거를 의도적으로 미루는 경우에는 와디즈가 직접 개입해 펀딩금을 반환할 계획입니다. 

이번 정책의 세부 내용은 펀딩 제품별 카테고리에 따른 하자 판단 기준 등을 포함하여  8월 내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계획입니다. 

둘째, 심사 정책이 강화됩니다.

타사 제품으로 오인될 수 있는 유사 제품 펀딩을 방지하고자 와디즈는 7월 24일부터 강화된 심사 정책을 적용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강화된 심사 정책은 메이커의 자체 기획 및 개발 여부, 제품 외관 심사를  더 강화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한, 허위과장광고를 방지하기 위해 주요 민감 단어에 대한 검수 절차가 강화됩니다. 예를 들어, ‘세계 최고’나 ‘국내 유일’ 등 증빙 자료를 통해 입증되지 않은 내용이나, 표현은 사용할 수 없으며, 그 외에도 심사 기준 강화에 따라 스토리 전반에 대한 심사가 강화됩니다.

심사 정책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펀딩 심사 정책 전문 및 신뢰센터에서 발표한 펀딩 심사 정책을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셋째, 서비스 영역이 분리될 예정입니다.

현재 와디즈에서는 공식 유통사 메이커(국내 독점 판매 권한 보유)를 통해 국내에서 첫 출시된 글로벌 제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 해외에서 출시된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한국 서포터들이 아직 발견하지 못했던 제품이라면 최초로 만나볼 수 있는 제품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여 프로젝트 오픈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카테고리가  양산 전 시제품을 가지고 자금을 조달하는 ‘펀딩’ 카테고리와 차이가 존재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일반 펀딩과의 차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서포터들의 혼란을 예방하기 위하여 향후 ‘유통’ 카테고리 신설을 통하여 기존 펀딩과 구분하고자 합니다. 

또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반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펀딩’ 서비스(리워드형)와 자본시장법에 기반을 둔 ‘투자’ 서비스(투자형)에 대한 법인 분리까지 계획하고 있습니다. 펀딩과 투자 영역을 명확히 구분하고 고도화하여 회원 여러분이 만족할만한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위 내용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와디즈 공식 이메일(info@wadiz.kr)로 연락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