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펀딩

      와디즈 펀딩에 대해 알고 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안녕하세요, 와디즈 펀딩트러스트팀입니다. 

와디즈는 건강한 펀딩 생태계 구축을 위한 자정 시스템으로서 신고하기 제도를 마련하였습니다. 

와디즈는 신고하기 제도를 통하여 회원들의 자발적인 제보를 토대로 펀딩 기준과 원칙에 반하는 프로젝트들을 신속하게 확인하고 조치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제도는 궁극적으로 믿고 펀딩할 수 있는 펀딩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지지하는 서포터님들과의 투명한 소통을 통해 메이커님의 신뢰도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메이커 신뢰 가이드 - 주요 신고유형을 중심으로>는, 신고하기 제도를 통해 메이커님의 프로젝트에 어떤 문제가 제보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또 만약 문제가 발생할 경우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지 등에 대하여 안내드리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본 콘텐츠는 와디즈 신고 유형 네 가지 중 하나인 '동일 제품의 타 채널 유통'에 대한 가이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신고 유형: 지식재산권 침해, 스토리 내 허위사실, 동일 제품의 타 채널 유통, 와디즈 커뮤니티 정책 위반) 

※ 와디즈 신고 정책은 신고 결과에 따른 이용제한 등의 서비스 관련 조치에 관한 것을 규정하고 있으며, 개별 신고 건에 대한 사법적 판단과 중재 활동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동일 제품의 타 채널 유통 

리워드의 제공이 완료되기 전 타 채널을 통해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에서 모금을 진행하거나 그 외의 경로를 통해 리워드와 동일한 제품을 판매 또는 구매 예약하는 사실이 발견될 때 신고가 가능합니다. 와디즈는 심사 과정에서도 펀딩의 목적과 취지에 부합하도록 펀딩 진행 전 타 채널에서 유통된 제품과 동일한 리워드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기준 규정: 와디즈 펀딩 심사 정책



‘동일 제품의 타 채널 유통’ 신고가 접수되는 경우, 와디즈에서는 신고 내용의 유효성을 검토한 후 메이커님께 타 채널 동시 판매에 대한 사실확인을 진행합니다. 

메이커님이 타 채널 동시 판매 사실을 인정할 경우, 서포터 보상안 마련, 프로젝트 취소 등 상황에 따라 필요한 후속 절차가 진행되며, 새소식을 통해 서포터들에게 진행 과정이 고지됩니다. 메이커님이 타 채널 동시 판매 사실을 인정하지 않을 경우, 해당 신고가 사실이 아닌 것에 대한 근거 자료(동일 제품으로 신고된 대상과의 차이점 등)를 와디즈에 제출하고, 새소식을 통해 서포터들에게 고지합니다.


위 내용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이 있을 경우, 와디즈 펀딩트러스트팀 공식 이메일(team.funding_trust@wadiz.kr)로 문의해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