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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지금 이 순간에도 미더는 

'더 좋은 이야기가 더 멀리 전해지도록'

 열심히 달리고 있답니다

Q. 안녕하세요 팀장님, 미더의 시작과 지금이 궁금하네요. ‘미더’와 팀장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서주희 팀장 : 안녕하세요! 미더의 마케팅기획 1팀 팀장, 서주희라고 합니다. 미더는 2015년부터 사회적기업, 스타트업을 전문으로 홍보해 온 소셜홍보회사입니다. 와디즈와는 공식 파트너 이전에, 펀딩메이트 시작할 때부터 연이 닿아 공식 파트너사로 지금까지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미더를 대표하여 인터뷰를 하게 되어, 굉장히 떨리면서 설레네요! 잘 부탁 드립니다.

인터뷰 중인 미더의 서주희 팀장

Q. 미더는 소셜 홍보 회사를 지향하고 있는데요, 스몰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다는 의미에서 와디즈와 미더가 닮아 있는 부분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팀장님 생각은 어떠신가요?

서주희 팀장 : 저도 동감 하는 바 입니다. 와디즈는 ‘스몰브랜드의 성장을 돕고, 크고 작은 임팩트를 확산 합니다.’ 라는 미더의 비전을 실현시키기에 가장 적합한 곳이라고 생각해요. 세상에 없던 제품이 처음 고객(서포터)을 만나는 자리니까요.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펀딩 플랫폼이기도 하구요! 

세상에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스몰 브랜드의 좋은 이야기가 많습니다. 저희가 첫 와디즈 펀딩 프로젝트를 맡게 된 것도 ‘메이커님의 제품과 브랜드를 알리기에 펀딩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해서 였어요. 기능 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까지 갖추고 있는 제품에 대해 소개하고, 메이커의 진심이 담긴 스토리를 잘 전달한다면 좋은 결과가 따라 올 것이라 생각했어요. 결과적으로 목표금액의 약 2700%를 달성했고 이런 프로젝트들이 쌓여서, 미더만의 노하우와 메이커를 대하는 진심이 통해서 지금까지 파트너사로 함께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지금 이 순간에도 미더는 ’더 좋은 이야기가 더 멀리 전해지도록’ 열심히 달리고 있답니다 😊


Q. 와디즈 공식 파트너로서,  미더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서주희 팀장 : 자신있게 말씀 드릴 수 있는 장점이 많지만, 한마디로 표현하면 메이커님에게 펀딩 여정의 시작부터 끝까지 함께하는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드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미더가 브랜드가 처음 아이덴티티(정체성)를 확립하는 단계부터 초기 시장 검증, 시장에 진출하기까지 각 단계별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전문가 집단이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미더는 콘텐츠 제작부터  마케팅, 브랜딩까지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전문적인 마케팅 서비스를 통해 고객사(메이커)의 성장은 물론 그들이 사회에 임팩트를 낼 수 있도록 끊임없이 함께 고민하고 책임감 있게 과업을 수행합니다. 단순히 돈을 받은 만큼, 주어진 과업만 고민하는 ‘외주’ 개념의 대행사가 아니죠. 

이를 위해 팀 내에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정말 한 팀처럼 일하고 있어요. 기획자는 기획 일만, 디자이너는 디자인만 하는 것이 아닌 킥오프 미팅부터 펀딩이 종료할 때까지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도를 동일시하고 모든 과정에 함께 하며, 어떻게 하면 펀딩을 성공시킬 수 있을지 같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실행합니다.

(TMI: 모든 프로젝트는 1PM, 1Designer로 과업을 진행하는데요.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는 팀원이라도, 언제든지 프로젝트 컨셉이나 카피 등에 대해 냉철하고 뾰족한 피드백을 줌으로써 더 좋은 펀딩스토리 & 광고소재가 탄생하기도 합니다.)

PM과 매니저가 프로젝트에 대해 자유롭게 피드백을 주고 받는 미더


Q. 꼼꼼하게 메이커와 소통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는 것 같은데요, 기억에 남는 메이커님의 사례를 예로 들어서 미더의 업무 방식을 자세하게 설명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서주희 팀장 : 많은 메이커 분들과 만났지만, 그중 강아지를 위한 자동화장실, <펫토일렛>을 만든 ‘왈츠’ 메이커님이 생각 나네요. 리워드 자체가 이전에 흔하게 볼 수 없었던 제품이기도 했고, 제품에 대한 대표님의 신념을 들고 무조건 잘될 수 밖에 없는 프로젝트라고 생각했어요. 대표님께서 ‘모든 걸 다 걸었을 정도로 제대로 만들었고 제품력은 자신 있다’라는 말씀을 하시면서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셔서 저희 또한 이 프로젝트에 온 진심을 다했답니다.

프로젝트 상세 페이지 "강아지 배변 전쟁 끝내러 왔습니다. [강아지 자동화장실, 펫토일렛]"

킥오프 미팅 단계 때, 제품에 대한 소개와 비하인드 스토리. 그리고 이번 펀딩 프로젝트의 컨셉이나 타겟 등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를 나누게 되는데요. 어떤 고민을 갖고 있는 고객을 타겟할 것인지, 펀딩 전 우려되는 부분은 없는지, 가격 구성은 어떻게 할 지에 대해서 정말 A부터 Z까지 이야기를 나누며 어느정도 전체적인 스토리를 그리는 작업을 했어요. 미팅 때 이야기를 많이 나누지 않으면 “왜 스토리를 이렇게 전개했지?”, “내가 생각했던 컨셉이 아닌데..” 등 시행착오가 발생하기 때문에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의 생각을 동기화하며 핏을 맞추는 것이죠.

스토리 기획 단계일 때는 <펫토일렛>이 반려견주에게 생소하면서도 정말 필요한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타겟 고객인 반려견주분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많은 커뮤니티를 둘러보고 실제로 강아지를 키우는 팀원들을 찾아가며 인터뷰도 하면서 고객의 입장에서 가장 듣고 싶은 이야기가 무엇인지 치열하게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고객의 관점에서 그들이 간지러운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서 후킹될 수 있는 카피와, 고객이 왜 이 리워드를 펀딩할 수밖에 없는지 논리적으로 설득 하는 데에 집중했습니다. 

미더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단계에서 비주얼 적으로는 유사 혹은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된 강력한 임팩트를 주기 위해서 사진은 물론 GIF를 적극 활용합니다. 더 나아가 세상에 없던 제품이기에 제품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브랜드와 스토리 컨셉에 맞춰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도 마찬가지로 최대한 제품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디자인을 진행했어요.

상세페이지가 잘 만들어진 후에는, 1) 어떤 타겟에게, 2) 적합한 매체에, 3) 기억에 남을 단 하나의 핵심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지 전략을 수립하고 마케팅을 실행하는데요. 저희의 핵심 타겟이었던 반려견주 분들께서 평소 배변 훈련이나 배변 청소 상세페이지가 잘 만들어진 후관련 고민을 가감없이 카피에 녹여냈답니다.

프로젝트를 오픈한 후에는,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진행하는 SNS 마케팅과 더불어 효과적인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새로운 홍보 채널을 발굴하여 적극적으로 프로젝트를 알리는데 집중하였습니다. 반려견 지식 플랫폼인 비마이 펫에 웹 콘텐츠를 게시한 것이 그 예입니다. 예산이 부족하다면, 서포터와 소통하는 창구인 <커뮤니티> 탭을 통해 이벤트들도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물론, 무엇보다 메이커님께서도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주시고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셔서 더 풍성한 스토리가 탄생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진행했던 ‘왈츠’ 메이커님의 SNS 마케팅 화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미더가 게시한 비마이펫 내의 웹 콘텐츠 일부

Q. 미더는 앞으로 어떤 메이커와 만나고 싶으신가요?

서주희 팀장 : 제품은 정말 자신 있는데 와디즈 펀딩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시겠다면, 펀딩 준비 단계부터 종료 시까지 성공적인 펀딩을 만들어갈 파트너를 찾고 계신다면 제품, 그리고 메이커님의 스토리만 가지고 미더를 찾아주세요 :) 지금까지 약 100건 이상의 펀딩 프로젝트를 통해 축적된 미더만의 노하우와 크라우드펀딩 마케팅 전문성을 바탕으로 메이커님의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함께 하겠습니다.


스몰 브랜드의 이야기를 더 멀리 전할 수 있게 하겠다는 미더의 선한 마음과
유연한듯 확고한 의지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더 많은 메이커님들이 미더와 함께 더 좋은 이야기를 더 멀리 전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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