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펀딩

      와디즈 펀딩에 대해 알고 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변덕스럽던 날씨가 기승을 부리던 5월 말,
와디즈스쿨은 우리 것의 소중함을 보존하고 가치를 더하는 K메이커를 만났습니다.

자신만의 자리에서 본연의 방식으로,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와 기술력을 널리 알리고 있는
K메이커들의 펀딩 성공 노하우, 그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스토리 작성부터 서포터와의 소통까지,
메이커가 직접 이야기하는 생생한 노하우를 확인하고, 펀딩에 도전해보세요! :)


 SPEAKER

이시영 디렉터 |하플리는 자기다움과 지속가능성을 바탕으로 한국 고유의 미담과 철학을 현대적인 감성으로 재해석하고 있는 패션 기업이다. 하플리 내에는 하플리와 조선호랑이라는 두 개의 브랜드가 있다. 조선호랑이는 한국적인 스트릿 무드를 갖고 자유로움을 표현하는 브랜드이며, 와디즈에서는 4억 2천만 원의 펀딩액을 달성하였다. 


송혜연 대표|댓타임비는 지금의 우리와 미래의 우리에게 잊혀져가는 한국화를 더 많이 알리고, 더 많이 남겨주기 위한 한국화를 복원하여 <한국화 시리즈> 출판물 펀딩에 도전하고 있다. 시리즈의 첫 단원 김홍도 프로젝트 펀딩을 통해 목표 대비 429%인, 8천만원 펀딩액을 모아 1,712명의 서포터와 함께했다. 


방용휘 대표한미프렉시블는 수십 년간 쌓아온 개발과 제조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일상생활 속 더욱 나은 삶의 질을 향상 시키기 위한 끊임없는 생각으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제조하고 있는 기업이다. 와디즈에서는 린클이라는 미생물 음식물처리기를 펀딩하여, 4억 3천만원의 펀딩 액을 달성하고, 이후 홈쇼핑 런칭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양혜정 대표|큐어라이프는 노하우와 경력이 가득한 국내 골수 제조사로, 다양한 경력을 가진 CEO들과 청년들이 모여 설립된 회사이다. ‘우리가 어렵게 만들어, 사용자는 쉽게 사용하는 제품을 만들자’는 슬로건 하에 운영되고 있다. 와디즈에서는 ‘쓰리잘비’라는 국민 빗자루 펀딩을 시작으로, 총 5번의 펀딩에 도전하여 5억 8천만원의 펀딩액을 모집하고, 10여 개 국 수출까지 성공했다.




📍 K-메이커가 직접 알려주는 펀딩 TIP 💬 


Q1. 서포터를 끌어 당기기 위한 프로젝트 제목 기획 비법이 있으신가요? 


송혜연(댓타임비) TIP
무조건 자극적인 네이밍보다는 리워드의 컨셉과 어울리는 제목 설정하기

“일제강점기 시절의 문화재를 지키기 위해서 문화독립운동을 하신 분들이 계시는데요. 저희는 한국화 시리즈 펀딩을 통해서 그동안 한국화가 처한 현실을 개선하고, 한국화를 알리기 위한 2020년 판 문화독립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제목을 정할 때도 한국화가 처한 현실을 알리고, 애국심이 자연스럽게 자극되는 문구를 고민했는데요. 

너무 과장된 문구는 저희 리워드와 어울리지 않아 역효과가 날 수 있다고 생각해서, 리워드 본문이 가지고 있는 컨셉과 이야기를 제목이라는 하나의 문장으로 표현하는 동시에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넣어주기 위해 노력했어요."

<댓타임비> 프로젝트 제목 및 썸네일


"또, 제목을 지을 때 가장 중요한 요소가 있다면 바로 서포터 입장을 생각해야 되는 건데요. 만약 내가 서포터일 때 ‘이 제목이 내가 궁금한가?’,’ 내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는가?’, ‘호기심을 자극하는가?’ 등 내 자신이 서포터라고 생각하고 고민을 해보았어요.”



 

 Q2. 멋있는 스토리 기획을 위해 어떤 고민을 하셨나요?


이시영(하플리) TIP 
시장에 없는 리워드에 대한 서포터의 불안함을 해소하기 위해, 서포터들이 궁금해할 포인트를 최대한 상세하게 알려주기 - 패션 메이커의 경우, 다양한 사이즈 핏을 보여주는 것이 포인트!

“조선호랑이 자켓은 일반적인 아우터와 달리 한복적인 디테일을 많이 담고 있는, 시장에 없던 아이템이었어요. 시장에 없던 아이템이다 보니까 서포터님들께서 물건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펀딩을 하셔야 되는데, 불안함과 두려움이 있을 거라고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스토리로 서포터들의 불안함과 두려움을 해소하고자 노력을 많이 했어요. 가장 크게 불안함을 느낄 부분이 피팅감과 사이즈감이라고 생각해서, 저희는 리얼핏이라는 콘텐츠를 활용해 보았어요. 스토리에 화려한 룩북도 있지만, 실제 저도 있어요. 실제로 입었을 때 핏이 어떤지 그리고 다양한 사이즈로 코디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이미지로 보여드리려고 노력을 많이 했어요.

<하플리> 프로젝트에 사용된 사이즈와 코디 이미지


송혜연(댓타임비) TIP
펀딩의 의도를 서포터에게 이해하기 쉬운 말로 표현하기 위해 고민하기

"저희는 이 책(리워드)이 전하고자 하는 바를 서포터한테 정확하게 알려주는 게 가장 중요했어요. 그래서 정확한 문구와 사람들이 이해가 쉬운 말을 담아 스토리를 제작하느라 정말 오래 걸렸어요. 내가 읽어 봐서 막히거나 이해가 안 되면 서포터도 똑같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하는 펀딩의 의도가 뭔지 고민을 해보고, 이걸 어떻게 전할 수 있을까, 서포터들이 우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감정과 의도를 느끼게 하려면 어떤 글을 써야 할까에 대해서 정말 많이 고민했던 것 같아요."



방용휘(한미프렉시블) TIP
리워드가 어디에 쓰이는지, 어떤 장점이 쓰이는지 부각시키기<한미프렉시블> 리워드 린클의 장점을 표현한 이미지


"기능적인 부분은 솔직하게 기술하려고 집중을 하기도 했고, 좀 더 집중했던 포인트는 이 리워드가 어디에 쓰이는 건지, 어떤 장점이 쓰이는지 부각시키는 것이었어요. 음식물 처리기라는 게 좀 더 편하고 쉽게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서 사용을 하시는 거잖아요. 그래서 ‘어떨 때 사용하면 좋은지’, 그리고 ‘사용하면 환경에 어떤 게 좋은지’ 부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



양혜정(큐어라이프) TIP
공감이 가는 펀딩 사례를 찾아, 공감 가는 스토리 포인트를 실제로 적용해보기

"킥스타터 같은 해외 펀딩이나 와디즈 펀딩 사례를 찾아보며 공감이 되는 것들은 다 모아놨어요. 스토리의 어떤 부분이 좋았는지도 보고, 나랑 유사한 청소 제품이라고 하면 어떤 식으로 도입을 쓰셨는지도 봤고요. 도입에 후기가 담겨있다면 어떤 후기들을 쓰셨는지, 그런 후기가 우리에게도 있다면 어필할 방법을 고민했어요. 

또, 스토리를 짤 때 길게 기간을 잡았어요. 한 6개월 정도? 제가 작성하는 건 그래 봐야 한 달 보름 정도지만, 그걸 작성하는 데 도달하기까지는 몇 개월 동안 다른 스토리를 되게 많이 봐요."




Q3. 스토리의 비쥬얼 요소들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송혜연(댓타임비) TIP
영상 초보자라면 Movavi라는 프로그램 추천

"저희가 작은 스타트업인지라 전문가에게 맡기기는 너무 어려워서 직접 만들었는데요. 제가 디자인 전공자라서 이미지는 Adobe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었고요. 영상은 Movavi라는, 초보자들도 유튜브에서 영상 몇 개만 보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요. 이미지 몇 개 얹고, 원하는 효과를 넣으면 그대로 재생이 되거든요. 그 프로그램으로 처음 영상을 만들어봤는데 생각보다 쉬워서 결과가 좋게 나왔던 것 같아요."



방용휘(한미프렉시블) TIP
글보다는 제품의 다양한 기능들을 서포터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 활용하기

<한미프렉시블> 리워드 린클 사용법 영상


"요즘은 아무래도 유튜브 등으로 인해 영상이 많이 보편화되었고, 소비자분들도 영상을 익숙해하시기 때문에 글로만 설명해 드리는 대신 영상으로 보고 쉽게 제품의 기능들을 이해하시라고 신경 써서 제작을 했던 거 같습니다. 


> 스토리 작성에 대한 고민이 있다면,  (6/24)하룻밤 만에 쓰는 펀딩 스토리 강의와 함께 스토리를 완성해보세요!

 



Q4. 서포터와 소통을 잘할 수 있는 팁이 있으신가요?


이시영(하플리) TIP1
서포터에게 진심으로 다가가, 서포터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우선 하플리 조선호랑이에서 소통의 핵심을 맡고 계신 분은 제가 아니고 저희 대표님이 다 해오고 계셔서 여쭤봤는데요. 아무래도 모든 건 사람과 사람의 관계잖아요. 관계다 보니, 그 사람을 대할 때 얼마나 진심으로 대하느냐가 중요했다고 하시더라고요. 서포터 입장에서 생각하고, 서포터의 얘기를 들어주고, 우리가 해줄 수 있는 건 최대한 해줄 수 있게끔 고민하는 것. ‘이런 진심과 정성이 가장 중요한 게 아닐까, 그게 기반이 되면 다른 것들은 자연스럽게 소통이 잘 되지 않을까?’ 이런 대답을 들었어요."


이시영(하플리) TIP2
새소식을 통해 서포터가 펀딩을 하면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결제, 리워드 옵션 선택 등), 또는 궁금증(배송 상태 등)을 해소해주기

"제가 서포터로써 펀딩을 해봐서 아는데, 펀딩을 처음 해보시면 생각보다 과정이 복잡해요. 카드 등록도 해야 하고, 리워드 옵션도 선택해야 하고. 이렇게 처음 펀딩하는 분들이 겪을 수 있는 불편함을 미리 파악하고, 불편함을 해소해드리기 위해 새소식으로 많은 정보를 전달했어요.

또 배송 관련된 새 소식을 많이 썼는데요. 저의 개인적 경험에서 온 건데, 제가 어떤 펀딩을 했었을 때 새소식이 올라오지 않고 한 3개월 뒤에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진 것처럼 리워드가 도착하면, 펀딩했던 기억도 잘 안 나고, 불편한 기분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배송 상태와 운송장 번호를 출고가 될 때마다 새소식으로 공유를 꼭 해드렸어요. "

<하플리> 새소식을 통해 전한 리워드 발송 현황



송혜연(댓타임비) TIP
펀딩이 끝난 후에도 서포터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관계를 유지하기
<댓타임비> 새소식을 통해 전한 리워드 제작 및 인쇄 과정


"제가 펀딩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바로 믿음과 소통인데요.  서포터님들께서 한국화 시리즈라는 리워드를 믿고 후원해주신 거잖아요. 저는 그 믿음에 보답할 줄 알아야 되는 메이커가 돼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그 믿음에 보답하는 방법은 물론 제품을 안전 배송하는 것도 있지만, 펀딩이 끝난 뒤에도 한국화 시리즈가 제작되면서 생기는 과정, 지연되고 있는 문제점, 그리고 개선사항과 같은 현재 상황을 솔직하고 진실되게 계속해서 알려 드려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저희는 리워드 제작 현황부터 인쇄 과정, 제본 완성 과정까지 꼼꼼히 새소식을 통해 알려드렸어요."



방용휘(한미프렉시블) TIP
새소식, 이벤트, 커뮤니티 댓글을 통해 서포터가 이해하기 쉽게 리워드에 대해 설명하기

"미생물을 활용한 음식물 처리기라는 아이템이 많은 분들께 낯설 수 있는 제품이다 보니,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가려고 노력을 했던 거 같아요. 그래서 새소식이랑 이벤트를 통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전달 드리고, 정보를 조금 더 친숙하게 알려드릴 수 있게 노력을 했어요.

그리고 저희 직원들이 최대한 밤늦게까지 서포터분들이 문의주시는 것들에 대해 댓글로 설명해 드리고 이해도를 높여 드리기 위해 노력을 많이 했던 거 같습니다."

 

<한미프렉시블> 커뮤니티를 통해 이어나간 서포터와의 소통






 Q5. 추천하시는 펀딩 서비스가 있으신가요?


이시영(하플리) TIP
오픈예정 서비스를 활용해서 펀딩으로 전환 가능성이 높은 서포터를 모으고, 생산 수량도 미리 예측하기


"카카오톡이라든지, 와디즈앱이라든지 펀딩으로 이어지는 데에는 다양한 채널이 있잖아요. 근데 저희가 첫 번째 펀딩 끝나고 나서 내린 결론은, 오픈 예정 때 알림 신청자 수가 높아야 된다는 것이었어요. 저희 경험으로는 알림 신청자 수의 50-60% 정도가 구매로 전환 되더라고요. 그래서 두 번째 펀딩을 할 때는 오픈예정 때 최대한 알림 신청자 수를 많이 늘려보기 위해 힘을 많이 썼어요.

그리고 오픈예정 기능이 중요했던 이유가 알림 신청자 수의 일정 비율이 펀딩으로 전환된다는 데이터를 알게 됐잖아요. 그러면 저희가 리워드를 얼마나 만들어야 되고, 불량과 같은 다양한 상황을 대비해서 여분을 몇 개나 구비해야 되는지 등 수량에 대해서 예측을 할 수가 있어서 아주 중요한 데이터가 되었어요."







▶ K-메이커들의 생생한 펀딩 이야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듣고 싶다면?
K-메이커 특집 라이브 다시보기


▶ 와디즈 K-메이커 지원 프로그램이 궁금하다면?(~6/20일까지)
K-메이커 in 와디즈 지원 프로그램 알아보기



잠깐! 혹시 오늘 와디즈스쿨을 처음 들어보셨나요? 🏫


와디즈스쿨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세상에 선보이고 싶은 메이커분들을 위한 스쿨입니다.

와디즈는 펀딩에 대한 가장 많은 데이터와 사례를 분석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와디즈펀딩 맞춤 정보와 노하우를 담은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창업교육은 많지만, 와디즈메이커의 성공적인 펀딩에 꼭 필요한
펀딩 인사이트를 알려드릴 수 있는 곳은 오직 와디즈스쿨뿐입니다! :)

3만명 이상의 수강생이 거쳐간 와디즈스쿨과 함께 펀딩에 도전해보세요!

와디즈스쿨에서 나를 위한 강의 찾기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주식회사 와이제이랩

    좋은 글 너무 감사드립니다.

    앰플을 평정하다
    효능왕 앰플세트
    우주효능 뉴스템

    지금 바로 무료샘플체험 해보세요 :D

    https://www.wadiz.kr/web/wcomingsoon/rwd/99099

    "우주효능이 있다면 이런 느낌일까요?" 줄기세포배양액+순수비타민C=270,000ppm함유된 뉴스템의 화려한 복귀작, 방.플.앰! 브랜드선호도 1위 브랜드 "뉴스템"이 만든 앰플의 효능을 느껴보세요

    뉴스템 방.플.앰 많은 응원 부탁드릴께요~

    · · 2021.07.15 15:25

펀딩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