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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성 보고서는 매월 회원들의 신고 등을 통해 와디즈에 접수된 프로젝트 중 서포터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의미있는 조치가 이루어진 실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9월은 신고 접수 건 중 가장 큰 증가폭을 보인 ‘타 채널 동시 판매’ 유형을 중심으로 사례를 선정하였습니다. 

‘타 채널 동시 판매’란, 리워드가 서포터에게 배송되기 전 다른 온·오프라인 채널에 판매 진행되는 것을 뜻합니다. 와디즈 프로젝트의 리워드는 서포터에게 배송 완료된 후에만 타 채널에서 판매될 수 있습니다(쟁점 1 참고). 다만, 이때 리워드 세트 구성 중 메인 리워드가 아닌 추가 구성품인 경우 기성품이 허용되며 타 채널 판매 또한 가능합니다(쟁점 2 참고)

'타 채널 동시 판매'와 관련된 두 가지 쟁점을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쟁점1 (리워드 배송 전, 타 채널 판매가 확인되는 경우)

  • 크라우드펀딩 진행 중에는 동일 리워드의 타 채널 판매가 금지됨
  • 프로젝트 종료 후에도 모든 서포터가 리워드를 배송받은 이후에만 타 채널 판매가 허용됨 


2.  쟁점 2 (프로젝트 진행 중 서브 리워드의 타 채널 판매가 확인되는 경우)

  • 리워드 중 2개 품목 이상의 세트 구성 제품은 메인 리워드와 서브 리워드로 구분됨
  • 메인 리워드란  후원금 모집 대상이 되는 주(主) 제품으로  메이커의 신규 개발 제품이어야 하며, 펀딩 진행 중 타 채널 판매가 엄격히 금지됨
  • 반면, 서브 리워드란 메인 리워드의 기·성능 향상 또는 보완 등의 보조적 역할을 하는 리워드로서 기성품이 허용되며, 펀딩 진행 중 타 채널 판매가 가능함

위 내용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와디즈 공식 이메일(info@wadiz.kr)로 연락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