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 투자

      와디즈 투자에 대해 알고싶다면?

    • 펀딩

      와디즈 펀딩에 대해 알고 싶다면?

    • 와디즈 넥스트

      와디즈 +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격월간 매거진

    • 와디즈 뉴스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안녕하세요,

와디즈 파트너사업팀 입니다.


오늘은 공식 파트너와 함께했던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메이커의 든든한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어드리는 ‘와디즈 공식 파트너’ 중 26.7 디자인 스튜디오의 박성진 대표님, 디어아이디의 신혜림 대표님이  와디즈 스쿨 강연을 통해 와디즈 스토리 작성을 어려워 하시는 메이커님들을 위해 꿀팁을 전달해 주셨습니다.


강의 신청자만 250명으로 모집 때부터 메이커님들의 관심이 집중되었는데요,
1시간이 넘는 긴 시간 동안에도 메이커님들의 적극적인 호응과 질문이 끊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왼쪽부터 26.7 스튜디오 박성진 대표, 디어아이디 신혜림 대표, 와디즈 파트너사업팀 정재범 프로


Part 1. 26.7 디자인 스튜디오 박성진 대표님이 전하는 꿀팁

사람을 움직이는 것은 언제나, ‘진심’입니다. 

‘멋진 이야기가 아닌,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26.7 디자인 스튜디오 소개 중인 박성진 대표 @와디즈 스쿨

Q1. 스토리? 너무 막연하고 막막해요.

박성진 대표 : 극적이고 거창한 이야기가 없어도 괜찮습니다. 모든 메이커님은 제품에 관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을텐데요, 우리가 이 제품 안에 얼마나 다양하고 많은 고민을 담았는지에 대해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지 고민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실제로 26.7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펀딩 콘텐츠를 제작했던 ‘블루마마’, ‘휴먼스케일’, ‘페페’ 등의 브랜드도 브랜드의 역사,제품의 제작자의 진심, 제품 제작 과정에서 겪은 시행착오 등의 이야기를 담아 서포터분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었습니다.


Q2.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아요.

박성진 대표 : 꼭 전하고 싶은 말부터 시작하세요. 메이커님이 생각하시는 ‘우리 제품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이것만은 서포터님들이 꼭 들어주었으면 하는 내용이 무엇일까?’를 고민해서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추려 나가면 좋겠습니다. 휴대용 빔프로젝터는 크기가 작고, 아주 가볍다는 것을 가장 먼저 강조했습니다. 목걸이는 ‘이것은 기존에 보지 못한 반짝임이다,’ 라는 슬로건을 통해 제품의 특별함을 표현했습니다. 산토리니 맥주향 탄산수도,  새들체어도 마찬가지로 제품의 핵심을 가장 먼저 보여주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Q3. 사진, 디자인 전문가랑 차이가 많이 나요.

박성진 대표 : 반드시 전문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전문가의 디자인만 서포터님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 메이커님의 진심을 잘 보여준다면, 사진의 전문성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충분히 와디즈 서포터분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실전에 바로 적용 가능한 스토리 작성 꿀팁을 전하고 있는 박성진 대표 @와디즈 스쿨

와디즈 공식 파트너사 26.7 디자인 스튜디오 박성진 대표가 전하는 와디즈 스토리 제작 꿀팁

1개의 잘 만든 GIF (움짤)이 10장의 사진보다 효과적입니다. 킬링 GIF 위주로 구성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메이커님의 제품을 잘 보여줄 수 있는 GIF를 기획하는 데에 중점을 두시고 고민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초반 30초가 서포터의 펀딩 여부를 결정합니다. 펀딩 특성 상 나의 제품을 사기 위해 들어온 사람들이 아닌 한번 ‘들러본’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자세한 설명은 생략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뒷 부분에 배치하시면 됩니다. 앞 부분에서 보여드린 장점이 마음에 드는 서포터분들은 후반부의 긴 글도 읽어 주실테니까요.


마지막으로, 모션그래픽을 통해 생동감 있는 상세페이지를 구성해보세요.  와디즈 스토리(상세 페이지) 안에는 메이커님이 서포터분들에게 전하고 싶었던 많은 이야기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서포터가 조금 지루해 할 수 있는 포인트에서 GIF를 넣으면 잘 읽히는 스토리(상세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26.7 디자인 스튜디오 박성진 대표님의 마지막 한마디!

메이커님의 진심을 잘 보여주는 것, 메이커님의 진심 중 핵심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성공 스토리에 압박을 느끼기 보다는 메이커님 본인의 이야기에 더 집중하시면 좋겠습니다.


Part 2. 디어아이디의 신혜림 대표님이 전하는 꿀팁

잘 팔리는 콘텐츠 제작, ‘고객’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디어아이디 소개 중인 신혜림 대표 @와디즈 스쿨

Step 1. 잘 팔리는 콘텐츠 제작 전, 꼭 필요한 ‘현황 분석’

신혜림 대표 : 현황 분석은 어떻게 이 제품을 만들었고, 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떤 사람한테 판매를 할 것이고, 어떤 사람들을 어디에서 어떻게 모을지를 고민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친구에게 이야기한다 생각하시고 종이에 직접 써보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Step 2. 고객들이 궁금해하는 것이 무엇일까?를 고민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신혜림 대표 : 크라우드 펀딩은 펀딩을 한 후 제품을 직접 받기 까지 2달 여의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고객이 이 제품을 직접 보지 않아도 직접 본 것 같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품의 카테고리 별로 서포터가 ‘직접 본 것 같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패션

패션 카테고리는 서포터 입장에서 본인이 직접 입었을 때의 착용감이나 모습을 궁금해 하실 것이라 생각해요. 클래디 사각팬티는 살랑 거리는 소재가 핵심이었기 때문에, 팬티가 살랑 거리는 모습을 잘 보여줄 수 있는 GIF를 썸네일에 넣었습니다. 일상생활의 느낌이 물씬 풍기는 사진을 넣어서 사람들이 이 제품을 입고 생활할 때 어떤 느낌일지 상상해 볼 수 있도록 시각화 하여 보여주었습니다.


# 리빙

리빙 카테고리는 실 생활에서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라이프 해커스는 밀폐력이 가장 중요한 원두 보관통 제품이었습니다. 그래서 물에 넣어도 전혀 새지 않을 만큼 밀폐력이 좋다는 것을 이미지를 통해 한 눈에 보여주었습니다. 


#테크

파워뱅크는 캠핑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제품이었습니다. 캠핑장에서 이렇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실제 캠핑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모습이 상상 될 것 같은 이미지를 넣었습니다.


#푸드

푸드 카테고리는 맛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흑초 콜라겐 프로젝트는 제품의 효능을 이미지화, 아이콘화 해서 표현하는 데에 집중했습니다. 콜라겐이라는 제품의 특성을 살려서 팝한 느낌을 줄 수 있는 컬러감으로 생동감 있게 표현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메이커가 집중해야 할 스토리 포인트를 전하고 있는 신혜림 대표 @와디즈 스쿨


Step 3. 와디즈 스토리를 구성할 때에는 4가지만 기억하세요!

# 메이커 스토리

제품을 만들기까지 메이커가 고생했던 스토리나 개발을 시작하게 된 내부의 스토리를 재밌게 풀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제품의 장점

매우 구체적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이 제품을 직접 보고 펀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린아이가 봐도 이해할 수 있게끔 이미지나 GIF를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해요. ‘이런 것까지 설명해야 하나?’ 싶은 것까지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이 제품을 100% 이해하고 펀딩을 하면 제품을 받아보고 난 뒤에 실망할 일이 없을 테니까요.


# 스토리 구조화

메이커님들은 “제가 만든 제품은 이것도 좋고 저것도 좋고 다 좋아요.” 라고 말씀 하시는데, 이렇게 제품의 장점을 구조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 읽히는 스토리는 잘 팔리는 스토리로 직결이 되는데 잘 읽히는 스토리는 대부분 구조화가 잘 되어 있어요.


# 보지 않아도 본 것 같은 이미지

소재는 어떻고 기능은 어떻게 구현이 되는지 생동감 있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제작사들도 '어떻게 하면 더 생동감 있는 표현으로 서포터의 시선을 잡으면서 제품의 장점을 한 번에 이해하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디어아이디 신혜림 대표님의 마지막 한마디!

제가 메이커님들께 전달 드리는 이야기의 핵심은 딱 하나 입니다. 서포터분들이 우리가 만든 제품, 우리가 만든 스토리에 공감을 하고 ‘나 이 제품 펀딩하고 싶어!’ 라는 생각이 들게끔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인데요. 이를 위해서는 서포터가 궁금해 할 부분에 대해 많이 고민하시고 서포터의 궁금증을 해소 해드릴 수 있는 스토리를 쓰는 것에 집중하시면 좋겠습니다.


와디즈 공식 파트너가 스쿨 강연을 통해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꿀팁을 대 방출해 주셨는데요,
와디즈 공식 파트너의 이야기가 메이커님의 펀딩 여정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와디즈 파트너사업팀은 공식 파트너가 메이커님의 든든한 비즈니스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고민하고 또 고민하겠습니다!



와디즈 공식 파트너사의 콘텐츠 제작 꿀팁! 직접 확인하고 싶다면?
(👉와디즈 스쿨 다시 보러 가기)


와디즈 공식 파트너사와 펀딩 콘텐츠 제작을 하고 싶다면?

(👉와디즈 콘텐츠 파트너 서비스 신청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