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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위기 속 급부상한 비대면 산업:
스마트비즈니스·금융 / 엔터테인먼트 / 기반 기술 분야 ③

업무방식의 뉴노멀, ‘원격/재택근무’

최근 코로나19가 재확산되며 원격/재택근무가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대면 미팅 및 면접을 화상으로 전환하는 등 이미 업무 문화의 상당 부분이 변화했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8명은 ‘코로나19 이후에도 재택근무 의향이 있다.’라고 답하면서(출처: 서울경제) 원격/재택근무는 이제 단기 현상이 아닌 ‘뉴노멀’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뉴노멀(New normal)이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새롭게 나타난 세계경제의 특징을 통칭하는 말로, 사회적으로 새로운 기준이나 표준이 보편화되는 현상을 이르는 말로도 쓰인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홈피스(home + office)

원격/재택근무를 도입한 기업들이 생산성 향상 및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협업툴을 사용하며 해당 시장이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지난 4월, 협업툴 ‘잔디’(운영사 ‘토스랩’)의 등록 사용자가 2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일일 활동 사용자 (DAU) 수치도 지난해 4월 대비 213% 상승했으며 3월 신규 가입자 수는 월평균 대비 80%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중 사용자의 약 16%가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신규 고객의 20%가 해외로부터 유입되고 있습니다. 잔디는 한국어 외에도 영어, 중국어, 일어, 베트남어, 아랍어(예정)를 지원합니다. 또한 각 국가권에 제공되는 시스템 연동, 조직도, 이모티콘 및 현지통화 결제를 지원하는 등 현지화되어 있음에 따라 해외 고객의 유입률은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네이버 자회사 ‘웍스모바일’의 협업툴 ‘라인웍스’ 역시 국내외 기업에서 빠르게 도입하고 있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한국에서 라인웍스를 도입한 기업 수는 작년 3월보다 1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시기 대비 사용량을 비교했을 때, 다자간 영상 통화는 28배, 음성 통화는 25배, PC 화면 공유는 15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에 8월, 국내외 기업을 포함한 글로벌 고객사 수가 10만 곳(유무료 포함)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문서 기반 원페이지 협업툴 ‘콜라비’(운영사 ‘콜라비팀’) 또한 3월 유료 고객 수가 2월 대비 9배 이상 늘었으며, 신규 가입자 수는 3배가량 증가했습니다. 이에 콜라비팀은 자사 협업툴과 연동한 기업용 메신저 ‘콜라비 메신저’ 모바일 버전을 신규 론칭하며 서비스 확장에 나서고 있습니다. 

협업툴 ‘플로우’를 개발한 ‘마드라스체크’는 지난 6월, 하나벤처스 등으로부터 20억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플로우는 2015년 출시 이후 매년 300%가 넘는 성장을 거둘 정도로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현재 1,000개의 유료 기업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고객사로는 현대·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S-oil, BGF리테일, DB금융투자, SK인포섹, 이랜드리테일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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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화되는 원격/재택근무로 인해 ‘사무실’의 개념은 더 이상 시/공간의 제약을 내포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사무실 밖 공간에서의 정보 보안 인프라 구축은 필수 요소가 됨에 따라, 앞으로 SSL VPN, MFA 등과 같은 정보 보안 기술 관련 기업 역시 업무용 협업툴 기업만큼이나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SSL VPN(Secure Sockets Layer Virtual Private Network)이란 장소나 단말의 종류와 관계없이 내부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SSL 기반의 가상 사설망(VPN)을 말한다. SSL은 웹 브라우저와 서버 간의 통신에서 정보를 암호화함으로써 도중에 해킹을 통해 정보가 유출되더라도 정보의 내용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보안 솔루션이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MFA(Multi-Factor Authentication, 다요소 인증)란 적어도 다음 분류 중 두 가지에 한해 별도의 여러 증거 부분을 인증 메커니즘에 성공적으로 제시한 이후에만 사용자가 접근 권한이 주어지는 컴퓨터 접근 제어 방식의 하나이다(출처: 위키백과).

‘간편 결제 서비스’ 전쟁

대표적인 간편 결제 서비스인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의 경우, 각각 올해 거래액이 70조, 25조에 육박할 전망입니다.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디지털금융 종합혁신방안'에 의하면 지난해 국내 간편 결제·송금 시장은 약 140조 원 규모로 추산됩니다. 이에 따르면 올해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 거래액이 지난해 국내 시장의 70%에 달하는 규모로 성장한 것입니다.

간편 결제 서비스 ‘페이코’(운영사 ‘엔에이치엔페이코’)의 거래 규모도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했습니다. 특이한 점은, 오프라인 결제 규모 또한 코로나19로 주춤했던 지난 1분기보다 20%가량 증가했으며, 전체 결제 중 오프라인 비중이 12%까지 확대됐습니다. 이를 통해 간편 결제 서비스는 이제 생활 밀착형 서비스로 자리잡아 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1일 쿠팡의 핀테크 사업부 ‘쿠팡페이’가 독립법인으로 분사했습니다. 이에 결제, 선불충전 등 기존 서비스를 이어가기 위해 쿠팡이 수집하고 보유한 신용 정보를 쿠팡페이로 이전하는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현재 쿠팡페이의 사업 방향성은 철저히 비밀에 부치고 있지만, ‘종합 핀테크 서비스’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결제 및 송금, 대출, 자산관리, 보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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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untact)를 넘어 온택트(ontact)로 

대부분의 비대면 서비스는 ‘온라인화’되는 양상을 띱니다. 이로 인해 언택트(untact)는 ‘온택트(ontact)’라는 또 다른 흐름으로 변화하면서, 앞으로 더 많은 대면 서비스의 온라인화를 암시합니다.

*온택트(Ontact)란 비대면을 일컫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개념으로, 온라인을 통해 대면하는 방식을 가리킨다. 이는 2020년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되면서 등장한 새로운 흐름이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전 세계적으로 팬덤을 보유한 BTS가 지난 6월 첫 유료 온라인 콘서트 '방방콘 더 라이브(The Live)'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공연은 콘서트를 위해 개설된 URL로 접속해 라이브 스트리밍을 시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이번 콘서트에는 전 세계 107개 지역에서 75만 6,000여 명이 참여했는데, 이는 약 5만 명 이상 수용하는 스타디움 공연 15회에 달하는 기록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앨범과 음원, 공식 상품, 영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해 2020년 상반기 매출 2,940억 원, 영업이익 497억 원을 기록했다고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측은 발표했습니다. 

BTS가 지난 14일 개최한 온라인 콘서트 ‘방방콘 더 라이브’
출처: 빅히트엔터테인먼트 / 국민일보

지난 ‘문화예술계 언택트 바람’ 캐스트에서 클래식 아티스트 전문 매니지먼트사 ‘크레디아 뮤직앤아티스트’가 유튜브로 실시간 콘서트 및 팬과의 소통 시간을 가진 소식을 전해드린 바 있는데요. 이후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유튜브 및 SNS 등을 통해 팬과의 만남을 가졌습니다. 그중 ‘킹콩 by 스타쉽’의 경우, 글로벌 쇼트 비디오 앱 ‘틱톡’을 통해 소속 배우 송승헌·이동욱·유연석·이광수·김범의 팬미팅을 진행하는 새로운 시도를 했습니다. 

틱톡은 이미 지난 5월, 참여형 기부 콘서트 '틱톡 스테이지 라이브 프롬 서울(TikTok Stage Live From Seoul)'과 '틱톡 스테이지 위드 힙합플레이야'(TikTok Stage with Hiphopplaya)를 진행하며 실시간 소통형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또한 틱톡은 최근 가수 위켄드(The Weeknd)의 앨범을 소개하는 리얼리티 체험을 선보였습니다. 즉, 아티스트의 실제 라이브 콘서트에 초청된 것처럼 즐길 수 있는 "가상 음악 체험(Virtual Musical Experience)"을 XO, Republic Records, Wave와 협력하여 공개했습니다. 이중 미국 VR 스타트업 회사 ‘Wave’는 최근 3,0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함으로써, VR, AR 등과 같은 XR(확장 현실 기술)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습니다. 

올해 초,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 YG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250만 달러(약 29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VR 콘텐츠 제작·유통 전문 스타트업 '어메이즈VR'. 최근 어메이즈VR 또한 유명 엔터테인먼트사인 락네이션의 아티스트 세라디와 공동 프로젝트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VR 이머시브 콘서트 사업에 착수했습니다. 이에 어메이즈VR은 가을 쇼케이스를 통해 VR 이머시브 콘서트를 선보일 예정이며,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미국뿐만 아니라 K팝 아티스트들과의 협력을 통해 유럽과 아시아 등에도 진출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이승준 어메이즈VR 대표는 "미국 유명 아티스트들이 소속된 메이저 매니지먼트 회사들이 지속적으로 가상현실 콘서트 시장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라며 "이런 현상은 코로나 이후 가속화됐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통해 VR 이머시브 콘서트는 공연 분야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엔터테인먼트, 공연 등 비대면화의 한계가 있는 기존 대면 서비스를 VR, AR 등과 같은 XR(확장 현실 기술)을 통해 ‘온택트화’함으로써, 앞으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VR 이머시브 콘서트란 VR 영상에 CG 특수효과를 넣어 현실보다 더 생생한 VR 콘텐츠를 모션체어에 앉아 감상하는 방식의 서비스다(출처: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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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로 날개를 달다.

지난달,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여 유망한 디지털콘텐츠의 해외 판로 확대를 위해 국내 비대면 기술 기업 해외 진출 지원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국내 비대면 기술 기업 해외 진출 지원]

  • 비대면 콘텐츠 글로벌 사업화 지원
  • 디지털콘텐츠 신흥시장 온라인 전시·로드쇼
  • 해외 진출 주요 거점 활용 지원
  • 홍보채널(유튜브) 채널 개설 등 다양한 비대면 홍보·마케팅 지원 사업 강화

여기서 비대면 콘텐츠 가상·증강현실(VR·AR),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교육·헬스케어·라이프스타일 분야 등에 결합해 서비스되는 ‘비대면 디지털콘텐츠’를 말합니다. 이에 앞서 언급한 VR 이머시브 콘서트뿐만 아니라 앞으로 우리 생활 속 많은 서비스에 신기술이 접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 이상 ‘당연한 것’은 없다.

오프라인형 비즈니스 모델이 당연하게 여겨지던 곳도 이제는 점점 온라인화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이들은 ‘오프라인의 시대는 끝났다’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분명 오프라인은 온라인과는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지역 사회가 보존되는 한 계속될 것입니다. 이에 오프라인형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온라인 또는 비대면 요소 접목을 통해 ‘보완’함으로써, 오프라인만의 ‘체험’의 강점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는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날개를 단 비대면 산업의 더 많은 기업을 알고 싶다면? 


이제 IR도 온라인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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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이재명 기자, 직장인 10명 중 8명 “코로나19 이후에도 재택근무 의향있다”, 서울경제
- 주승호 기자, 토스랩, 협업툴 ‘잔디’ 사용자 200만 돌파, 벤처스퀘어
- 플래텀, 협업툴 잔디, 글로벌 성장 두드려져…63개국 기업 도입, 플래텀
- 박원익 기자, "아직도 카톡 쓰세요?"... 업무용 ‘협업 툴’ 전성시대, 조선비즈
- 플래텀, 협업툴 콜라비, 기업용 메신저 ‘콜라비 메신저’ 모바일 버전 출시, 플래텀
- 김민정 기자, 협업툴 ‘플로우’ 개발사 ‘마드라스체크’, 하나벤처스 등으로 부터 20억 투자 유치, 플래텀
- 윤지혜 기자, '파죽지세' 카카오-네이버페이 거래액 100조 육박, 아이뉴스24
- 조아라 기자, NHN, 2분기 영업익 265억…"페이코·커머스 실적 견인", 한경닷컴
- 홍하나 기자, 베일 속에 감춰진 쿠팡페이의 계획, 무엇을 할까, 바이라인네트워크
- 김효정 기자, “이게 미래의 공연인가”…BTS, 75만 아미와 랜선으로 “보고싶다”, 연합뉴스
- 김현진 기자, BTS ‘방방콘 더 라이브’, 전 세계 유료 온라인 콘서트 사상 최대 규모 기록, 서울경제
- 손요한 기자, 빅히트, 상반기 매출 2940억원…‘빅히트 유니버스’ 조성한다, 플래텀
- 김진석 기자, 킹콩 by 스타쉽 5人 배우, 틱톡 언택트 글로벌 팬미팅 개최, 중앙일보
- 틱톡 스테이지, "K팝·힙합·기부" 결합… 전 세계 희망과 응원의 메시지 전한다, 틱톡
- 틱톡, 가수 위켄드(The Weeknd)의 'After Hours' 앨범을 소개하는 리얼리티체험 선보여, 틱톡
- 로아 데일리, 버추얼 콘서트 플랫폼 Wave, 3,000만 달러 투자 유치, 로아 데일리
- 권상희 기자, 어메이즈VR, 250만달러 규모 추가 투자 유치, 지디넷 코리아
- 홍윤정 기자, 어메이즈VR, 美 아티스트와 'VR 이머시브 콘서트' 사업 본격화, 한국경제
- 신현규 기자, 코로나가 앞당기는 VR 콘서트 시대, 매일경제
- 황민규 기자, 과기정통부, 국내 비대면 기술 기업 해외 진출 돕는다, 조선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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