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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와디즈는 2020년 8월부터 월간 투명성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투명성 보고서란 와디즈에 접수된 회원들의 신고 내용과 그에 대한 조치 결과를 담은 보고서로, 펀딩 신고 접수 데이터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보고서를 통해 와디즈가 프로젝트 이슈에 대응하는 실제 데이터를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회원들이 더욱 믿고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1. 신고 접수 데이터

  • 신고 접수 건수는 펀딩 프로젝트 페이지 우측 ‘신고하기’ 기능을 통해 접수된 신고 건수를 기준으로 측정되고 있으며, 단일 프로젝트에 대한 신고 건이 다수일 경우 각 신고인의 수만큼 복수로 산정됩니다. 
  • 신고 접수 유형은 ‘지식재산권 침해’, ‘스토리 내 허위사실’, ‘동일 제품의 타 채널 유통’, ‘커뮤니티 정책 위반’ 등 펀딩의 취지에 반하거나 와디즈 커뮤니티 질서를 저해하는 사유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신고 접수 데이터는 직·간접적으로 서포터 피해와 불만을 야기할 수 있는 잠재 리스크를 보여주는 주요 지표에 해당됩니다.

<9월 신고 접수 데이터>


2. 오픈예정 신고 비율

  • ‘오픈예정’이란, 정식 펀딩 시작 전 서포터가 프로젝트 스토리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선공개 서비스를 말합니다.
    오픈예정 프로젝트 페이지에서는 본 펀딩 오픈 시 알림 신청 기능이 제공됩니다.
  • 오픈예정 단계에서의 신고는 프로젝트 정식 오픈 전 리스크 사전 감지 기능을 하며, 이를 통해 정식 펀딩 오픈 전 선제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9월 오픈예정 신고 비율>


3. 신고 프로젝트 개수

  • ‘신고 프로젝트 개수’는 신고 접수가 1회 이상 발생한 프로젝트의 개수를 의미하며, 여러 건의 신고가 접수되더라도 신고 대상 프로젝트가 같다면 한 개로 산정됩니다.
  • 오픈 프로젝트 대비 신고된 프로젝트 비중은 전체 프로젝트 중 서포터 피해와 불만을 야기할 수 있는 프로젝트의 비중을 의미하는 주요 지표에 해당됩니다.

<월별 신고 프로젝트 개수>


4. 신고 프로젝트 카테고리별 통계

  • 당월 신고 접수된 프로젝트의 카테고리별 분류 데이터입니다.
  • 당월에는 총 17개 프로젝트 카테고리 중, 11개 카테고리가 신고 접수되었습니다.

<9월 신고 프로젝트 카테고리별 통계>


5. 신고 프로젝트 처리 결과

  • 신고 요건을 갖추어 접수된 모든 신고는 사실여부 확인을 진행하고있습니다.
  • 이슈가 확인된 프로젝트의 경우, 펀딩 신고 정책에 따라 후속 조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 와디즈는 사실확인 과정 중 메이커의 소명이 필요한 경우 공문 발송을 통해 소명을 요청하고 있으며, 필요할 경우 신고 사실 및 소명 요청 내용을 새소식으로 서포터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9월 신고 프로젝트 처리 결과>
  • 처리 완료
    - 신고 요건이 충족된 신고 내용에 대한 사실확인 진행 결과, 정책에 근거하여 ‘문제 있음’으로 판단되어 펀딩금 반환, 부적절 콘텐츠 삭제, 프로젝트 취소 등의 후속 절차가 진행된 경우 또는 신고 요건을 충족하여 신고 내용에 대한 사실확인 진행 결과, 정책에 근거하여 ‘문제 없음’으로 판단되어 후속 절차 없이 종결된 경우
  • 처리 중
    신고 요건이 충족된 신고 내용에 대해 사실확인 진행 중이거나, 정책에 근거하여 '문제 있음'으로 판단되어 후속 절차가 진행 중인 경우
  • 처리 불필요
    '요건 불충족 신고' 또는 '기종결 이슈'로, 후속 절차가 진행되지 않은 경우
⁕ 요건 불충족 신고 : 신고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신고 내용을 뒷받침할 근거 자료가 부족하여 후속 절차를 진행하기 어려운 신고 접수 건
⁕ 기종결 이슈 : 신고 요건은 충족하였으나 당월 기준으로 과거에 이미 사실확인이 이루어져, ‘이슈 없음’으로 판단되어 종결되었거나 ‘프로젝트 취소’ 또는 ‘펀딩금 반환’ 등을 통해 필요 조치가 완료되어 후속 절차 진행이 불필요한 이슈 건


6. 신고 접수 사례 

당월 ‘지식재산권 침해’와 관련된 신고 접수 사례를 소개합니다. 

사례(1)

  • 신고 접수 내용
    메이커가 작성한 스토리의 구성과 문구 등이 특정 제품의 상세페이지를 동일·유사하게 카피하였다는 지식재산권 침해 신고가 있었습니다. 
  • 처리 결과
    메이커는 특정 제품의 상세페이지를 벤치마킹 하였음을 인정하였고, 이에 와디즈는 해당 메이커가 스토리를 전면 수정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사례(2)

  • 신고 접수 내용
    메이커가 작성한 스토리 내 신고인의 상표가 무단으로 노출되고 있다는 지식재산권 침해 신고가 있었습니다. 신고인은 이에 대한 근거 자료로 상표 등록증을 제출하였습니다. 
  • 처리 결과
    와디즈는 신고인이 권리를 가지고 있는 상표가 메이커의 프로젝트 스토리에 무단으로 노출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종료된 프로젝트로, 비노출 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7. 신고 접수 유형 알아보기 - ‘지식재산권 침해’

‘지식재산권 침해’리워드와 서비스, 관련 게시글 등이 타인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한 사실이 있는 경우 신고 접수가 가능한 유형입니다. 프로젝트가 종료된 경우일지라도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 관련 게시물이 남아있다면 신고 접수가 가능합니다. (참고 : 와디즈 지식재산권 보호정책)

<‘지식재산권 침해’ 신고 절차>

 와디즈는 개별 신고 건에 대한 사법적 판단과 중재 활동을 하고 있지 않으며, ‘지식재산권 침해’로 신고가 접수되어 분쟁이 있는 경우에는 아래의 예시와 같이 새소식을 통해 신고 사실과 분쟁 내용을 서포터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지식재산권 침해’ 관련 새소식 예시>





위 내용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와디즈 신뢰안전팀(team.trustsafety@wadiz.kr)으로 문의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