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딩
메이커팁제대로 효과 보는 이벤트 설계 공식ㅣ메이커 출신 에디터의 부스팅 팁 #2
펀딩운영팀 (reward@wadiz.kr)21.07.020
안녕하세요, 저는 메이커 출신 와디즈 에디터 Silver 입니다. 그동안 메이커 입장에서 와디즈 플랫폼을 활용해 보았던 경력과 현재 맡고 있는 에디터 업무를 통해 쌓인 노하우를 메이커님들과 나누고자 <메이커 출신 에디터가 알려주는 프로젝트 부스팅> 시리즈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에디터의 부스팅 팁 1탄에서는 <이벤트 타깃>을 분석의 중요성과 효과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캐스팅 에서는 타깃한 서포터가 확실한 특정 행동, 즉 <목표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이벤트를 설계하여, 이벤트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각 프로젝트 단계에 맞게 적용하는 방법과 구체적인 예시도 알려드릴 예정이니, 이벤트 진행을 계획하시는 메이커님께서는 이 캐스트를 꼭 읽어주세요!
그럼 어떤 이벤트를 만들 수 있나요?
1편에서 소개해 드린 다양한 이벤트. 언제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이번 캐스트를 주목해 주세요!
프로젝트 오픈 후 3일 이내의 펀딩률이 펀딩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오픈 직후의 펀딩률은 중요합니다. 초기 서포터 유입과 펀딩을 극대화하기 위한 장치가 바로 <알림 신청>인데요. 보다 많은 서포터가 알림신청을 하여 초기 펀딩률을 높이고, 프로젝트를 홍보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설계하실 수 있습니다.
알림 신청 이벤트는 오픈 예정을 진행하시는 메이커님께 효과적인 이벤트입니다. 오픈 예정 참여 후 본 펀딩에 참여하는 서포터에게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서포터의 관심과 본 펀딩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시간 한정 리워드는 오픈 후 24시간/48시간/72시간의 시간 동안만 반짝 혜택을 적용한 리워드를 말합니다! 와디즈에서 펀딩을 진행하시는 메이커님이시라면 누구나 설계하실 수 있는 리워드 이벤트에요. (시간 한정 리워드 설계하는 방법은 여기서)
사전 체험 이벤트는 펀딩을 고민하는 서포터에게 <샘플 제공>이라는 기회를, 후기가 필요한 메이커에게는 <후기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
와디즈에서도 사전 체험이 진행되는 프로젝트를 따로 노출시키기 때문에, 수많은 프로젝트 사이에서 내 프로젝트가 좀 더 돋보일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전 체험 이벤트를 진행하시는 경우, 모집 기간과 참여 방법(참여자 배송정보 수집을 위한 신청 링크를 따로 제공해 주시면 좋습니다!), 체험 제품 전달 방법을 정확하게 안내해 주셔야 하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주로 뷰티, 푸드 카테고리의 제품과 같이 사용자 체험이 중요하고, 소모성 있는 샘플 제공이 가능한 경우 사전 체험 이벤트를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알림 신청 기간동안 와디즈 플랫폼을 통해 체험단을 모집하고, 샘플 제품을 미리 나누어주는 댓가로 1) 와디즈 커뮤니티 또는 2) SNS 및 자사몰에 후기를 작성해 주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본격적인 펀딩이 시작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의 목적은 단 하나,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프로젝트를 알리고, 펀딩 참여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지지 서명은 와디즈 프로젝트를 SNS홍보와 연동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프로젝트를 지지서명하는 서포터의 페이스북 피드에 직접 공유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지지 서명에 참여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페이스북에 프로젝트가 공유됩니다.
지지 서명 이벤트는 지지 서명 참여 시 추첨하여 선물을 제공하거나, 지지 서명+펀딩 참여 시 추가 선물을 함께 배송해 주는 형식으로 기획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이외의 SNS 채널(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등)에 홍보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펀딩 참여 인증/ 기대 소감/ 해시태그 등을 조건으로 홍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뿐 아니라 계정이 태그 되어 홍보될 수 있도록, 메이커님께서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SNS와 연계하여 이벤트를 진행하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SNS 이벤트는 프로젝트 종료 후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달성률을 조금 더 높이고 싶을 때, 또는 펀딩 참여율이 오픈 직후에 비해 저조한 프로젝트 중~후반 시점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100%, 300만 원, 서포터 100명 달성과 같은 조건을 제시하여 이벤트를 기획해 보세요. 또는 해당 목표에 달성한 후, 감사 인사를 전하며 달성을 기념하는 이벤트를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달성되었을 경우, 모든 서포터에게 추가 선물을 주거나, 어딘가에 기부하여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또는 서포터의 마음을 움직일 무언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제 유종의 미를 거둘 시간입니다. 프로젝트가 종료된 후에도 좋은 후기와 반응이 이어진다면 메이커님의 브랜드뿐 아니라 이후 진행하시는 새로운 펀딩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미칠 수 있습니다.
대개 평점과 후기는 리워드를 통해 긍정적인 경험을 한 서포터보다는, 부정적인 경험을 한 서포터님들이 적극적으로 남겨주시게 됩니다. 여러 솔직한 후기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정적인 후기만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군중심리가 작용하여 더 많은 불만의 보이스만 쌓이게 될 수 있어요.
이벤트를 활용하여 커뮤니티 만족도 평가에 좋았던 점을 써준 서포터님께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한다면, 좋은 후기가 쌓이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 이벤트를 진행하여 단순한 한 줄 평가가 아닌, 구체적인 피드백을 취합할 수 있어요.
설문조사는 구글독스/네이버폼/서베이몽키와 같은 무료 사이트를 통해 제작이 가능합니다. 문답 형식으로 구성된 피드백 조사를 실시하여 데이터를 모으면, 다음 제품 개발에 큰 도움이 됩니다. 구체적인 만족/불만족 사항을 파악하여 CS 또는 AS 제공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설문 설계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리워드 배송과 함께 수기 작성이 가능한 설문지를 배포하는 방법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벤트의 모든 것> 캐스트에서 에디터와 함께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메이커님께서 부담 없이 활용할 수 있는 작은 이벤트부터 시작해 보세요. 서포터의 반응을 살피며 다음 이벤트를 기획해 보셔도 좋겠지요. 단계별 이벤트를 진행해 보시고 얼마나 부스팅 효과가 있었는지 댓글로도 남겨주세요!
그럼 <메이커 출신 에디터가 알려주는 프로젝트 부스팅> 3탄과 함께 다음 캐스트로 돌아오겠습니다.
메이커님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
많이 도움되었습니다. 한번 해보겠습니다
좋은 글 너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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