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펀딩

      와디즈 펀딩에 대해 알고 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와디즈는 2020년 8월부터 월간 투명성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투명성 보고서는, 와디즈에 접수된 회원들의 신고 내용과 그에 대한 조치 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를 통해 와디즈가 프로젝트 이슈를 어떻게 관리하고 대응하고 있는지에 관한 실제 데이터를 회원들에게 공개하고자 합니다. 와디즈는 프로젝트 리스크를 최소화하겠다는 목표를 외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이슈에 대응하는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회원들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1. 11월 신고 접수 건수 

  • 신고 접수 건수는 펀딩 프로젝트 페이지 우측 “신고하기” 기능을 통해 유입된 신고 건수를 토대로 측정되었으며, 단일 프로젝트에 대한 신고 건이 다수인 경우 각 신고인의 수만큼 복수로 산정됨
  • 신고 접수 유형은 지식재산권 침해, 스토리 내 허위사실, 동일 제품의 타 채널 유통, 커뮤니티 정책 위반 등 펀딩의 취지에 반하거나 와디즈 커뮤니티 질서를 저해하는 사유들로 구성되어 있음
  • 신고 접수 건수는 직간접적으로 서포터 피해와 불만을 야기할 수 있는 잠재 리스크를 보여주는 주요 지표에 해당함


2. 11월 오픈예정 신고 접수 건수

  • ‘오픈예정’이란, 정식 펀딩 시작 전 서포터가 프로젝트 스토리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선공개 서비스로, 오픈예정 프로젝트 페이지에서는 본 펀딩 오픈 알림 신청 기능이 제공됨
  • ‘오픈예정’ 단계에서의 신고는, 프로젝트 정식 오픈 전 리스크 사전 감지 기능을 함


3. 11월 신고 대상 프로젝트 개수

  • 신고 대상 프로젝트 개수는 신고가 1회 이상 존재하는 프로젝트 개수를 의미하며, 다수 신고인이 신고를 하더라도 대상 프로젝트가 단일한 경우 1개로 산정됨
  • 다만, 신고 접수 이후 사실확인 결과 ‘문제없음’으로 판단된 신고 건수도 포함된 수치임
  • 오픈 개수 대비 신고 대상 프로젝트 비중은 전체 프로젝트 중 서포터 피해와 불만을 야기할 수 있는 프로젝트의 비중을 의미하는 주요 지표에 해당됨


4. 신고 접수 프로젝트 카테고리별 통계

  • 와디즈의 모든 펀딩 프로젝트는 16개의 카테고리 유형 중 하나로 분류됨
  • 11월 신고 접수 프로젝트 58건의 카테고리 분류 결과, 최다 신고 5순위까지 전월과 동일한 결과를 보임 


5. 11월 신고 처리 결과

  • 사실확인 결과, 제품 하자 및 배송 지연이 확인될 경우 ‘펀딩금 반환 정책’에 따라 펀딩금 반환 신청 안내 
  • 사실확인 과정 중 메이커의 소명이 필요한 경우, 공문 발송을 통해 소명을 요청하며, 메이커가 소명 불이행 시 신고 및 소명 요청 내용을 새소식을 통해 공개


*요건불충족 신고: 신고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신고 내용을 뒷받침할 근거 자료가 부족하여 후속 절차를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  

*기종결 이슈: 신고 요건은 충족하였으나 당월 기준으로 과거에 이미 사실확인이 이루어져, ‘이슈 없음’으로 판단되어 종결되었거나 ‘프로젝트 취소’ 또는 ‘펀딩금 반환’ 등을 통해 필요 조치가 완료되어 후속 절차 진행이 불필요한 경우  

*이슈 조치 완료 : 신고 요건을 충족하여 신고 내용에 대한 사실확인 진행 결과, 정책에 근거하여 ‘문제 있음’으로 판단되어 펀딩금 반환, 프로젝트 취소, 부적절 콘텐츠 삭제 등의 후속 절차가 진행된 경우 

*이슈 조치 중: 신고 요건을 충족하여 신고 내용에 대한 사실확인 진행 중이거나, 정책에 근거하여 '문제 있음'으로 판단되어 후속 절차가 진행 중인 경우 

*이슈 없음 판단: 신고 요건을 충족하여 신고 내용에 대한 사실확인 진행 결과, 정책에 근거하여 ‘문제 없음’으로 판단되어 후속 절차 없이 종결된 경우


6. 11월 오픈예정 프로젝트 신고 처리 결과


위 내용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와디즈 공식 이메일(info@wadiz.kr)로 연락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