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와디즈는 2020년 8월 처음으로 투명성 보고서를 발간합니다. 

투명성 보고서란, 회원들이 와디즈에 신고 접수한 내역과 그리고 와디즈의 조치 내역을 담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를 통해 와디즈는 어떻게 프로젝트 이슈를 관리하고 대응하고 있는지에 관한 실제 데이터를 회원들에게 공개하고자 합니다. 와디즈는 프로젝트 리스크를 최소화하겠다는 목표를 외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이슈에 대응하는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회원들이 좀 더 믿고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1. 8월 신고접수 건수 

  • 신고접수 건수는 펀딩 프로젝트 페이지 우측에 있는 “프로젝트 신고하기”를 통해 유입된 신고건수를 토대로 측정되었는바, 단일 프로젝트에 대한 신고인의 수가 다수인 경우에도 각 신고인의 수만큼 복수로 산정됨
  • 현재 신고가 가능한 유형으로 리워드 타채널 동시판매, 스토리허위사실, 지식재산권 침해, 사회적 공익 저해 등 주로 펀딩의 본래 취지에 반하는 사유들인바, 신고접수 건수는 직간접적으로 서포터 피해와 불만을 야기할 수 있는 잠재 리스크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에 해당함
  • 와디즈 서비스 이용자는 위 신고하기 기능을 통해 펀딩기간 및 펀딩 종료 후에도 제보할 수 있음

2. 8월 신고 대상 프로젝트 개수

  • 신고 대상 프로젝트 수는 신고가 1회 이상 존재하는 프로젝트 개수를 의미하는바, 다수 신고인이 신고를 하더라도 대상 프로젝트가 단일한 경우 1개로 산정됨
  • 다만, 신고접수 이후 사실확인 결과 문제없음으로 판단된 신고 건수도 포함된 수치임

3. 8월 신고 조치 결과

  • 사실확인 결과, 제품 하자 및 배송 지연이 확인될 경우 ‘펀딩금 반환 정책’ 에 따라 펀딩금 반환 신청 안내 
  • 사실확인 과정 중 메이커의 소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메이커에게 공문  발송을 통해 소명을 요청하며, 메이커가 소명 불이행시 신고 및 소명 내용을 새소식을 통해 공개

*기종결 이슈: 신고 요건은 충족하였으나, 당월 기준으로 과거에 이미 사실확인이 완료되어 ‘문제없음’으로 판단되어 종결되었거나 '프로젝트 취소' 또는 '펀딩금 반환' 등을 통해 필요조치가 완료되어 후속조치가 불필요한 경우 

*요건불충족 신고: 신고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신고내용을 뒷받침할 근거자료가 부족하여 후속조치를 취하기 어려운  경우 

*이슈없음 판단 : 신고요건은 충족하였으나 신고에서 제보한 내용에 대한 사실확인 결과 정책에 근거하여 ‘문제없음’으로 판단되어 후속조치 없이 종결된 경우   

*이슈조치 완료 : 신고요건은 충족하였으나 신고에서 제보한 내용에 대한 사실확인 결과 정책에 근거하여 ‘문제있음’으로 판단되어 펀딩금 반환, 프로젝트 취소, 새소식 소명요청 등의 후속조치가 이루어진 경우 


위 내용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와디즈 공식 이메일(info@wadiz.kr)로 연락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