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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한 와디즈 내부 이야기

와디즈는 2020년 8월부터 월간 투명성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투명성 보고서란 와디즈의 회원들이 접수한 신고 내용과 그에 대한 조치 결과를 담은 보고서로, 펀딩 신고 접수 데이터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보고서를 통해 와디즈가 프로젝트 이슈에 대응하는 실제 데이터를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회원들이 더욱 믿고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1. 신고 접수 데이터

  • 신고 접수 건수는 펀딩 프로젝트 페이지 우측 ‘신고하기’ 기능을 통해 접수된 신고 건수를 기준으로 측정되고 있으며, 단일 프로젝트에 대한 신고 건이 다수일 경우 각 신고인의 수만큼 복수로 산정됩니다. 
  • 신고 접수 유형은 ‘지식재산권 침해’, ‘스토리 내 허위사실’, ‘동일 제품의 타 채널 유통’, ‘커뮤니티 정책 위반’ 등 펀딩의 취지에 반하거나 와디즈 커뮤니티 질서를 저해하는 사유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신고 접수 데이터는 직·간접적으로 서포터 피해와 불만을 야기할 수 있는 잠재 리스크를 보여주는 주요 지표에 해당됩니다.

<12월 신고 접수 데이터>


2. 신고 프로젝트 개수

  • ‘신고 프로젝트 개수’는 신고 접수가 1회 이상 발생한 프로젝트의 개수를 의미하며, 여러 건의 신고가 접수되더라도 신고 대상 프로젝트가 같다면 한 개로 산정됩니다.
  • 오픈 프로젝트 대비 신고된 프로젝트 비중은 전체 프로젝트 중 서포터 피해와 불만을 야기할 수 있는 프로젝트의 비중을 의미하는 주요 지표에 해당됩니다.

<월별 신고 프로젝트 개수>


3. 오픈예정 신고 비율

  • ‘오픈예정’이란, 정식 펀딩 시작 전 서포터가 프로젝트 스토리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선공개 서비스를 말합니다.
    오픈예정 프로젝트 페이지에서는 본 펀딩 오픈 시 알림 신청 기능이 제공됩니다.
  • 오픈예정 단계에서의 신고는 프로젝트 정식 오픈 전 리스크 사전 감지 기능을 하며, 이를 통해 정식 펀딩 오픈 전 선제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12월 오픈예정 프로젝트 신고 비율>

4. 신고 프로젝트 카테고리별 통계

  • 당월 신고 접수된 프로젝트의 카테고리별 분류 데이터입니다.
  • 당월에는 총 17개 프로젝트 카테고리 중, 11개 카테고리가 신고 접수되었습니다.

<12월 신고 프로젝트 카테고리별 통계>

5. 신고 프로젝트 처리 결과

  • 신고 요건을 갖추어 접수된 모든 신고는 사실여부 확인을 진행하고있습니다.
  • 이슈가 확인된 프로젝트의 경우, 펀딩 신고 정책에 따라 후속 조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 와디즈는 사실확인 과정 중 메이커의 소명이 필요한 경우 공문 발송을 통해 소명을 요청하고 있으며, 필요할 경우 신고 사실 및 소명 요청 내용을 새소식으로 서포터에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12월 신고 프로젝트 처리 결과>
  • 처리 완료
    신고 요건이 충족된 신고 내용에 대한 사실확인 진행 결과, 정책에 근거하여 ‘문제 있음’으로 판단되어 펀딩금 반환, 부적절 콘텐츠 삭제, 프로젝트 취소 등의 후속 절차가 진행된 경우 또는 신고 요건을 충족하여 신고 내용에 대한 사실확인 진행 결과, 정책에 근거하여 ‘문제 없음’으로 판단되어 후속 절차 없이 종결된 경우
  • 처리 중
    신고 요건이 충족된 신고 내용에 대해 사실확인 진행 중이거나, 정책에 근거하여 '문제 있음'으로 판단되어 후속 절차가 진행 중인 경우
  • 처리 불필요
    '요건 불충족 신고' 또는 '기종결 이슈'로, 후속 절차가 진행되지 않은 경우

⁕ 요건 불충족 신고 : 신고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신고 내용을 뒷받침할 근거 자료가 부족하여 후속 절차를 진행하기 어려운 신고 접수 건

⁕ 기종결 이슈 : 신고 요건은 충족하였으나 당월 기준으로 과거에 이미 사실확인이 이루어져, ‘이슈 없음’으로 판단되어 종결되었거나 ‘프로젝트 취소’ 또는 ‘펀딩금 반환’ 등을 통해 필요 조치가 완료되어 후속 절차 진행이 불필요한 이슈 건


6. 신뢰안전 활동 소개

와디즈는 서비스 이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펀딩 생태계를 구축하고 보호하기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월에는 서포터,메이커의 ‘신뢰’‘안전’을 지키기 위해 신뢰안전팀에서 진행하고 있는 서비스 모니터링 활동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와디즈 서비스 모니터링 활동에는 "동일 제품의 타 채널 유통 모니터링, 새소식 목적 외 활용 모니터링, 펀딩 달성률 조작 행위 모니터링, 스토리 허위사실 모니터링" 활동이 있습니다.

펀딩 프로젝트의 리워드가 발송되기 전에 타 채널을 통해 리워드와 동일한 제품을 판매하거나 펀딩 모금을 진행할 경우, 동일 제품의 타 채널 유통 모니터링 대상에 포함됩니다.

신뢰안전팀에서는 오픈 예정, 펀딩 중인 모든 프로젝트들의 타 채널 유통 여부를 상시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모니터링 중 타 채널 유통 정황이 확인될 경우, 담당자가 메이커에게 해당 정황에 대한 소명을 요청하고 이에 따른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새소식에서 본래의 목적인 프로젝트 진행과 무관한 정보(타 판매 채널에 대한 홍보, 링크 안내 등)를 작성하는 경우, 새소식 목적 외 활용 모니터링 대상에 포함됩니다.

신뢰안전팀에서는 오픈 예정, 펀딩 중인 프로젝트에서 게시된 새소식들을 상시 모니터링 하고있습니다.
모니터링 중 프로젝트 진행과 무관한 타 판매채널의 홍보 목적인 새소식이 확인될 경우, 담당자가 메이커에게 해당 새소식 내용 수정 또는 삭제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메이커 또는 메이커와 이해관계가 있는 제삼자가 프로젝트의 펀딩 달성률을 높이기 위해 고의로 펀딩에 참여할 경우 달성률 어뷰징 모니터링 대상에 포함됩니다.

와디즈는 결제의도 없이 펀딩에 참여하여 고의로 달성률을 높이는 것을 서포터 기망행위로 간주하여 제한하고 있으며, 이에 신뢰안전팀은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일반적이지 않은 양상으로 펀딩이 진행되는 프로젝트들을 대상으로 사실 확인 절차를 거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스토리 내 허위사실을 기재한 의심 정황이 확인될 경우, 스토리 허위사실 모니터링 대상에 포함됩니다.

신뢰안전팀에서는 내부기준에 따라 허위사실 모니터링 대상을 분류하고 있으며, 해당 프로젝트의 메이커와 소통을 진행하여 허위 사실 의심 정황에 대한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이에 따른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와디즈 신뢰안전팀은 위와 같은 선제적 모니터링 활동들을 통해 투명하고 안전한 펀딩 환경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2023년에는 보다 강화된 기준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할 예정으로, 더 많은 서포터와 메이커가 신뢰할 수 있는 펀딩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 내용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와디즈 신뢰안전팀(team.trustsafety@wadiz.kr)으로 문의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