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펀딩

      와디즈 펀딩에 대해 알고 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죠.
리워드 발송 뒤에도 할 일이 있습니다.

리워드 발송까지 다 했는데 아직도 할 일이 남았다니
펀딩 한 번 했다간 뼈도 못 추리겠는데?

메이커님의 마음의 소리가 여기까지 들리는 것 같아 처음부터 말씀 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읽게 되실, 리워드 발송 이후에 하셔야 하는 일들은 모든 프로젝트 메이커님들이 해주셔야 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 펀딩을 시작으로 정식 런칭을 준비하시는 메이커님
  • 지속적인 앵콜 펀딩을 고민하시는 메이커님
  • 제품 업그레이드를 위해 피드백을 받고 싶은 메이커님
  • 혹은, 아예 새로운 제품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가 필요하신 메이커님

들이시라면, 리워드 발송 이후부터가 '진짜 펀딩'이라고 생각하셔도 과언이 아닙니다.

발송 이후가 진짜라고...? (멈칫)

두 가지만 기억하세요.
하나, 만족도 평가 요청. 둘, 서포터 의견 요청 새소식

발송된 리워드를 서포터님들이 수령하셨다면 분명 메이커님께 들려 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많아 근질근질하실 것입니다. 스토리로만 접했던 리워드를, 펀딩 참여 후 오랜 시간 기다려서 받은 리워드를 드디어 손에 넣으셨으니까요. 메이커님들이 해주셔야 하는 일은, 하고 싶은 이야기가 넘쳐나는 서포터님들을 위해 판을 깔아주시는 것뿐입니다.




가이드 하나,
만족도 평가를 요청해 보세요.

우리 제품 정말 좋은데… 를, 서포터님들이 직접 말하게 하세요.

메이커님들의 대다수는 펀딩을 통해 제품을 처음 선보이시는 경우입니다. 그러다 보니 메이커님들은 우리 제품이 좋다는 걸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신데, 그걸 메이커님 이외의 사람들까지 인정한 경우가 많지 않지요. 그래서 펀딩 전에는, '우리 제품 정말 좋은데…'가 메이커님의 공허한 외침으로만 여겨지곤 합니다.

아무리 외쳐도 아무도 들어주지 않았던 펀딩 전의 시간들 (울컥)


하지만 그 좋은 제품이 서포터님들의 손에 들어갔다면 전세는 역전됩니다.
제품의 장점을 온몸으로 체감하신 서포터님들이 '이 제품 정말 좋아요!'를 함께 외쳐줄 준비가 되셨기 때문이지요.

그간의 고생이 보상받는 것 같은 만족도 평가 결과!
60년 가죽장인의 노하우와 20대 패션디자이너의 감성이 만났다


리워드가 발송되고 3~4일이 지났을 때 만족도 평가를 요청하는 새소식을 작성해 보세요.

사람 심리라는 게 그렇습니다. 아쉽고 불만족스러운 건 온동네에 소문내고 싶은데, 정말 좋고 만족스러운 제품은 그 만족스러움을 즐기느라 바빠 주변에 알리는 걸 까먹을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높은 만족도 평가 결과를 가능한 많이 얻어내기 위해서는 메이커님이 직접 판을 깔아 주셔야 하는데요.

[평점4.9앵콜] 와디즈에서만 만날 수 있는 진짜 연탄불에 구운 족발!
후기 이벤트 새소식 보러 바로가기 (클릭)

서포터님들이 리워드를 받아보셨을 때 즈음 만족도 평가를 요청하는 후기 이벤트를 공지해 보세요. 집에서 홀로 "와, 이거 뭐야? 왜 이렇게 좋아? 대박이다, 대박!"하고 신나하셨을 서포터님들이, 글로써 그 만족감을 표현하시는 과정을 통해 내가 왜 이 리워드에 반했는지 논리적으로 정리하시게 된답니다. "그냥 좋다"가 아니라 "이래서 좋다"하는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리워드에 더 충성하시게 되지요.


후기 이벤트는 특정 기간을 정해두고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빠른 시간 안에 최대한 많은 만족도 평가를 모으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칭찬 후기가 업로드 되는 걸 본 서포터님들이 이 만족스러움을 나만 느낀 것이 아니라는 걸 다른 서포터님들의 만족도 평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기 때문인데요. "역시 내 안목이 틀리지 않았어!"하시며 두 배로 만족한 경험은 더 적극적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리워드를 추천할 용기를 줄 것입니다.

쏟아지는 만족도 평가라면 '우리 제품 정말 좋아요!'가
더 이상 혼자만의 외침이지 않을 거예요.




이런 메이커 분들이라면

만족도 평가 요청은 필수입니다.

하나, 펀딩을 시작으로 정식 런칭을 준비하시는 메이커님

펀딩 성공으로 와디즈 서포터님들께 눈도장을 찍으셨어도 오픈 마켓이나 소셜커머스, 스마*스토* 등 더 넓은 시장의 고객 분들께는 메이커님의 제품이 낯설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인지 펀딩 후 정식 런칭한 많은 제품들이 판매 페이지에서 와디즈 펀딩의 결과나 만족도 평가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정식 런칭 소식을 와디즈 서포터님들께 알려 주시는 것도 좋겠지요?
(단, 지나친 광고성 새소식처럼 느껴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낯선 제품이라 긴가민가 하실 새로운 고객 분들께, 깐깐한 와디즈 서포터님들이 매겨주신 만족도 평가만큼 "우리 제품 이미 검증 받았어요. 믿고 구매하셔도 됩니다."는 설득력을 더해주는 게 없다는 뜻이겠지요? 펀딩 종료 후 만족도 평가 요청을 통해 정식 런칭/판매의 든든한 지원군이 될 만족도 평가를 이끌어내 보세요.


둘, 지속적인 앵콜 펀딩을 고민하시는 메이커님

첫 펀딩을 성공한 메이커님들이라면 정식 런칭 전 앵콜 펀딩을 고민하시기 마련입니다. 이 때, 첫 펀딩의 높은 만족도 평가 점수는 기존에 펀딩하신 서포터님들의 재펀딩뿐만 아니라 예비 서포터님들의 신뢰도를 높여 펀딩 참여를 이끌어내는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되지요. 그래서인지 정말 많은 앵콜 펀딩 프로젝트들이 첫 펀딩의 만족도 평가를 콘텐츠로 활용하고 계시답니다.

후기 콘텐츠를 스토리 내 적극 활용한 성공적인 앵콜 프로젝트
마지막 앵콜ㅣ쿠션에 임상+특허가 6개? 재펀딩율로 인정받은 [순간쿠션]


만족도 평가가 살짝 아쉽다면?높은 만족도 평가만 보여주시지 않고, 아쉬웠다는 의견을 밝힌 만족도 평가를 당당하게 공개하시며 '그래서 앵콜 펀딩에서는 이 점이 어떻게 개선되었는지를 들려 주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처음 펀딩에 참여했던 서포터님들이 새로운 기대감으로 재펀딩하실 수 있도록 유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전 펀딩의 아쉬운 점을 업그레이드 해 앵콜 펀딩에 성공한
[업그레이드 앵콜] 소중한 쪽잠을 위한 라이 후드 필로우 ver.2




가이드 둘,
서포터님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요청해 보세요.

내 팬만큼 내게 진심인 분들 없습니다.
서포터님들의 의견을 먼저 요청해 보세요.

제품의 첫 선을 펀딩으로 시작하신 뒤, 서포터님들의 칭찬을 듬뿍 받은 메이커님들도 기대와는 다른 반응에 아쉬우셨던 메이커님들도 피해가지 못하는 걱정이 있습니다. 바로 한 가지 제품만으로는 롱런하기 어렵다는 것.

  • 제품의 라인업을 조금씩 늘려가든
  • 혹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든

어쨌든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가능한 꾸준히 신제품을 선보이며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펀딩 성공만 하면 될 줄 알았는데…

'신제품 개발해 볼까?'하는 생각과 함께 신제품이 짠- 하고 탄생한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메이커님들은 이게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럴 때 가장 먼저 내 제품을 써보신 서포터님들의 의견을 구해 보세요.



이런 메이커 분들이라면

서포터님들 의견 요청은 필수입니다.

하나, 제품 업그레이드를 위해 피드백을 받고 싶은 메이커님

세상에 없던 제품에 펀딩하시는 서포터님들만큼 호기심 많은 분들이 또 계실까요? 호기심 많은 서포터님들이 리워드를 받아보셨을 때 쯤 무엇이 궁금하셨고 또 어떤 점이 아쉬우셨는지 적극적으로 들어 보세요.

칭찬 속에서 따끔한 피드백을 놓치지 않고 성공적인 앵콜 펀딩을 진행한
[완벽업그레이드]5점앵콜! 폭신따뜻한 댕냥이 쿠션가방 #멀티호박방석

서포터님들의 칭찬이 당장은 듣기 좋을지 모르겠지만, 나의 브랜드와 제품을 성장시키는데는 따끔한 피드백이 더 필요할 때도 있는 법이니까요. 피드백을 바탕으로 제품을 개선했다면? 개선품을 기다리셨을 서포터님들께 앵콜 프로젝트로 가장 먼저 제품을 소개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둘, 아예 새로운 제품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가 필요하신 메이커님

  • 펀딩 이후를 위해 신제품 개발을 하긴 해야 할 것 같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 지 막막하다면
    서포터님들께 아이디어를 구해 보세요.

[1억앵콜] 한번에 모공 싹, 장벽 꽉! 평점 만점받은 흑당고가 뭐길래? 프로젝트가
신제품 개발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 (새소식 보러 바로가기)

제품 한 개를 개발하는데 집중하신 메이커님들이시라면 '아이디어 고갈 났다!'는 걸 느끼시는 일이 잦은데요. 이럴 때 서포터님들은 메이커님보다 비전문가이시기 때문에 오히려 톡톡 튀는 색다른 아이디어를 주실 수 있습니다. 여러 서포터님들의 아이디어를 결합한다면 말 그대로 세상에 없던 제품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겠지요?


  • 새롭게 개발하고 싶은 제품은 있는데 추상적인 컨셉이나 아이디어만 있는 메이커님이시라면
    제품의 구체화를 위해 서포터님들의 의견을 구해 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바디 미스트 신제품 개발 전, 서포터님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한
[6109% 앵콜] 립밤보다 강력한 보습과 영양으로 내 입술 푸딩처럼 프로젝트

메이커님의 다른 제품을 펀딩으로 만나 보신 분들은 메이커님의 브랜드 가치를 이해하고 계실 확률이 높다 보니 '브랜드 핏'에 맞는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던져 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어느 정도 제품의 컨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더 구체적인 의견을 들으실 수도 있고요.




물론 직접적으로 의견을 요청하시지 않아도 좋습니다.

펀딩 후 유통 계획이 잡혀 있으시거나 이미 준비 중이신 제품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서포터님들의 의견을 요청하시는 게 부담스러우실 수 있습니다. 의견을 들었다면 꼭 반영해서 제품을 개선해야 할 것 같은, 어떤 약속을 하는 기분이니까요. 그럴 때는 완곡한 표현으로 메이커님이 서포터님의 의견에 열려 있는 분이라는 걸 보여만 주셔도 충분합니다.

중독성갑! 신주쿠카레X불타가 만든 맛있게 매운맛의 진수 [지옥불카레]프로젝트의
★ 불타의 다음계획은? 새소식을 참고해 보세요.

펀딩을 하면서 들었던 의견들 전반을 수용해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실 것임을 확인시켜 주시는 것만으로도, 서포터님들은 어느 날 어디에선가 메이커님을 만나게 되시리라는 기대를 하실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 만나게 된다면? 가장 먼저 신제품을 반겨주실 분들도 와디즈 서포터님들이실 거예요.




끝은 또다른 시작이라는 말

펀딩도 마찬가지입니다.

메이커님이 펀딩을 시작하신 목적은 무엇이었나요?

물론 펀딩을 통해 매출을 내고 싶었던 분들도 계셨을 것입니다. 

  • 하지만 어떤 분은 애지중지 개발한 내 리워드가 정말로 시장에서 인정을 받을 지 확인하고 싶으셨을 수도 있겠죠.
    그런 분들이라면 리워드 발송 후 만족도 평가를 받는 것부터가 진정한 시작일 것입니다.
  • 또 어떤 분은 내 눈에 완벽해 보이는 제품의 어디를 고쳐야 할 지 궁금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그 분들의 펀딩은, 서포터님들의 의견을 청취하면서 팀원 분들과 함께 개선점을 어떻게 반영할 지 회의를 여실 때 비로소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메이커님이시라면 펀딩에 성공하신 분일 가능성이 클 것 같습니다. (어쩌면 성공할 펀딩을 착실히 준비해 나가고 계신 메이커님이실 수도 있겠네요.) 메이커님이 기대하셨던 결과를 기쁘게도 얻으셨든 혹은 한 끗이 부족해 얻지 못하셨든, 한 번의 펀딩 결과가 메이커님의 성공 자체를 결정짓는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한 번의 펀딩 뒤에는, 메이커님의 다음 펀딩을 기다리고 계실 서포터님들이 한 분이라도 남아 계실테니까요.

바로 그 서포터님들로부터 메이커님의 또다른 시작이 생겨난다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와디즈는 언제까지나, 그 역사적인 시작의 순간에 떠오르는 곳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두 편의 성공 메이커님들을 위한 온라인 가이드가 도움이 된다면 더할 나위 없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냥 끝내기 아쉬워서 더 많은 읽을거리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주식회사 와이제이랩

    좋은 글 너무 감사드립니다.

    앰플을 평정하다
    효능왕 앰플세트
    우주효능 뉴스템

    지금 바로 무료샘플체험 해보세요 :D

    https://www.wadiz.kr/web/wcomingsoon/rwd/99099

    "우주효능이 있다면 이런 느낌일까요?" 줄기세포배양액+순수비타민C=270,000ppm함유된 뉴스템의 화려한 복귀작, 방.플.앰! 브랜드선호도 1위 브랜드 "뉴스템"이 만든 앰플의 효능을 느껴보세요

    뉴스템 방.플.앰 많은 응원 부탁드릴께요~

    · · 2021.07.15 15:28

펀딩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