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펀딩

      와디즈 펀딩에 대해 알고 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언제, 어떤 새소식을 쓰면 좋은지.
‘딱 정해드립니다.’

형식의 제약도 없고 작성하기 쉽다고 해서, 아무 때나 아무렇게 새소식을 작성하면 우리가 원하는 효과를 얻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언제, 어떤 새소식을 쓰는 것이 프로젝트 부스팅에 도움이 될까요? 지금부터 펀딩 프로젝트 진행 단계 별 새소식과 기대 효과를 함께 살펴보며, 새소식 부스팅 전략을 함께 짜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메이커 출신 와디즈 에디터 Silver 입니다. 그동안 메이커 입장에서 와디즈 플랫폼을 활용해 보았던 경력과 현재 맡고 있는 에디터 업무를 통해 쌓인 노하우를 메이커님들과 나누고자 <메이커 출신 에디터가 알려주는 프로젝트 부스팅> 시리즈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에디터의 부스팅 팁 3탄에서는 <새소식> 꿀팁과 함께 부스팅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캐스팅에서는 언제, 어떤 새소식으로 서포터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려드릴 예정이니, 프로젝트 부스팅이 필요하신 메이커님께서는 캐스트 끝까지 꼭 함께해 주세요!


새소식은 프로젝트 진행 기간에 따라 주 2회 정도로 계획해 주시면 좋습니다.

1. 프로젝트 시작 ~ 중반:

1. 이벤트 안내

추천 메이커: 리워드 재고(또는 이벤트 선물)가 이미 확보된 메이커님

이벤트 내용과 당첨자를 안내하신 메이커님  (바로가기)

진행 중인 이벤트를 다시 한번 소개하거나 종료된 알림 신청 이벤트 결과를 알려주세요!

프로젝트 스토리에는 리워드와 프로젝트에 대한 많은 내용과 함께 이벤트 소식이 담기게 됩니다. 따라서 이벤트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요. 메이커님께서 준비하고 계신 이벤트가 있다면, 새소식을 통해 서포터에게 다시 한번 혜택을 강조하고 알릴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 특성에 따라 시식회, 시연회, 시착회, 쇼룸의 정보를 공유해 준다면 펀딩을 망설였던 서포터들까지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2. 얼리버드 수량 소진 안내

추천 메이커: 얼리버드/시간한정 리워드를 진행하시는 메이커님

얼리버드, 시간 한정 리워드와 같은 리워드 혜택을 계획하셨다면, 프로젝트 중반에 새소식을 통해 수량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소식을 전할 수 있습니다.

“마감 임박” “슈퍼얼리버드 마지막 3세트!” “시간 한정 이벤트 1시간 후 마감!”과 같은 문구를 제목에 붙여 서포터의 눈길을 사로잡아 보세요.

이미 참여했던 서포터는 프로젝트의 인기를 실감하며 메이커님의 프로젝트에 대한 신뢰를 느낄 수 있고, 아직 참여하지 않은 예비 서포터는 얼마 남지 않은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신속하게 펀딩 참여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3. 자주 하는 질문 - FAQ

추천 메이커: 비슷한 서포터 문의가 지속되는 메이커님

새소식으로 Q&A BEST 10을 작성해 주신 <쿨린 제습 공기청정기> 메이커님  (바로가기)

자주 하는 질문과 답변을 모아 새소식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이미 스토리에 나와있는 내용 중에도 꼭 어필하고 싶은 내용이나 서포터가 꼭 알아야 하는 정보, 하자로 오인할 수 있는 부분 등을 정리해서 올려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자주 하는 질문을 모아서 새소식으로 작성할 경우, 서포터의 반복적인 문의를 줄일 수 있어 일일이 응대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중요한 내용을 강조하고, 부족했던 내용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4. N% 펀딩 달성 소식

추천 메이커: 모든 메이커님

2000% 달성 이벤트를 진행하신 <고고리 한복> 메이커님 (바로가기)

메이커님의 펀딩이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 나뿐 아니라 다른 사람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주세요!

“역시 내 안목이 틀리지 않았어”라는 만족감과 함께 참여한 프로젝트에 대한 신뢰가 더더욱 두터워질 수 있고, 프로젝트의 높은 달성률은 군중심리를 자극하여 신규 서포터를 끌어들이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달성 소식과 함께 서포터에게 감사 인사를 전함으로서 메이커에 대한 호감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 후반 ~ 종료

1. 펀딩 종료일 D-Day 알림

추천 메이커: 모든 메이커님


펀딩 종료 D-5 소식을 남겨주신 <기어쓰리 카메라 가방> 메이커님 (바로가기)

“펀딩 종료 3일 전”, “1일 전”, “5시간 전” 과 같은 제목과 함께 프로젝트의 종료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소식을 전해주세요. 펀딩에 관심이 있었지만 참여를 망설였거나, 잊고 있었던 서포터를 끌어모아 종료 직전 펀딩률을 높여볼 수 있습니다.

와디즈를 통해 제안하는 혜택 가격으로 제품을 만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는 점을 강조해 주시면 좋습니다.

2. 리워드 제작 스토리:

추천 메이커: 프로젝트 오픈 이후 리워드 제작을 진행하시는 메이커님

스토리에 담지 못한 리워드 제작 과정을 새소식으로 공유해 주신 <리네에> 메이커님 (바로가기)

제품 제작의 스토리를 새소식으로 공유하면서 서포터와의 신뢰를 쌓아보세요.

제품 제작 유형에 따라 재료를 선별하는 모습부터 제조 현장 방문, 샘플 제품 실제 사용기, 내구성 테스트, 작업하는 모습 등 리워드와 메이커님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담을 수 있습니다.

서포터는 ‘이 리워드가 실제로 잘 제작되고 있구나’하며 안심할 수 있고, 메이커님의 진정성과 열정을 통해 긍정적인 인상을 갖게 됩니다.

또한, 꾸준한 제작 과정 공유는 이후 예상치 못한 이슈로 인해 제작이나 배송이 지연되었을 때 서포터의 염려와 불만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메이커에게 아무 소식도 공유 받지 못하다가 듣게 된 첫 소식이 ‘배송 지연’ 또는 ‘제작상의 문제’였다면 서포터는 실망감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반면 그동안 메이커와 함께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지켜봤던 서포터는 그렇지 못했던 서포터보다 돌발 상황에 대해 이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꾸준히 농가 소식을 전하며, 기후로 인한 배송 지연에 대처하신 <달달백도> 메이커님 (바로가기)

3. 프로젝트 종료 이후

1. 감사 인사 & 종료 안내

추천 메이커: 모든 메이커님

펀딩에 참여함으로써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종료할 수 있게 만들어준 서포터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것은 중요한 과정입니다. 실제로 서포터분들의 응원과 신뢰, 참여 덕분에 메이커님의 제품과 아이디어가 세상에 나오게 되니까요!

짧게라도 감사의 마음을 전하면 펀딩에 참여했던 서포터도 뿌듯함을 느낄 수 있고, 메이커에 대한 호감도를 바탕으로 후속 프로젝트(앵콩펀딩 등)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사실. 잊지 말아 주세요.

2. 결제 및 배송 진행 공유

추천 메이커: 모든 메이커님

결제일과 발송일에 새소식을 작성해 주신 <아이언 그립> 메이커님 (바로가기)

프로젝트 종료와 함께 결제에 대한 안내를 다시 한번 전달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리워드가 발송되면 배송이 시작되었다는 소식을 꼭 전달해 주세요. 배송 정보가 필요한 경우, 어떻게 알 수 있는지 (예: 배송정보가 필요하신 서포터님은 메이커에게 문의하기를 통해 이름과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안내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발송일을 정확히 공유함으로써 리워드를 언제쯤 받아볼 수 있는지 안내가 가능하며, 리워드를 기다리는 서포터의 기대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배송 시작이 공유가 되지 않는 경우, 서포터는 막연하게 배송을 기다릴 수밖에 없고, 기다림의 시간이 길게 체감되어 ‘배송 지연’으로 불만 및 문의가 인입될 수 있습니다. 

3. 만족도 평가 요청

추천 메이커: 모든 메이커님

새소식을 통해 후기 이벤트를 진행하신 <아이즈 프로틴바> 메이커님 (바로가기)

리워드 발송 완료 후, 새소식을 통해 <만족도 평가>를 남겨달라는 안내를 전해 보세요. 이때, 간단한 리뷰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만족도 평가 안내 새소식은 서포터분들이 리워드를 수령한 후 남길 수 있도록, 리워드 발송 직후가 아닌 약 5일 정도 후에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족도 평가는 서포터의 반응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창구일 뿐 아니라, 추후 진행되는 프로젝트의 중요한 평가 지표가 됩니다. 동일한 리워드를 제공하는 앵콜 프로젝트의 경우 이전 프로젝트의 만족도 평가가 2.0 이상이어야 하며, 만족도가 낮으면 프로젝트 진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면 만족도가 높으면 와디즈 내외부에서 진행되는 후속 프로젝트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품을 선택할 때 후기를 찾아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통해 제품을 선택하기 때문입니다.

4. 후속 프로젝트 홍보

추천 메이커: 앵콜 펀딩 또는 후속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메이커님

메이커님과 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진 서포터 그룹을 후속 프로젝트 홍보에 활용하세요! 앵콜 펀딩이나 펀딩 이후 판매처에 대한 소식을 전할 수 있습니다.

새소식 탭은 프로젝트가 종료된 이후에도 작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종료 후 몇 달이 지난 시점에서도 메이커님의 저품에 관심을 가졌던 서포터분들에게 소식을 전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펀딩, 쌓일수록 커집니다.

처음에는 많은 서포터를 모으고 높은 펀딩액을 달성하는 일이 쉽지 않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라우드 펀딩은 메이커님의 여정 가장 첫 단계인 점 꼭 기억해 주세요!

첫 번째 펀딩에서 기대했던 것만큼 아주 많은 신규 서포터를 모으지 못할 수 있지만, 펀딩 진행과 리워드 전달을 통해 쌓인 서포터와 후기는 메이커님이 억대 펀딩 메이커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발판을 마련해 줍니다. 1차 펀딩을 통해 신뢰도가 쌓인 메이커님의 프로젝트는 2차 3차에서 더 큰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리워드를 한 번 사용해 보고 만족감이 높았던 서포터분들이 후속 프로젝트에 다시 참여해 주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로 많은 인기 메이커님들은 앵콜펀딩과 새로운 제품 펀딩을 와디즈에서 꾸준하게 선보이고 있답니다.

12차 앵콜 프로젝트를 진행한 <모칠라백> 프로젝트 (바로가기)
앵콜 펀딩을 통해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선보이시는 <쓰리잘비> 메이커님 (바로가기)

<메이커 출신 에디터가 알려주는 프로젝트 부스팅>에서 함께 살펴본 새소식 역시, 쌓이고 누적되며 메이커님의 활동 기록으로 남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새소식 하나 올린다고 홍보가 될까?"라는 의심은 잠시 접어두시고, 지금 당장 메이커님의 진심을 담아 새소식 작성 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열심히 준비하신 만큼 더 많은 서포터에게 메이커님의 프로젝트가 닿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번 캐스트 시리즈를 마무리하겠습니다.

와디즈의 모든 메이커님을 응원합니다!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1개의 댓글이 달려있습니다.

  • 주식회사 와이제이랩

    좋은 글 너무 감사드립니다.

    앰플을 평정하다
    효능왕 앰플세트
    우주효능 뉴스템

    지금 바로 무료샘플체험 해보세요 :D

    https://www.wadiz.kr/web/wcomingsoon/rwd/99099

    "우주효능이 있다면 이런 느낌일까요?" 줄기세포배양액+순수비타민C=270,000ppm함유된 뉴스템의 화려한 복귀작, 방.플.앰! 브랜드선호도 1위 브랜드 "뉴스템"이 만든 앰플의 효능을 느껴보세요

    뉴스템 방.플.앰 많은 응원 부탁드릴께요~

    · · 2021.07.15 15:24

펀딩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