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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심의? 그게 뭔가요?

와디즈에서는 하루 수십 개의 프로젝트가 공개됩니다.
그만큼 많은 서포터님들이 리워드와 만날 수 있기를 간절히 기다리고 있지요.
따라서 와디즈 프로젝트심사팀은 모든 리워드가 문제없이 서포터님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준비 중인 프로젝트를 확인하고, 준비가 완료된 프로젝트를 승인하고 있습니다.

이때 모든 프로젝트는 '광고심의' 를 거치게 되는데요.
작성된 내용이 사실인지, 법적 또는 윤리적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앗, 너무 어려워요.

괜찮아요! 단어가 주는 이미지 때문에 많은 메이커님들이 어렵게 생각하신답니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쉽게 알려드릴테니, 마음 편히 따라와 주세요 :)

[목차]
  1. 광고심의, 쉽게 설명해 주세요!
  2. 와디즈는 광고심의를 진행하나요?
  3. 광고심의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4. 광고심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5. 아직도 궁금한 것이 많아요.


광고심의,
쉽게 설명해 주세요!

편의점 또는 마트에서 손님을 맞이하기 전, 판매 준비하는 장면을 떠올려 볼까요?
우선 매장을 돌며 재고를 확인해야 합니다. 상품의 개수와 위치를 빈틈없이 파악하고, 부족한 물건이 있다면 창고에서 가져오거나 발주를 넣어야 하죠.
또한, 유통기한이 지난 상품은 파기하고, 이름이나 금액이 잘못 기재된 가격표를 수정합니다.

이 모든 작업은 고객이 잘못된 상품을 구매하거나, 상품 정보를 잘못 인식하지 않도록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꼼꼼하게 관리할수록 높은 평판을 통해 많은 단골 손님을 만들 수 있겠지요. 

반대로, 관리가 허술하다면 고객은 크고 작은 불편을 겪게 될 것이고, 더 나아가 민원이 접수되면 관할구청의 제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광고심의도 이와 같답니다.
프로젝트를 찾은 ‘손님’, 즉 서포터님들에게 신뢰를 주기 위한 준비 과정입니다. 

▲ 판매 준비 과정과 광고심의 절차를 비교해 보았어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
왜 광고심의를 진행하나요?

와디즈는 세상에 처음 나온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이중에는 아직 양산이 되지 않았거나, 기획 단계인 것들도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와디즈 서포터분들 뿐만 아니라 시청, 보건소, 식품의약안전처(식약처),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 등 다양한 기관에서 각 프로젝트를 꼼꼼히 감독하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오해와 충돌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 마지막까지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기 위해 반드시 광고심의가 필요합니다.

▲ 광고심의는 각종 문제로부터 프로젝트를 보호해 줍니다.

우리나라는 표시광고법을 통해 ‘부당한 표시·광고’를 엄격히 금지하고, 소비자에게 바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광고법을 지키지 않을 경우 프로젝트 신고나 부정 댓글, 기관의 행정조치 등으로 메이커님이 크게 곤란해지실 수 있어요. 

하지만, 이 복잡한 광고법을 어떻게 다 숙지하죠?

걱정하지 마세요, 그 어려움을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는 와디즈 프로젝트심사팀이 곁에서 도와드릴 테니까요.
프로젝트심사팀은 메이커님이 밤새워 열심히 준비하신 프로젝트가 취소되거나 논란에 휩싸이지 않도록 모든 프로젝트를 면밀하게 확인하고, 표시광고법에 어긋나는 내용을 찾아드리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와디즈가 광고심의를 진행하는 이유랍니다.


그럼, 와디즈 광고심의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와디즈 광고심의는 서포터에게 전달될 리워드가 어떤 종류인지에 따라 두 단계로 나뉘어요.
리워드가 화장품, 식품과 같이 인체에 직접 사용하는 민감품목일 경우, 프로젝트 공개 전 광고심의를 진행합니다. 이것을 ‘사전심의’ 라고 부르고 있어요.

반대로 베개, 옷, 운동기구와 같은 일반 공산품은 프로젝트 공개 후 사후심의를 진행합니다.
여기서 잠깐, 사후심의에는 특별한 도우미가 있는데요. 바로 ‘진국이봇’ 이라는 로봇입니다. 

진국이봇은 프로젝트에 사용된 텍스트를 자동으로 읽어낼 수 있어요. 이 기능을 통해, 본격적인 광고심의가 진행되기 전(프로젝트 공개 전) 미리 문제되는 표현을 수정하실 수 있도록 메이커님에게 키워드 목록을 전달드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진국이봇이 진행하는 과정을 ‘키워드 모니터링’ 이라고 불러요.

※ 현재 사후심의는 특정 카테고리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이렇듯 진국이봇과 함께, 와디즈 프로젝트심사팀은 광고심의를 통해 문제가 될 수 있는 표현을 찾아 메이커님께 안내하고, 수정 요청드리고 있어요.
다만, 공개 후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 추가로 발견된다면, 메이커님과 서포터님 모두를 보호하기 위해 담당자가 직접 프로젝트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꼭 참고 부탁드려요! 

▲ [참고] 펀딩 서비스 메이커 이용약관 제9조


광고심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와디즈 광고심의는 관계법을 바탕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물론, 새로운 법이 생겨나거나 수정될 때마다 심의 기준도 함께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리워드 종류에 관계 없이, 모든 프로젝트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심의 기준은 다음과 같아요.

1. 표시광고법 제3조를 살펴보면, ‘부당한 표시 또는 광고’ 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프로젝트 내 다음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면 부당한 광고로 분류되니 주의해 주세요.

  • 사실과 다르거나 지나치게 부풀린 내용 
  • 사실을 은폐하거나 축소한 내용
  • 비교 대상 및 기준을 분명하게 밝히지 않거나, 객관적인 근거 없이 다른 사업자/상품과 비교하여 더 낫다고 주장하는 내용
  • 다른 사업자/상품을 객관적인 근거 없이 비방하거나 불리한 사실만 표시한 내용
▲ [참고]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시행령

2.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으로 사용한 광고 역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와디즈 지식재산권 보호 정책을 참고 부탁드릴게요. 

3. ‘국내 최초’, ‘세계 최초’, ‘국내 유일’, ‘세계 유일’ 과 같이 사실 확인을 할 수 없는 배타적 표현도 제한하고 있습니다. 

▲ [참고] 부당한 표시·광고행위의 유형 및 기준 지정고시

공통 심의 기준은 여기까지에요.
이어서 리워드 품목별 심의기준이 궁금하다면, 다음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1. 뷰티(화장품)
  2. 푸드(식품)
  3. 건강보조기구


아직도 궁금한 것이 많아요.

열심히 공부했지만 아직도 궁금한 점이 있다면, 와디즈 프로젝트심사팀으로 질문해 주세요.
다만, 심사 담당자들은 매일 다양한 프로젝트를 검토하고 있기 때문에 원하시는 시간보다 답변이 더 소요될 수 있답니다. 

따라서 아래 추천드리는 채널을 먼저 이용해 주세요!  



자, 여기까지 오느라 정말 수고하셨어요.
이제 광고심의가 좀더 친숙해지셨나요? 그렇다면 정말 다행입니다.
함께 공부한 내용과 같이, 광고심의는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서 빼놓을 수 없는 과정이지요.

한 번도 본 적 없는 제품을 믿고 기다려 주시는 서포터님들에게 더 큰 신뢰를 줄 수 있도록, 그리고 마지막 리워드가 전달되는 순간까지 프로젝트가 무사히 운영될 수 있도록 와디즈는 언제나 최선을 다해 메이커님과 함께하겠습니다.

우리 함께 투명하고 건강한 펀딩 문화를 이끌어가요!

와디즈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기준 상 문제의 소지가 있거나 게시물에 관련이 없는 악의적인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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