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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지원 사업은 새로움과 가치 소비를 반기는 구매자에 노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에, '서포터'로 정의하는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와디즈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와디즈 파트너사업팀입니다.


오늘은 성황리에 마무리 된 와디즈-공공기관 협력사업 설명회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와디즈 파트너사업팀은 많은 창업지원기관으로부터 러브콜 (협업 제안)을 받고 있는데요.
더 많은 기관과의 효율적인 협업을 통해 더 많은 메이커가 와디즈에서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사업의 확대를 고려하여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서울 성수와 강남, 대전, 그리고 마지막 부산까지. 총 4회에 걸쳐 창업지원 담당자분들을 뵙고 왔습니다.
예상 참석자의 2~3배가 넘는 담당자분들이 참석해주셨는데요.


와디즈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었던 자리였던 만큼
정부기관 협력사업 설명회에서 나누었던 이야기를 인터뷰 형식으로 재구성하여 들려드리겠습니다.


와디즈-공공기관 협력사업 설명회 안내 이미지

Part 1. 와디즈가 들려드리는 와디즈 이야기 

와디즈가 크라우드 펀딩 사업을 시작한 이유가 ‘금융에서 소외된 대다수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서’라고 말씀 주셨어요. 크라우드 펀딩(와디즈)은 어떻게 초기 창업가를 비롯한 금융에서 소외된 대다수에게 기회를 줄 수 있나요?

최동철 부사장 : 크라우드 펀딩이 초기 창업가에게 기회를 드릴 수 있는 이유는 ‘다양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투자회사의 기준은 명확합니다. 1) 돈을 잘 벌거나, 2) 돈을 잘 갚거나. 이 두 가지를 정량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회사에 자금을 흘려보내게 되죠. 그래서 많은 예비 창업가 혹은 창업 초기의 회사들에게는 기존 금융 시장이 녹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크라우드 펀딩은 다릅니다. 일반 개인이 ‘지인이 운영 중인 사업을 응원하기 위해’, 혹은 ‘기업이나 창업 스토리가 좋아서’ 같은 다양한 기준을 가지고 투자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시장에서 투자받기 어려웠던 회사들은 다양한 기준을 가진 대중들을 통해 천군만마와도 같은 기회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와디즈에 대해 발표 중인 와디즈 최동철 부사장 @공간 와디즈 (서울, 성수)

와디즈에서는 어떤 카테고리의 제품이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은가요?

최동철 부사장 : 와디즈의 본질은 우리나라에서 창업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 그리고 창업 후 성장하고 있는 분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불특정 다수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드리는 서비스라는 정의를 내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어떤 카테고리가 잘 되냐는 질문에 와디즈는 답을 잘 드리지 못합니다. 오히려 와디즈는 카테고리에 기준을 맞추기보다 모든 메이커님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더 잘 드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킹 시간을 통해 와디즈에 대해 질의/답변 하고 있는 창업지원 담당자들과 와디즈 신은정 프로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Part 2. 창업 지원 담당자가 바라보는 와디즈 이야기

많은 창업 지원 기관에서 와디즈를 협력 대상으로 원하시는 이유가 명확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와디즈와 협업 경험이 있는 창업지원기관인 (사)함께만드는세상(사회연대은행)의 권민지 대리님께 질문을 드려보았습니다.

창업 지원 사업 담당자로서, 창업가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크라우드 펀딩’,  ‘와디즈’를 선택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권민지 대리 : 크라우드 펀딩은 창업 초기나 성장 초기 기업이 제품/서비스를 정식으로 출시하기 전에 시장성을 테스트하거나 새로운 구매자층에 선보이는 홍보의 수단으로 매력적입니다. 지원 사업을 통해 초기 출시의 비용 부담을 줄이고, 추후 유통판로 확장에 용이할 수 있도록 크라우드펀딩 방식의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지원 사업은 새로움과 가치 소비를 반기는 구매자에 노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에, '서포터'로 정의하는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와디즈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제품/서비스의 출시 과정이나 출시 이후 기업의 필요에 따라 서포터와의 커뮤니티를 활발히 형성할 수 있어 출시나 홍보의 장으로서 여러모로 파급력 있는 플랫폼이라 생각합니다. 


(사)함께만드는세상(사회연대은행)에서는 주로 어떤 특징을 가진 기업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하시나요?

권민지 대리 :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제품/서비스를 만드는 데 힘쓰는 사회적기업가와 뜻을 함께 하기 때문에 해당 기업 및 제품/서비스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관들을 위주로 선정하고 있어요. 이런 사회적 기업가들이 만드는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 알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기관 성격 상 기부금을 통해 지원 사업을 시행 하기 때문에, 해당 기부처의 특성과 니즈에 따라 에너지-환경 분야, 청년 사회적기업, 비 수도권 소재 등으로 대상/우대 요건을 설정 해두기도 합니다. 



(사)함께만드는세상(사회연대은행)과 한국전력이 함께한 사회적경제 기업 기획전

와디즈와 협력하여 진행한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 내 기업 중 우수 사례, 기억에 남는 사례(큰 폭으로 성장한 사례 등)를 몇 개 소개해 주세요.

권민지 대리 : 지원 사업을 병행하며 제품/서비스를 출시를 할 경우 정해진 기간 내 출시 단계에 필요한 요소들을 빠르게 적용하며 착수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번 협력 사례를 통해서도 개발/개선한 제품/서비스의 출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으며, 해당 출시를 통한 여러 부수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협력 사례는 기관을 통해서는 출시 예정 제품/서비스의 사업화 비용과 펀딩 프로젝트 개설 및 교육/마케팅 비용, 후속 연계 활동을, 와디즈의 플랫폼을 통해서는 프로젝트 개설/운영에 필요한 콘텐츠 제작 및 컨설팅, 마케팅 활동을 제공했는데요.

몇 가지 기억에 남는 사례를 꼽자면, 목표금액의 1390%에 달하는 모집금으로 펀딩에 성공, 첫 출시 이후 관련 오프라인 마켓 및 온라인 입점, 제품군 확장 출시에 성공한 기업과 그리고 크라우드 펀딩에 첫 도전임에도 불구하고 목표금액의 618%의 모집금으로 펀딩에 성공한 기업을 예로 들고 싶습니다.

두 기업 모두 지원 사업을 통해 '쉽게 도전하지 못했던 크라우드 펀딩을 시도할 수 있었다' 라고 참여 소감을 전해주었는데요. 사업화 비용과 더불어 사업 기간 내 제공된 교육, 컨설팅은 복잡하고 까다로울 수 있는 펀딩 준비 절차를 간소화 혹은 이해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실제로 펀딩 프로젝트 성공까지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또, 프로젝트 성공에 실패하더라도 제품/서비스의 출시를 실현하거나, 비용 부담을 줄이고 시장성 테스트를 해 보았다는 점과, 펀딩에 도전해 보지 않으면 알기 어려운 콘텐츠 제작, 마케팅 방법 등을 고민해 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이 익숙하지 않은 혹은 출시의 부담을 줄이고 성공적으로 제품/서비스를 홍보하기를 원하는 (성장)초기 기업을 위해 이번 협력 사례와 유사한 사례를 지속해서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한 달 여 동안 창업지원 담당자분들을 만나 뵈면서 와디즈에 대한 기관의 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설명회가 끝난 후 여러 기관에서 차년도 사업 문의와 미팅 요청이 쇄도하고 있는데요.
파트너사업팀에서는 2023년에는 더 많은 메이커분들과 지원사업을 통해 만나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메이커님들께서도 좋은 지원사업을 통해 와디즈 펀딩에 도전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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