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뉴스
신뢰센터[정책 안내] 펀딩 배송 정책 #믿고펀딩하는와디즈
와디즈 캐스트 (info@wadiz.kr)20.12.103
안녕하세요.
와디즈입니다.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서포터는 메이커가 리워드를 생산하고 배송하기까지 전 과정을 함께 응원하며 기다립니다. 그러나 메이커가 목표한 기간 내 리워드를 배송하지 못하게 되어 필요한 순간에 리워드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험을 하기도 합니다.
와디즈는 배송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확보하고, 장기 배송 지연으로 인해 겪는 어려움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배송 정책을 새롭게 개편하였습니다. 서포터는 리워드 배송 지연을 사유로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으니, 변경된 배송 지연 기준을 잘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변경 전: 메이커가 지정한 발송 예정일까지 리워드가 “발송 또는 발송준비중 상태”에 있지 않은 경우
변경 이후: 메이커가 지정한 발송 예정일까지 리워드를 발송 또는 제공하지 않은 경우
메이커가 펀딩 종료일로부터 11개월 이내에서 자유롭게 지정한 발송 예정일까지 리워드를 발송 또는 제공하지 않은 경우, 서포터는 발송 또는 제공 예정일의 다음날부터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펀딩 기간 중에 지정된 발송 예정일은 프로젝트 종료 이후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메이커는 처음부터 신중하게 배송 일정을 지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2020.12.10 펀딩금 반환 지연 정책 및 리워드 배송 정책 변경으로 프로젝트마다 적용되는 정책이 상이하며,
프로젝트별 펀딩금 반환 신청 가능 시기는 각 프로젝트 상세 페이지의 [반환・정책]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포터가 선택한 리워드의 종류 (ex. 슈퍼 얼리버드, 얼리버드) 에 따라 발송 예정일이 다르게 설정될 수 있기 때문에 펀딩금 반환 신청이 가능한 시점도 다를 수 있습니다. [나의 펀딩 - 펀딩 내역]에서 펀딩한 리워드의 발송 시작 예정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가 지정한 발송 예정일까지 발송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발송 예정일 다음날부터 배송 지연에 따른 펀딩금 반환 신청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서포터는 [나의 펀딩 - 펀딩 내역]에서 펀딩금 반환을 신청하여 펀딩금을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단, 배송이 지연된 리워드라도 발송된 이후에는 배송지연을 사유로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배송 지연을 이유로 펀딩금 반환을 신청하는 경우, 홈페이지와 모바일앱을 통해 리워드 발송 여부를 확인 후 리워드가 발송되기 전에 펀딩금 반환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와디즈는 메이커를 응원하며 기다리는 리워드를 약속한 기간에 받아볼 수 있는 크라우드펀딩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와디즈 공식 이메일(info@wadiz.kr)로 연락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