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펀딩

      와디즈 펀딩에 대해 알고 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안녕하세요. 

와디즈입니다. 

와디즈는 서포터의 믿음과 후원을 바탕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모든 프로젝트에 대하여 철저한 심사와 제품 검수를 진행하고 있으나 프로젝트 오픈 이후에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와디즈는 서포터가 적극적으로 프로젝트에 대한 문제를 와디즈에 제보할 수 있도록 ‘신고하기’ 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와디즈는 신고하기를 통한 서포터 의견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신속하게 서포터 신고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신고 기능이 개편됨에 따라 좀 더 편리하게 신고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펀딩 신고정책은 링크에서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고기능은 왜 필요한가요?  

와디즈에서는 월 800개 이상의 프로젝트가 오픈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오픈 전 제품 검수,   필수 서류 확인, 대면 미팅 등 다양한 방법의 심사가 이뤄지고 있지만 일부 프로젝트는 오픈 이후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와디즈는 프로젝트에 가장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갖고 있는 서포터들의 의견을 통해 심사 과정에서 미처 확인되지 못한 리스크를 예방하고자 신고 기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고 기능은 어떻게 개편되었나요?

2020년 9월 신고 기능이 개편되었습니다.
이번 서비스 개편은 서포터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대폭 개선하였습니다. 

  • 오픈예정부터 신고 접수 가능: 오픈예정부터 신고가 가능하도록 변경하여 보다 선제적으로 리스크 파악 가능
  • 신고 시 파일 및 링크 첨부 기능 추가: 정확한 신고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와디즈의 정확한  사실확인 가능  
  • 신고 문항 조정: 펀딩금 반환, 메이커 연락 두절 등은 고객센터  안내를 통해 보다 빠른 대응 가능

와디즈에 어떤 내용을 신고할 수 있나요?

신고 유형은 권리 침해 및 정책 위반 사실에 따라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 지식재산권 침해
    프로젝트의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관련 게시글이 타인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한 사실이 있는 경우 신고가 가능합니다. (기준 규정: 와디즈 지식재산권 보호정책)
  • 프로젝트 스토리 내 허위사실
    프로젝트 스토리 내 허위사실이 포함된 경우 신고가 가능합니다. (기준 규정: 와디즈 펀딩 심사 정책) 
  • 동일 제품의 타 채널 유통
    리워드의 제공이 완료되기 전 타 채널을 통해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에서 모금을 진행하거나 그 외의 경로를 통해 리워드와 동일한 제품을 판매 또는 구매 예약하는 사실이 발견될 때 신고가 가능합니다. (기준 규정: 와디즈 펀딩 심사 정책)
  • 커뮤니티 정책 위반
    명예훼손, 개인정보 보호, 그 밖의 사회적 공익에 반하는 행위 등 와디즈 커뮤니티 정책을 위반한 경우 신고가 가능합니다. (기준 규정: 와디즈 커뮤니티 정책)

신고 접수 시 와디즈는 어떻게 조치하고 있나요?  

와디즈는 제출된 신고 접수 건 중 신고 요건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를 제외하고 100% 사실 확인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신고 내용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펀딩금 반환, 게시물 삭제 등 즉각적인 후속조치가 이루어집니다. 메이커는 새소식을 통해 신고 내용 및 소명 내용을 서포터에게 투명하게 밝힐 의무가 있으며, 메이커의 공지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와디즈가 메이커를 대신하여 새소식 공지를 통해 후속조치 내용을 서포터에게 공유합니다. 

와디즈는 서포터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신고정책을 통해  믿고 펀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와디즈 공식 이메일(info@wadiz.kr)로 연락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