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코로나19 위기 속 급부상한 비대면 산업:
스마트 헬스케어 / 교육 분야 ②

헬스케어도 스마트하게 

우리 생활과 밀접한 대면 서비스 중에서 단기간에 비대면으로 바뀌기 어려운 서비스 중 하나가 바로 건강 관련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인해 해당 서비스도 ‘스마트 헬스케어’라는 분야로 차츰 확대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헬스케어(혹은 디지털 헬스케어)란 개인의 건강과 의료에 관한 정보, 기기, 시스템, 플랫폼을 다루는 산업분야로 건강관련서비스와 의료 IT가 융합된 종합의료 서비스이다(출처: 위키백과).

병원 검색부터 보험 청구까지

지난달, 모바일 병원 예약·접수 서비스 ‘똑닥’을 운영하는 비브로스가 172억 원 규모의 시리즈D 투자 유치를 발표했습니다. 기존 투자사인 유비케어뿐만 아니라 DS자산운용, 삼성벤처투자, LG유플러스, KT인베스트먼트 등이 신규 참여했습니다.

똑닥은 국내 모바일 헬스케어 플랫폼 가운데 유일하게 환자의 진료 접수, 수납, 처방 등을 관리하는 의료정보시스템(EMR)과 직접 연동됩니다. 이를 통해 모바일 병원 예약 접수 서비스부터 사전 문진, 키오스크 등 다양한 비대면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420만 등록 회원과 1만 3,000여 제휴병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똑닥은 병원의 진료를 제외한 병원 검색, 진료 예약 접수, 사전 문진, 진료비 결제, 실손보험 청구 등을 모두 똑닥 앱을 통해 해결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합니다. 이에 올 하반기에는 병원 검색 서비스를 강화하고 앱 내 진료비 결제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똑닥! 진료 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출처: 자체 이미지

개인 의료 정보 통합 관리 플랫폼 ‘메디블록은 디지털로 생성한 의료데이터를 포맷 변화 없이 디지털의 형태로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의료 데이터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메디블록은 지난해 11월 실손보험 청구 애플리케이션 ‘메디패스’를 신규 론칭하였습니다. 메디패스에서 간단한 본인 인증을 마치면 연동 병원에서 최근 3년 동안의 진료내역을 모두 조회 및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지난 4월 병원 의료정보시스템(EHR) 솔루션인 ‘닥터팔레트’의 베타테스트를 마쳤습니다. 닥터팔레트는 의료인의 입장에서 접수부터 환자정보관리, 진료, 처방, 보험청구, 통계 등 의료서비스를 간결하고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든 솔루션입니다. 이에 향후 메디패스와의 연동을 통해 닥터팔레트 도입 병원 예약, 접수, 수납 및 보험 청구 서비스까지의 모든 과정을 메디패스 앱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구축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7월 모바일 헬스케어 플랫폼 레몬헬스케어신한금융그룹 3사, KDB산업은행, 네이버 펀드 등 금융권의 대대적인 참여로 100억 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환자용 앱 서비스 확대 및 의료기관 비대면 서비스 강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레몬헬스케어는 레몬케어 기반 환자용 앱 서비스를 고대의료원 산하 3개 병원(고대안암병원·고대구로병원·고대안산병원)과 일산명지병원에 새롭게 도입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환자용 앱이 도입된 병원에서는 진료 예약부터 사전 문진, 진료비 결제·실손보험금 간편 청구·전자 처방전 전송에 이르는 전 과정을 앱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해당 모든 진료 절차와 이동 동선도 환자용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위 세 기업의 사례와 같이 비대면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가 확대될수록 연계되는 것이 바로 ‘보험 서비스’입니다.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 중 의료 관련 서비스 부문은 보험 청구 서비스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에 따라, 해당 부문이 확대될수록 보험 서비스와의 연계 또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통해 기존 보험 서비스 또한 비대면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인슈어테크’ 분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슈어테크(InsureTech)란 보험(Insur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의 정보기술(IT)을 활용해 기존 보험산업을 혁신하는 서비스를 지칭한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해당 '자세히 보기' 페이지는 와디즈 앱에서 지원합니다. 상세한 정보 확인을 위해서 와디즈 앱을 이용해 주세요.

교육, 기술과 만나다

클래스101, 패스트캠퍼스, 원더월(운영사 ‘노머스’), 에어클래스(운영사 ‘큐리어슬리’) 등과 같은 온라인 강의 플랫폼으로 인해 교육 서비스의 시공간 제약은 이미 상당히 허물어졌습니다. 이에 교육 서비스 분야의 비대면화는 ‘에듀테크’로서 더욱 고도화되는 단계에 진입했습니다.

*에듀테크(edutech)란 에듀테크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결합이다.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차세대 교육을 의미한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해당 '자세히 보기' 페이지는 와디즈 앱에서 지원합니다. 상세한 정보 확인을 위해서 와디즈 앱을 이용해 주세요.

강의 수강 → 일방향 학습 → 양방향 학습

기존 상당수의 비대면 교육 서비스는 온라인 강의 플랫폼을 통한 ‘강의 수강’의 형태로 이루어 졌습니다. 이와 더불어 산타토익(운영사 ‘뤼이드’), 토도영어/토도수학(운영사 ‘에누마’), 수학대왕(운영사 ‘튜링’), 스피킷(운영사 ‘마블러스’) 등과 같이 스스로 문제를 풀거나 반복하여 익힐 수 있는 ‘일방향 학습’ 형태로도 이루어졌으며, 해당 서비스들은 학생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AI, VR 등의 기술을 접목하여 학습 콘텐츠를 고도화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기관에서 대면 교육을 온라인으로 전환하면서 비대면 교육의 요소 역시 온라인화하는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바로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양방향 학습’ 형태의 서비스입니다.

해당 '자세히 보기' 페이지는 와디즈 앱에서 지원합니다. 상세한 정보 확인을 위해서 와디즈 앱을 이용해 주세요.

양방향 학습 소통 플랫폼 클라썸실시간 화상 강의/동영상 강의, 채팅형 질의응답, 공지/노트/피드백/설문, 강의 및 사용자 통계 등 비대면 교육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강의자와 수강자는 채팅 형태로 양방향 소통함에 따라, 안정적인 비대면 학습 환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클라썸은 최근 인천광역시 마을 방과후학교에 자사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이에 현재 인천광역시교육청, KAIST, 한성과학고, DB그룹, 웅진을 비롯해 전 세계 21개국 1,800개 학교, 기업 및 단체에서 사용 중이며, 앞으로 온라인 수업이 확대됨에 따라 사용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격 과외 서비스 ‘설탭’을 제공하는 오누이매월 120%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지난 3일 하나벤처스, 스트롱벤처스로부터 18억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설탭은 태블릿PC를 이용해 선생님과 학생이 화면과 필기를 공유하며 실시간으로 과외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출시 약 1년 만에 수강생 수천 명과 수업 7만 개를 돌파하며 10대 중고생의 SNS에 자주 거론되고 있습니다. 설탭의 인기 비결은 양방향 필기 공유 방식뿐만 아니라, 전 과목 100% 서울대 선생님 매칭 제도와 자체 서울대 콘텐츠팀이 제작하는 스마트 강의 제공 서비스도 꼽을 수 있습니다.

설탭의 필기 공유식 실시간 과외 서비스
출처: 스포츠조선

24시간 1:1 영어회화 서비스 튜터링(운영사 ‘마켓디자이너스’)25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자리 잡은 온디맨드 에드테크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튜터링은 상반기에 전문 어학 교육 원어민인 휴먼 튜터와 AI 튜터를 결합해 2:1 영어회화 케어를 진행하는 신규 서비스 ‘튜터링 알파’를 론칭 했습니다. 이를 통해 AI 튜터와 무제한으로 언제든지 예습/복습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휴먼 튜터와의 1:1 회화를 함께 병행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했습니다. 또한 튜터링은 24시간 1:1 중국어회화 서비스 ‘쨔요’초등학생을 위한 화상영어 서비스 ‘튜터링 초등’를 잇달아 출시하며 온디맨드 에듀테크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온디맨드(On-demand)란 모바일을 포함한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통해 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즉각적으로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제 활동이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해당 '자세히 보기' 페이지는 와디즈 앱에서 지원합니다. 상세한 정보 확인을 위해서 와디즈 앱을 이용해 주세요.

본 캐스트는 시리즈 캐스트로, 총 3편까지 연재될 예정입니다.

날개를 단 비대면 산업의 더 많은 기업을 알고 싶다면? 


이제 IR도 온라인 시대!
성장하는 스타트업을 알아보는 LB인베스트먼트, UTC인베스트먼트, 하나벤처스 등의 기관투자자를 와디즈 스타트업 찾기에서 만나보세요.

[출처]
- 홍윤정 기자, '똑닥' 운영사 비브로스, 172억 투자유치, 한국경제
- 김인경 기자, 똑닥, 172억원 규모 시리즈D 투자 유치… “언택트 효과”, 블로터
- 김가영 기자, 의사가 만든 의료서비스, 편리함·효율성 높인 메디블록, 팍스넷뉴스
- 유진상 기자, 레몬헬스케어, 10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신한금융그룹 등 금융권 참여, IT조선
- 이예화 기자, 레몬헬스케어, 레몬케어 기반 환자용 앱 서비스 확대, 벤처스퀘어
- 조윤신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 마을 방과후학교에 강의별 소통툴 '클라썸' 도입, 한국경제뉴스
- 박진숙 기자, 이채린 클라썸 대표 "마음껏 질문하는 온라인 소통툴…잠재력 깨워줄 것", 뉴스핌
- 백인철 기자, 비대면 스마트 과외 `설탭`, 가파른 성장세에 18억 투자 유치 성공, 디지털타임스
- 에디터, 튜터링, AI 튜터 기능을 추가한 ‘튜터링 알파’ 서비스 정식 런칭, 모비인사이드
- 플래텀, 튜터링, 24시간 1:1 중국어 회화어플 ‘쨔요’ 출시, 플래텀
- 이도영 기자, 튜터링, '세상에서 가장 작은 영어마을' 만든다, 아이뉴스24

세상의 모든 스타트업을 만나는 와디즈 스타트업 찾기.
[스타트업 찾기 Insight]는 이 세상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는 스타트업, 그들의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와디즈 스타트업 찾기 바로가기
와디즈 스타트업 찾기는 와디즈 앱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와디즈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와디즈가 공동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