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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프로젝트 홍보, 어떻게 하나요?

오랜 기간 열정을 다해 제품을 개발하고, 시간과 정성을 쏟아 프로젝트 스토리를 만들어서 펀딩을 오픈한 첫날. “모두가 내 제품에 관심을 보여 주겠지?” 하고 기대했지만 예상보다 저조한 펀딩률에 답답함을 느끼셨던 메이커님이 많으실 거예요.

한때는 저 또한 그런 고민이 있었습니다. 대기업처럼 거액의 비용을 들여 마케팅하는 게 답인가 고민하기도 했고, 인지도가 낮은 우리 브랜드는 어딜 가나 힘들겠다는 생각에 좌절감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오픈하고 눈앞이 깜깜하신 메이커님들을 위해,
N년차 메이커 출신의 에디터가 나섰습니다!

안녕하세요 :) 저는 메이커 출신 와디즈 에디터 Silver 입니다. 와디즈에 입사하기 전, 약 4년간 와디즈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한 메이커 기업의 콘텐츠 담당자로 일했습니다. 그동안 메이커 입장에서 와디즈 플랫폼을 활용해 보았던 경력과 현재 맡고 있는 에디터 업무를 통해 쌓인 노하우를 메이커님들과 나누고자 <메이커 출신 에디터가 알려주는 프로젝트 부스팅> 시리즈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알고 있던 방법들도 어떻게 하면 더 큰 효과를 내고, 내 프로젝트를 위한 맞춤형 홍보로 기획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서포터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에디터와 함께 차근차근 파헤쳐 보도록 해요.

그럼 지금부터 와디즈라는 플랫폼을 1000% 활용하는 여러 가지 홍보 및 부스팅 전략을 공유합니다.


프로젝트 준비하기도 바쁜데
이벤트까지 만들어야 하나요?

물론입니다. 지나가던 서포터의 눈길을 사로잡을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이니까요! 그리고 이벤트는 생각보다 굉장히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어느 식당에서 주문하시겠어요?

와디즈에서는 하루에도 수십 건, 한 달에는 1천여건의 프로젝트가 오픈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프로젝트 사이에서 서포터의 눈길이 잠시라도 머물 수 있으려면 ‘치킨윙 3조각’같은 장치가 필요하겠죠?

이벤트가 왜 좋은지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만 마음에 확 와닿지 않는 분들을 위해, 이벤트가 필요한 중요 이유 세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첫째, 이벤트는 공평합니다.

이벤트 설계와 진행에는 제한이 없고, 이벤트 진행 자체에는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모든 메이커에게 차별 없이 공평하게 기회가 제공되며,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고, 홍보+마케팅 역량이 없는 1인 메이커도 효과를 내볼 수 있습니다

둘째, 이벤트는 효율적입니다.

와디즈 플랫폼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노출될 수 있어, 불특정 다수에게 이벤트 하는 것보다 펀딩 전환율이 높을 수 있습니다.

펀딩을 모르는 사람에게 펀딩을 홍보하는 경우, 와디즈와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설명부터 회원가입, 이벤트 혜택, 리워드 장점 등등 여러 이해와 공감의 장벽을 넘어야 합니다. 반면 와디즈 플랫폼 사용자들은 이미 펀딩이 익숙한 서포터들로, 이벤트와 리워드에 대한 어필만 잘 된다면 더 높은 펀딩 전환율을 보일 수 있어요.

특히 이벤트로 많은 서포터의 관심을 받으면 메인에 노출될 가능성도 있어, 많은 서포터의 유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프로젝트 <변기 오염/세균/물때, 물내림으로 청소 끝! 이제, 변기청소 간편하게>의 경우, 오픈이 3주 정도 지난 6월 15일, 새소식으로 이벤트가 올라왔는데요.

이벤트 참여로 인해 커뮤니티에 댓글이 여러 개 달리면서 활성화 → ‘응원참여자순’ 랭킹 상위권 등극 → 그 여파로 6월 18일 새벽에 메인 랭킹에 올라갈 수 있었습니다. (물론 해당 프로젝트의 메이커님께서 그동안 꾸준히 소통과 홍보를 진행해 주셨던 부분도 큰 영향이 있었지만요!)


2021년 6월 15일 새소식 업로드
2021년 6월 18일 실시간 랭킹 2위
2021년 6월 18일 메인 노출

셋째, 이벤트는 메이커에게도 좋습니다!.

이벤트의 혜택은 꼭 서포터에게만 돌아가는 것이 아닙니다.

메이커는 부담없이 제시할 수 있는 선의 혜택으로 서포터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펀딩율을 높이는 것 뿐 아니라 필요한 데이터 및 의견을 모으고, 좋은 후기를 늘리고, 다음 펀딩으로 유입되게 하는 등 많은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내가 만든 이벤트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까요?

이벤트가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메이커님이 계시다면, 아마 저조한 참여율이 걱정되기 때문일 겁니다. 이벤트 진행이 막막한 메이커님을 위해 공개하는 참여율 & 효과 좋은 이벤트 설계하는 방법! 딱 3가지만 기억해 주세요.

1) 누구를 위한 이벤트인가

효과적인 이벤트의 가장 첫번째 요소는 <타깃 서포터 파악>입니다.

이벤트의 대상은 내 리워드를 펀딩 할 가능성이 높은 서포터, 또는 내 리워드를 펀딩 했으면 하는 서포터가 돼야겠죠. 따라서 내 프로젝트의 서포터가 누구인지 분명하게 알 필요가 있습니다.

집나간 서포터 찾습니다...

에디터님, 제 리워드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데요?

물론 메이커님의 리워드가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고 유용할 수 있지만, 서포터분들은 “모든 일반인”보다 좁은 범위의 “야근 직장인”, “캠핑이 취미”, “편식하는 아이”와 같은 좁은 범위로 접근할 때 더 강력한 공감과 소속감을 느낍니다.

타깃 서포터를 잘 모르겠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메이커님께서 준비하시는 리워드의 특징을 리스트로 쭉 적어봅니다. 그리고 내 리워드를 차별화하는 장점을 그룹 지어보며 왜 좋은지 → 누가 쓰면 좋은지 생각해 보세요.

내 프로젝트에 가장 열렬히 호응해 줄 것 같은 서포터 그룹을 떠올려 보거나, 주변에 리워드를 추천해 주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그 이유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2) 이벤트 혜택이 매력적인가

리워드의 타깃 서포터를 파악했다면, 그 타깃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혜택을 준비해 볼 차례입니다. 이벤트 혜택은 메이커 입장에서 부담감을 느끼지 않도록 선정해야 합니다. 다만 서포터의 눈에 매력적이지 않은 혜택을 제시한다면 효과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어려울 수 있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남녀노소 호불호가 갈리지 않으며 전달하기 쉬운 모바일 쿠폰은 많은 메이커님들이 선택하시는 선물 중 하나입니다.

모바일 쿠폰은 편리성과 일시적 효과가 분명 있는 혜택입니다. 다만 메이커님께서 조금만 더 고민하시어 <타깃 서포터가 적극적으로 반응할 혜택>으로 이벤트 선물을 제공한다면, 모바일 쿠폰보다 훨씬 더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이벤트 선물을 받고 싶어서 펀딩에 참여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벤트로 사전 체험 제품을 받고 펀딩을 결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리워드를 더 빛나게 하는 이벤트 혜택 예시:

  • 메인 리워드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 (예: 텀블러 → 다회용 빨대)
  • 해당 타깃 서포터의 다른 주요 관심사와 관련된 선물 (예: 아동복 → 놀이동산 할인권)
  • 용량이 중요한 리워드의 경우, 이벤트 혜택으로 수량을 추가하여 전달 (예: 단백질 바 6개월 세트 → 1개월 추가)

3) 이벤트 내용이 매력적으로 어필되는가

이벤트의 대상과 혜택이 정해졌다면, 매력적인 이벤트 콘텐츠를 만들어 스토리 또는 새소식에 삽입하여 이벤트를 ‘게시’하는 마지막 단계가 남았습니다.

이벤트를 전달할 때는, 혜택으로 제공되는 내용이 시각적으로 강력하게 어필될 때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직접 이미지 제작이 어렵다면, 무료로 제공되는 템플릿과 편집기 툴을 통해 매력적인 이벤트 콘텐츠를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무료 디자인 사이트 : 미리캔버스)

4) 이벤트 필수 안내 사항

이벤트를 소개할 때는 다음의 내용을 함께 안내해 주셔야 합니다. 혜택이 제공되는 만큼, 내용과 조건이 모호할 경우 서포터의 문의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각 사항을 꼼꼼하게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이벤트 기간 : (본 펀딩 종료 시까지)
  2. 이벤트 대상 및 참여 방법 : 알림 신청만 해주신 서포터님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인지, 혹은 알림 신청 후 펀딩까지 참여한 서포터님들을 대상으로 하시는 것인지 구분해 주시면 좋습니다.
  3. 이벤트 결과 발표 : O 월 O 일 새 소식을 통해 발표
  4. 선물 발송일 및 전달 방법 : O 월 O 일, 리워드와 함께 발송
  5. 주의사항: 성공 시 진행되는 이벤트입니다. / 혹은 / SNS 공유 시 전체 공개 필수입니다.

이벤트의 중요성과 설계 방법에 대해 알았으니, 이제 이벤트를 직접 만들어 봐야겠죠?

<이벤트의 모든 것> 다음 편에서는 프로젝트 진행 단계 별 이벤트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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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글 너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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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2021.07.15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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