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리워드

      와디즈 리워드에 대해 알고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1000명의 지지서명 참여자를 모으며 와디즈에서 펀딩형 크라우드펀딩을 성공적으로 마친 메이커 김진국은,
새소식을 통해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서포터의 의견을 모아 더욱 개선된 리워드로 돌아오겠다고 밝혔다.

와디즈를 처음 찾아오신 메이커님들이라면, 이 문장을 보고 많이 혼란스러우실 겁니다. 흐름 상 무슨 느낌인지는 알겠는데, 정확한 의미가 무엇인지 파악하기는 어려우시죠.

크라우드펀딩은 커머스와 달라, 그 용어도 구분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앞에서 소개한 문장을 해석하면 아래와 같아요.

이 외에도 와디즈에서 사용되는 용어와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참 다양합니다. 알면 약이 되고 모르면 독이 된다는 말이 있죠. 와디즈에서의 출발이 걸림돌이 아닌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펀딩 메이커라면 꼭 알아야 할,
와디즈 크라우드펀딩 필수 용어를 끌어 모은,
2020 와디즈 펀딩 보카를 전달드립니다.

와디즈에서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하기 전에 숙지해야 할 용어부터, 알아두면 좋을 보너스 단어까지 차례대로 소개해드릴게요. 펀딩 과정에서 마주치게 될 용어를 꾹꾹 눌러 담다보니 내용이 길어요.

  • 꼭 필요한 단어만 뽑아서 알고 싶다면 각 장으로 스킵해주셔도 좋습니다.
  • 특정 단어의 뜻을 찾고 계시다면 'ctrl+F' 사용을 적극 권장합니다 :)

와디즈에 오신 것을 다시 한 번 환영합니다.
와디즈에 관심 있는 분, 시작하시려는 분 일단 기본 용어부터 짚고 넘어 가자구요.

크라우드펀딩 (Crowdfunding)

대중 Crowd 와 자금을 모은다는 의미를 가진 Funding 의 합성어.
"자금이 필요한 사람이 일정 기간 동안 온라인 중개 플랫폼에서 불특정 다수에게 자금을 모으는 방식"을 뜻해요. 와디즈에서는 펀딩형,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둘의 차이는 여기에서 알아보도록 하고, 앞으로는 '펀딩형'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용어 설명을 해드릴게요.

※ '클라우드펀딩' 이라고 쓰지 않아요. 발음은 비슷하지만 구름(Cloud) 과 대중(Crowd) 은 엄연히 다르니까요. '크라우드 펀딩' 이라고 띄어 쓰지 않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펀딩형 크라우드펀딩

자금이 필요한 사람(메이커)이 펀딩을 통해 자금을 모집하고, 그 대가로 펀딩에 참여한 사람(서포터)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

프로젝트

와디즈에서 펀딩형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기 위해 개설한 페이지와, 이를 통해 서포터에게 약속한 내용.

(예시) 진국아, 나 지금 와디즈에서 프로젝트 진행 중이야. 들어와서 펀딩 참여 부탁해.

메이커

프로젝트를 개설해서 펀딩(투자)을 받고,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
만약 이 글을 읽고 와디즈에서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하신다면, 와디즈의 '메이커' 님이 되는 것이죠.

※ 판매자라고 말하지 않아요.

서포터

프로젝트에 펀딩(투자)을 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받는 사람.
프로젝트를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거나, 직접 펀딩에 참여하며 응원해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 메이커가 판매자가 아니듯, 서포터를 '구매자, 소비자, 고객' 이라고 부르지 않아요.

펀딩 (Funding)

메이커는 자금을 모으고, 서포터는 자금을 마련해 준다는 뜻.

※ 와디즈는 쇼핑 플랫폼이 아닙니다. '주문, 구매, 판매' 대신 '펀딩'을 사용하여 소통해주세요.

리워드

보상품이라는 뜻으로, 와디즈에서는 펀딩에 참여한 서포터에게 감사의 의미로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의미해요.

※ 판매의 의미를 담고 있는 '상품' 이라고 부르지 않아요. 크라우드펀딩은 제품을 사고 파는 것이 아니라 투자를 받는 곳이니까요.

마이와디즈

와디즈 회원의 마이페이지.
와디즈 회원이라면 서포터로 메이커로, 마음껏 전환하며 나의 정보와 활동을 한 군데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와디즈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하려고 했는데, 온통 낯선 단어들로 가득한 이 곳. 절차는 왜 이리도 복잡하고, 필수 항목은 또 얼마나 많은지.
두려워하지 마세요. 천 리 길도 한걸음부터, 우리는 용어부터 익혀봅시다.

프로젝트 시작하기 (=펀딩 오픈하기)

와디즈에서 크라우드펀딩을 받기 위해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
여기에서 마음만 먹으면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어요. 모바일 앱에서도 가능하니 걱정 마세요!

프로젝트 제출하기

스튜디오에서 필수 항목을 모두 작성하고, '제출하기' 를 누르면 심사가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프로젝트 번호

프로젝트를 개설하면 생성되는 다섯자리의 고유 번호.
와디즈 담당자와 소통 시, 프로젝트 번호와 함께 문의해야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 담당자님 안녕하세요. 12345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김진국 메이커입니다.

스튜디오 (=메이커 스튜디오)

메이커가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페이지.
프로젝트 준비부터 펀딩 현황, 발송 등 프로젝트와 관련된 모든 것은 메이커 스튜디오에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어요.

필수 서류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자격을 증명하는 자료.
리워드 제작 형태나 리워드 종류에 따라 필요한 서류는 다르지만, 빠른 검토를 원한다면 여기에서 확인 후 미리 준비해주세요.

리워드 정보 제공 고시

서포터에게 제공하는 리워드에 대해 필수로 입력하는 정보를 말해요.
종류 별로 작성 항목은 다르지만, 프로젝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리워드에 대해 작성하는 점 잊지 마세요. 작성 방법은 여기에서 확인해주세요.

목표금액

메이커가 설정하는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금액으로, 최소 50만원에서 최대 1억 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목표금액 이상을 달성해야 프로젝트가 성공 처리되어 정산을 받을 수 있어요.

※ 프로젝트 오픈 후에는 절대 변경이 불가하니, 신중하게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프로젝트에 맞는 목표 금액을 잘 모르시겠다면, 목표 금액 설정 가이드를 확인해주세요.

펀딩금

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메이커가 모집한 금액.

TIP '수익금, 후원금' 이라고 칭하지 않아요.
프로젝트 종료 후 새소식이나 SNS를 통해 펀딩금 사용 내용을 공유하면, 신뢰도가 높아져 다음 프로젝트 진행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프로젝트 일정

펀딩 시작부터 마감, 배송까지를 통틀어 의미합니다.

TIP 메이커님의 리워드 종류, 준비 상태 등에 따라 프로젝트 제출 후 심사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일정은 심사 기간을 고려하여 여유 있게 설정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프로젝트 오픈일

프로젝트가 시작되는 날짜.

TIP 프로젝트 오픈은 비교적 펀딩 참여율이 높은 시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 없는 출근 시간과, 허기에 집중하는 식사 시간을 피해 오후 2시~4시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 드려요.

프로젝트 마감일

프로젝트가 종료되는 날짜로, 설정한 날짜의 자정에 펀딩이 마감됩니다.

TIP 리워드 제작 및 발송 일정을 고려해서 설정해야 하며, 프로젝트 마감은 영업일에만 가능해요. 종료일에는 서포터의 문의가 많은 편이기에, 와디즈 담당자들이 예기치 못한 문제 발생 시 돕기 위함이죠.

스토리 (=프로젝트 스토리)

펀딩을 받기 위해 메이커가 작성하는 상세페이지의 내용으로, 서포터를 대상으로 소개하는 글, 사진, 영상 등의 콘텐츠를 담아요.
오픈예정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본펀딩 스토리' 와 '오픈예정 스토리' 를 각각 작성해야 합니다.

TIP 단순히 리워드를 소개하는 내용으로는 부족합니다. 서포터는 구매자가 아니라 투자자라는 생각을 유념하며, 상세하면서도 진실성 있는 스토리를 구성해주세요.

스토리 광고 심의

스토리 작성 전, 스튜디오에서 광고 심의 가이드라인을 확인 후 동의를 진행해야 스토리 작성이 가능합니다.

TIP 해당 내용에 동의했다면, 스토리에 대한 책임이 메이커에게 있음을 의미하기도 해요. 따라서 스토리 작성 시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도록 해주세요.

스토리 필수항목

스토리에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항목으로, 하나라도 작성하지 않았다면 프로젝트 오픈이 어렵습니다. 여기에서 어떤 항목들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TIP 쇼핑몰과 달리 써야 할 내용이 많지만, 성공적인 펀딩을 위해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따라서 심사 승인을 받기 위해서 라는 목적이 아니라, 서포터를 설득한다는 마음으로 꼼꼼하게 작성해주세요.

오픈예정 (=오픈예정 서비스)

펀딩 시작 전, 선공개를 통해 서포터에게 미리 펀딩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서비스로, 본 펀딩의 예고편 역할을 합니다.
오픈예정 기간 동안 서포터는 '알림 신청'을 할 수 있으며, 본 펀딩이 시작되면 알림 신청자를 대상으로 알림이 발송됩니다.

TIP 오픈예정 기간 동안, 스튜디오에서 알림 신청 인원을 확인할 수 있어요. 알림 신청자 수가 미비하다면, 새소식이나 SNS를 통해 서포터와 소통해주세요.

알림신청

오픈예정 기간 동안, 마음에 드는 프로젝트가 오픈하는 경우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서포터가 신청하는 것. 알림신청자를 대상으로 본펀딩 오픈 두 시간 전 알림이 발송됩니다.

본펀딩

프로젝트가 공개되어 투자를 받고, 투자를 할 수 있는 기간.

리워드 설계

프로젝트에서 제공할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성하는 것. 여기에서 리워드 설계가 무엇인지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어요.

※ 와디즈는 세상에 없던 것을 소개하는 곳입니다. 만약 이전에 판매 이력이 있거나, 현재 판매 중이라면 해당 리워드는 단독리워드로 설계할 수 없고, 추가구성품으로만 제공이 가능합니다.

  • 단독리워드 :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개별(단독)로 제공될 수 있도록 설계한 리워드.
  • 추가구성품 : 단독리워드와 함께 제공되도록 구성한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

리워드 리스트

서포터에게 제공될 리워드를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한 내용.
스토리 작성 시 리워드 명과 가격은 물론, 혜택과 구성품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리워드 옵션

리워드에 색상이나 사이즈 등 종류가 다양해 서포터에게 선택권을 줘야 하는 경우, 리워드 설계 시 옵션을 선택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알쏭달쏭 옵션 설정 방법은 여기에서 알아봅시다.

얼리버드

펀딩에 빨리 참여한 서포터에게 제공되는 혜택이 있는 리워드.

TIP 수량을 정해두고 가격 혜택, 추가 리워드, 빠른 배송 등 일반 리워드와 차등을 두는 것이 좋아요. 슈퍼얼리버드, 울트라얼리버드 등 얼리버드의 세계는 끝이 없으니 메이커님만의 특별한 얼리버드를 구성해보세요.

제한 수량

서포터에게 제공할 수 있는 리워드의 최대 수량으로, 리워드 설계 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TIP 제한 수량만큼 펀딩되면 해당 리워드에는 더 이상 펀딩이 불가하고, 이는 커머스나 오픈마켓에서의 '품절' 상태와 유사한 의미를 가져요. 다만 크라우드펀딩에서는 '품절' 대신 '수량 소진', '펀딩 마감' 으로 대체하여 사용해주는 것 잊지 마세요.

후원금 더하기

서포터가 펀딩 시, 메이커를 응원하는 마음으로 자유롭게 금액을 입력하여 결제하는 서비스.
목표금액을 달성하여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서포터 정보와 함께 후원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P 지역마다 변동성이 큰 도서산간지역 배송비를 후원금 더하기 란에 입력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도 있어요.

휴, 이제 와디즈에서 요청하는 것들은 다 제출했고,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 건가? 라고 생각하신 메이커님. 지금부터 매의 눈을 가진 와디즈 심사팀과 운영팀을 만나서 프로젝트를 수정하는 단계를 밟을 거에요.
메이커님을 보호하고 프로젝트를 무사히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니, 번거롭다고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

심사

프로젝트를 개설하려는 메이커, 리워드 제작에 대한 스토리, 펀딩 성공에 따라 제공하려는 리워드가 적법하고 적정하게 설정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
총 2단계의 심사 과정을 거치며, 각 단계에서 와디즈 심사팀과 운영팀을 만나게 됩니다.

TIP 심사는 프로젝트가 제출된 순으로 차례차례 진행되며, 서류나 스토리가 미흡할수록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꼼꼼하게 준비 후 제출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1차 심사 (=요건확인)

펀딩 심사팀을 만나 프로젝트 요건 및 스토리 내 표현에 대한 심사를 받는 과정.
1차 심사가 승인되어야 2차 심사 단계로 넘어갈 수 있어요.

2차 심사 (=콘텐츠확인)

펀딩 운영팀을 만나 스토리(콘텐츠)에 대한 심사를 받고, 약정서를 체결하는 단계입니다.
콘텐츠 확인까지 완료되어야 프로젝트 오픈이 가능합니다.

피드백

심사 과정에서, 자료나 필수 항목이 미비한 경우 심사팀과 운영팀에서 수정 요청 사항을 안내하고, 이 요청 사항을 바로 '피드백'이라고 부릅니다. 피드백은 받은 즉시 메이커 스튜디오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TIP 피드백 전송과 함께 문자와 메일이 발송되니, 심사 중에는 메일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 잊지 마세요.

스토리 증빙 자료

스토리에 작성한 내용 중, 리워드의 특별한 효(기)능을 입증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

TIP 근거 자료가 없다면 스토리에서 해당 내용을 삭제해야 하니, 미리 증빙 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동시 판매

와디즈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함과 동시에, 다른 유통 채널에서 같은 제품을 판매하는 것.

TIP 와디즈는 세상에 없던 제품/서비스를 소개하는 곳입니다. 프로젝트 개설 전에 판매 이력이 있거나, 서포터가 리워드를 수령하기 전까지는 모든 온/오프라인 판매가 불가합니다. 이를 지키지 못하면 정책에 따라 위약벌과 지불과 함께 프로젝트 취소가 진행되는 점 주의해주세요.

전자 약정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하여, 와디즈와 메이커 간 약정한 내용을 적은 문서.
2차 심사가 시작되면, 스튜디오에 작성한 대표자 이메일로 전자 약정서를 받을 수 있어요.

TIP  약정서는 메이커정보 탭에 업로드한 모든 서류에 오류가 없을 때 발송되며, 서명 시에는 약정서 체결 방법을 정확하게 따라야 합니다. 약정서 체결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프로젝트 오픈이 불가하니, 담당자가 전달하는 주의 사항을 필독 후 서명해주세요.

최종 승인

심사와 약정서 체결이 모두 완료되면, 프로젝트 최종 승인이 이루어집니다. 최종 승인 후에는 메이커님의 일정에 따라 오픈예정이나 본펀딩을 시작할 수 있어요.

잠깐,
최종 승인  후에는 프로젝트 수정이 어렵습니다.

프로젝트의 투명성과 서포터와의 신뢰를 위하여 심사가 완료된 프로젝트의 수정은 불가하며, 적법성/정확성 등의 사유로 요청하는 경우에만 최대 2회까지 수정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해주세요.
따라서 최종 승인 전 모든 내용을 반영할 수 있도록 꼼꼼히 확인해주세요.

드디어 프로젝트를 공개할 수 있게 되었어요. 본격적인 크라우드펀딩의 시작이죠.

오픈예약

본펀딩 시작일을 설정하는 것.
프로젝트 최종 승인이 되면 스튜디오에서 오픈 날짜와 시각을 미리 설정할 수 있어요. 오픈예약은 와디자 담당자가 해드리는 것이 아니라, 스튜디오에서 메이커님이 직접 설정하는 것임을 잊지 마세요!

※ 오픈예정과 오픈예약을 혼동하지 않아요.
오픈예정은 본펀딩 예고편과 같은 역할을 하는 '서비스'의 명칭이며, 오픈예약은 본펀딩 날짜를 미리 설정해두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픈

프로젝트가 시작되어 서포터가 펀딩에 참여할 수 있는 시점.
최종 승인 후, 스튜디오에서 직접 프로젝트 '오픈하기'를 눌러주셔야 합니다. 즉시 시작도 가능하고, 날짜를 미리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 

갑자기 하트가 나와서 당황스러우셨죠?
본펀딩이 시작되면, 서포터는 프로젝트에 하트를 눌러서 '좋아하는 프로젝트'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SNS의 좋아요와 유사한 기능이며, 마이페이지(=마이와디즈)에서 좋아한 프로젝트를 한 번에 확인할 수도 있어요.

메이커에게 문의하기

서포터가 메이커에게 1:1 로 문의할 수 있는 채널.

TIP 실시간 채팅창은 아니지만 서포터의 문의에 신속하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송지 변경과 같은 개인정보 관련한 소통의 경우, 다른 서포터는 볼 수 없도록 메이커에게 문의하기를 통해 연락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겠죠.

공유하기

프로젝트를 페이스북, 카카오톡, 트위터로 바로 공유하거나, 다른 곳으로 공유할 수 있는 URL을 복사할 수 있는 기능.

※ 아래에서 안내하는 '지지서명'과는 달라요. 공유하기는 단순 링크를 전달하는 것 뿐이랍니다. 다만 지지서명은 페이스북으로만 가능하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지지서명

본펀딩 진행 중 페이스북 공유를 통해 메이커를 응원하는 것으로, 실제 펀딩을 하지 않아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상세 페이지 내 '지지서명 하기'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페이스북으로 연동되니, 너무 어려워하지 마세요.

TIP 지지서명은 '전체공개'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니, 지지서명 이벤트를 만들어 전체공개를 유도해보세요. 지지서명 후 커뮤니티에 댓글을 달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환 · 정책

상세 페이지 내, 프로젝트의 정보 및 정책을 확인할 수 있는 탭.
펀딩 준비 시 스튜디오의 위험요인및정책 탭에 작성한 내용이 이 곳에 노출됩니다.

새소식

오픈예정 및 본펀딩 기간 동안, 프로젝트 상세페이지에서 메이커가 작성할 수 있는 게시판 역할을 하는 곳.
서포터와 소통하는 창구이자, 메이커님의 열정과 성의를 보여줄 수 있는 공간입니다.

TIP 오픈 후 프로젝트에 대한 추가 설명이나, 새롭게 전달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새소식으로 작성해보세요. 새소식 작성 시 서포터에게 알림이 갑니다.

커뮤니티

메이커와 서포터 간 다양한 소통이 진행되는 댓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곳. 여기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응원 · 의견 · 체험리뷰 

펀딩 종료 전 커뮤니티에 서포터가 남길 수 있는 댓글로, 응원 · 의견 · 체험리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TIP 서포터가 남긴 댓글에는 답글을 달 수 있으니, 크라우드펀딩 취지에 맞게 답글로 활발히 소통해주세요. 추가로, '오픈예정' 기간과 '프로젝트 종료 후' 에는 댓글 기능이 막혀있는 점 기억해주세요.

오픈예정 현황

알림 신청자 추이 및 알림 신청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스튜디오의 기능.

펀딩 현황

스튜디오 메뉴 중 하나로, 오픈 후 프로젝트의 현황 및 유입률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펀딩 현황 사용 팁을 확인해보세요.

신뢰지수

평판·소통·인기 지수를 통해 서포터가 믿고 펀딩 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
각 지수는 각각 빨강·노랑·초록 3단계로 계산되며, 초록이 가장 믿을 만한 지수, 빨강은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지수를 의미합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봐주세요!

  • 평판지수 : 서포터에게 얼마나 높은 만족도를 받은 메이커인지 나타내요.
  • 소통지수 : 서포터와 얼마나 진정성을 가지고 신속하게 소통하는 메이커인지 알려줘요.
  • 인기지수 : 서포터에게 얼마나 많은 응원과 지지를 받고 있는 메이커인지 보여줍니다.

펀딩 번호

펀딩에 참여하면 건 별로 서포터에게 부여되는 고유 번호.

펀딩 취소

펀딩에 참여했으나 실제 결제가 이루어지기 전, 펀딩 참여 의사를 철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제 예약 금액

펀딩에 성공하여 종료된 경우, 펀딩에 참여한 모든 서포터들의 펀딩 금액.
펀딩에 참여했더라도 최종 결제일까지는 취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실 결제 금액' 과는 차이가 있어요.

펀딩 달성률

목표금액으로 설정한 금액에 대비하여, 실제 펀딩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보여주는 비율.
펀딩 달성률은 펀딩 홈페이지 및 프로젝트 상세페이지에 노출됩니다.

이벤트

프로젝트 활성화를 위해 메이커가 기획하는 것.
알림신청 이벤트부터 체험단까지, 이벤트의 세계는 무궁무진하지만, 시작이 막막하다면 여기를 봐주세요.

광고서비스

오픈예정 혹은 오픈이 확정된 프로젝트가 신청할 수 있는 유료 서비스로, 와디즈 홈페이지 내 다양한 영역에 프로젝트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광고 영역과 신청 방법은 여기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광고 센터

와디즈 내 유료 광고 서비스를 만들고 등록할 수 있는 곳, 스튜디오에서 접속이 가능해요.

데이터 플러스 서비스

프로젝트 오픈 이후, 스튜디오에서 실시간/기간별 펀딩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부가 서비스.
현재 베타 서비스(시범 운영) 기간으로, 부가수수료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해보는 것이 좋겠죠?

설정하신 종료일이 다가온다구요. 그렇다면 미리 알아둡시다. 유비무환이라는 말이 있잖아요 :)

결제 실행

프로젝트가 성공한 경우, 마감일 다음날부터 4영업일 간 오후 5시마다 결제가 실행됩니다.
이를 각각 1차, 2차, 3차, 4차(최종) 결제라고 부르며, 1차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은 서포터를 대상으로 2차 결제가 실행되는 방식이에요.

TIP 맞아요. 서포터가 펀딩에 참여한 즉시 결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가 성공해야 비로소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종료 후에도 긴장을 늦추지 말고 서포터와 소통해주세요.

결제 실패

결제 실행 시, 서포터의 카드 문제 (한도 초과, 분실, 정지 등) 로 결제가 되지 않을 수 있고, 이를 '결제 실패' 라고 부릅니다.
결제에 실패하면 서포터에게 알림이 가며, 최종 결제일인 오후 4시 30분까지 결제 가능한 상태가 되지 않는 경우 펀딩이 취소돼요.

결제 현황

스튜디오 메뉴 중 하나로, 결제 완료 금액부터 펀딩금 반환 완료 내역까지 확인할 수 있어요.

프로젝트 성공 (=펀딩 성공)

프로젝트의 결제예약금이 목표 금액 이상을 달성한 상태로 종료되면 '펀딩에 성공했다' 라고 말해요.

프로젝트 실패 (=펀딩 실패)

프로젝트의 결제예약금이 목표 금액을 달성하지 못한 채 종료되면 '펀딩에 실패했다' 라고 칭합니다.

만족도 평가

펀딩 종료 후 발송 완료 상태가 되면, 펀딩에 참여한 서포터로부터 만족도 평가를 받을 수 있어요. 리워드 만족도와 메이커 만족도로 나뉘며, 커뮤니티에 각각의 평균 평점이 노출됩니다.

앵콜 펀딩

와디즈에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친 후, 동일한 리워드 혹은 업그레이드 된 리워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

앵콜 펀딩 요청하기

프로젝트 마감 후, 서포터가 해당 프로젝트의 앵콜을 원하는 경우 요청하는 서비스.

TIP 종료 후 6개월 간 상세페이지 내에서 요청이 가능하며, 메이커는 스튜디오의 펀딩현황 탭에서 앵콜 요청 인원을 확인할 수 있어요.

메이커님이 세상에 있게 한 리워드가 서포터를 만족시켰다면, 이제 펀딩금을 정산 받을 수 있어요. 정산 일정이 미루어지는 일이 없도록 용어를 숙지하면 좋겠죠?

기본 수수료

와디즈의 서비스를 이용함에 따라 발생하는 기본 중개 수수료 7%와 카드 결제 (PG 등) 대행 수수료 2.4% 를 말해요.

※ 리워드가 제공되지 않는 일부 카테고리의 경우 수수료율이 다를 수 있습니다.

부가서비스 수수료

와디즈에서 제공하는 부가서비스 신청 시, 그 이용에 대한 수수료. 오픈예정 서비스 수수료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정산

수수료를 공제한 프로젝트 모집 금액을 지급 받는 것.

펀딩 ·발송 관리

스튜디오 메뉴 중 하나로, 리워드 발송 상태를 변경할 수 있는 곳.
발송 상태 변경 방식에는 건수가 적은 경우 활용하는 '개별 발송 처리', 대량의 리워드를 발송하는 경우 적합한 '일괄 발송 처리' 두 가지가 있어요.

참여자 정보

실제 펀딩에 참여한 서포터의 정보로, 위에서 알려드린 '펀딩 ·발송 관리'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제까지 모두 성공한 서포터의 정보만 온전히 확인이 가능한 점 참고해주세요.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참여자 정보는 오로지 리워드 제공을 위해서만 사용하는 것 아시죠?

펀딩금 반환

리워드에 하자가 있거나, 리워드 발송이 지연되는 경우 서포터는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어요.
펀딩금 반환이 접수되면 메이커는 14일 이내에 승인/거절 등의 확인을 해야 하며, 신청 내역이 처리되어야 최종 정산이 진행됩니다. 여기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 펀딩 취소와 혼동하지 않아요.
펀딩 취소는 프로젝트 진행 및 결제 기간 동안 결제 의사를 철회하는 것,
펀딩금 반환은 프로젝트 종료 후 결제가 완료된 서포터에게 펀딩금을 돌려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제금액

펀딩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 실제 결제가 실행된 금액.
결제 기간 동안 펀딩 취소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결제 예약 금액' 보다는 '결제금액' 이 더 적습니다.

분할정산

와디즈에서는 정산이 두 번으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이를 각각 '바로정산', '최종정산' 이라고 불러요.

  • 바로정산 :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지급되는 정산금으로, 결제 완료 금액에 따라 비율이 달라요.
    - 최종 결제 완료 금액이 1천만원 미만인 경우, 80%가 바로정산금으로 지급되고,
    - 최종 결제 완료 금액이 1천만원 이상인 경우, 60%가 바로정산금으로 지급됩니다.
  • 최종정산 : 리워드 발송과 펀딩금 반환 절차가 모두 완료되면 지급되는 나머지 정산금.

정산 내역서

정산 금액이 명시된 내역서로, 바로정산과 최종정산 내역서의 발송 시기가 다릅니다.

  • 바로정산 내역서 : 프로젝트 종료 후, 6~10 영업일 내 바로정산금이 명시된 내역서와 함께 바로정산 신청 안내 메일이 발송 됩니다.
  • 최종정산 내역서 : 리워드 발송과 펀딩금 반환 절차가 완료되면, 최종정산금이 명시된 내역서와 함께 최종정산 신청 안내 메일이 발송돼요.

정산금 입금요청서

정산금을 지급받기 위해 메이커가 작성하는 요청서. 정산금 요청과 함께 와디즈에 제출해야하는 정산 서류가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정산금 지급일

와디즈의 정산금 지급일은 매주 화요일/목요일이며, 공휴일에는 정산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세금계산서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고, 이에 대해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거래하였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문서. 정산금 지급이 완료되면 수수료에 대한 세금계산서가 메이커 메일로 발송됩니다.

※ 와디즈는 중개플랫폼으로 리워드 제공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와디즈 앞으로 세금 계산서 발행이 불가한 점 참고해주세요.

1장 기본 용어부터 6장 정산 용어까지, 와디즈 크라우드펀딩에서 쓰이는 용어들을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이것만 알면 재미 없잖아요. 모르면 억울한 보너스 용어들을 소개합니다.

글로벌

해외 브랜드의 국내 단독 총판 라이센스를 보유한 메이커가 개설한 프로젝트를 모아 놓은 곳. 여기에서 어떤 프로젝트들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TIP 여기서 한 가지. 메이커님이 아이디어를 구상하여 직접 '제작' 한 리워드 뿐 아니라, 해외에서 유통되는 리워드를 국내에 최초로 소개하는 '유통' 또한 와디즈에서 펀딩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획전

주제에 맞는 프로젝트를 모아 놓은 페이지로, 기획전에 선정된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각종 광고 혜택을 '수수료 없이' 제공하고 있어요. 기획전은 여기에서 모아볼 수 있으니, 혜택을 누리고 싶다면 기획전 일정을 확인하여 프로젝트를 계획해주세요.

와디즈 캐스트 (=캐스트)

와디즈 크라우드펀딩 전문가들이 메이커 및 서포터들을 위해 제공하는 콘텐츠를 모아 놓은 페이지. 유용한 꿀팁이 가득하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캐스트에서 검색해보세요.

와디즈 스쿨 (=스쿨)

와디즈 크라우드펀딩 전문가들이 예비 메이커 및 메이커 대상으로 진행하는 강의.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며, 입문부터 실전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으니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여기에서 미리 미리 신청해주세요.

공간와디즈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와디즈 오프라인 공간.
펀딩을 진행하고 있거나 오픈을 앞둔 메이커님, 혹은 펀딩을 성공적으로 마친 메이커님이라면 여기에서 입점 신청을 해보세요.

와디즈 메이커 어워드

한 해 동안 와디즈에서 펀딩을 진행한, 트렌드를 이끄는 메이커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것.
2019년에는 7개 부문에서 총 100팀의 메이커를 소개했습니다. 2020년에는 메이커님이 수상하게 될 지도 모르죠!

운영정책

와디즈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규정해 놓은 정책.
와디즈 홈페이지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크게 <펀딩 메이커 운영정책, 펀딩 서포터 운영정책, 투자 운영정책, 지식재산권 보호정책, 커뮤니티 정책, 펀딩 심사 정책, 펀딩금 반환 정책>으로 나뉘어요.

이용가이드

와디즈 메이커와 서포터를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어요. 와디즈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땐 이용가이드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펀딩 메이커 필수 가이드

와디즈 운영팀이 프로젝트에 대한 A to Z 를 모아 놓은 가이드로,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메이커 뉴스레터

스토리 작성법, 마케팅 노하우, 성공사례 등 와디즈 고급 정보들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 구독 신청은 무료이니 여기에서 바로 확인해보세요.

프로젝트 신고하기

프로젝트에 허위 내용 및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내용이 있거나, 동시판매 등 기타 문제가 있을 때 와디즈에 신고할 수 있는 제도.
건전한 크라우드펀딩 생태계 조성을 할 수 있도록 마련한 서비스로, 신고 내용에 대해 와디즈가 메이커에게 소명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근거 없는 비방 내용의 경우에는 법적 처벌대상이 될 수 있음을 주의해주세요.

펀딩메이트

와디즈 펀딩 오픈에 필요한 서비스 (스토리, 사진, 영상, 디자인, 마케팅, 컨설팅 등) 를 제공하는 협력사.
이번 리워드 정말 괜찮은데, 어떻게 이야기할 지 모르겠다면? 마음에 드는 펀딩메이트에게 연락해보세요.


여기까지,

와디즈에서 크라우드펀딩 완전 정복의 시작으로 그 용어들을 미리 맛 보았습니다.
이제 용어 숙지는 완료했으니,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진행하면서 방황하는 일은 없겠죠?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말이 있잖아요. 사소한 단어 하나라도 크라우드펀딩의 의미가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서포터와 소통할 때는 소개해드린 펀딩 용어를 꼭 사용해주시는 것 기억해주세요!


펀딩운영팀이 소개하는 다른 팁들도 확인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