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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센터[투명성 보고서] 2022년 8월 투명성 보고서 - 주요 펀딩 데이터를 중심으로 #믿고펀딩하는와디즈
와디즈 캐스트 (info@wadiz.kr)22.09.0518
와디즈는 2020년 8월부터 월간 투명성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투명성 보고서란 와디즈에 접수된 회원들의 신고 내용과 그에 대한 조치 결과를 담은 보고서로, 펀딩 신고 접수 데이터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보고서를 통해 와디즈가 프로젝트 이슈에 대응하는 실제 데이터를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회원들이 더욱 믿고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 요건 불충족 신고 : 신고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신고 내용을 뒷받침할 근거 자료가 부족하여 후속 절차를 진행하기 어려운 신고 접수 건
- 처리 완료
- 신고 요건이 충족된 신고 내용에 대한 사실확인 진행 결과, 정책에 근거하여 ‘문제 있음’으로 판단되어 펀딩금 반환, 부적절 콘텐츠 삭제, 프로젝트 취소 등의 후속 절차가 진행된 경우 또는 신고 요건을 충족하여 신고 내용에 대한 사실확인 진행 결과, 정책에 근거하여 ‘문제 없음’으로 판단되어 후속 절차 없이 종결된 경우- 처리 중
신고 요건이 충족된 신고 내용에 대해 사실확인 진행 중이거나, 정책에 근거하여 '문제 있음'으로 판단되어 후속 절차가 진행 중인 경우- 처리 불필요
'요건 불충족 신고' 또는 '기종결 이슈'로, 후속 절차가 진행되지 않은 경우
⁕ 기종결 이슈 : 신고 요건은 충족하였으나 당월 기준으로 과거에 이미 사실확인이 이루어져, ‘이슈 없음’으로 판단되어 종결되었거나 ‘프로젝트 취소’ 또는 ‘펀딩금 반환’ 등을 통해 필요 조치가 완료되어 후속 절차 진행이 불필요한 이슈 건
당월 ‘동일 제품의 타 채널 유통’과 관련된 신고 접수 사례를 소개합니다.
‘동일 제품의 타 채널 유통’은 리워드의 제공이 완료되기 전, 타 채널을 통해 리워드와 동일한 제품을 판매하거나 펀딩 모금을 진행하는 경우 신고가 가능한 유형입니다.
와디즈는 ‘동일 제품의 타 채널 유통’으로 접수되는 신고 건을 감소시키기 위해 2022년 8월부터 타 채널 동시 판매 모니터링을 강화했습니다. 그 결과 8월 ‘동일 제품의 타 채널 유통’ 신고 접수 비중은 7.5%로, 전월(21.1%) 대비 13.6%p가 감소되었습니다.
‘동일 제품의 타 채널 유통’으로 접수되는 모든 신고 건에 대해 조치가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프로젝트가 ‘글로벌 프로젝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타 채널에서 리워드와 동일한 제품이 유통 중이라도 프로젝트 진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타 채널에서 유통 이력이 있는 제품을 ‘서브 리워드’로 구성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위 내용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와디즈 신뢰안전팀(team.trustsafety@wadiz.kr)으로 문의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