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광고센터 운영정책

와디즈 광고센터의 운영정책을 규정합니다.

업데이트 노트
  • 본 운영정책은 2023년 1월 31일부터 시행됩니다.
  • 개정 2023.01.13

2023년 이전 정책보기
  1. 1. 광고센터 운영정책이란
  2. 2. 광고센터 운영정책의 범위
  3. 3. 광고 유형
  4. 4. 광고 집행 절차
  5. 5. 광고 상품 가격
  6. 6. 광고 취소 및 환불 규정
  7. [별첨] 온라인 광고 제작 시 법률적 확인 사항
  8. 7. 광고 미집행에 따른 배상 규정

1. 광고센터 운영정책이란

와디즈(주)(이하 “와디즈”)는 광고주 및 사용자 모두에게 적합한 광고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와디즈는 프로젝트를 통해 새롭게 도전하는 개인/기업이 더 많이 지지받을 수 있도록 와디즈 광고센터를 통해 광고 상품을 판매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광고 정책은 와디즈를 통해 집행되는 모든 광고가 엄격하게 법률을 준수하고, 크라우드펀딩 등 와디즈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취지에 부합하게 제공되기에 필요한 항목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2. 광고센터 운영정책의 범위

본 정책은 와디즈 광고센터 를 통해 신청 및 승인된 광고 상품을 대상으로 합니다. 와디즈 광고센터는 와디즈에서 프로젝트를 오픈하는 개인/기업이 프로젝트를 홍보하기 위한 목적의 광고만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홍보 외에 다른 목적으로 이뤄지는 광고는 본 광고 정책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3. 광고 유형

와디즈는 광고센터를 통해 온라인 광고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란, 인터넷을 매체 또는 수단으로 이용하는 광고로서, 배너광고, 푸쉬 광고 등을 포함합니다. 단, 외부 채널 광고의 경우 와디즈가 운영하는 별도의 사이트(https://biz.wadiz.kr)를 통해 제공되며, 광고센터를 통해 제공되는 광고 상품은 본 운영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배너(Banner) 광고

배너 광고란, 와디즈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페이지에 사각형의 띠 모양 등의 광고를 게시하고 이를 자기의 인터넷 홈페이지 등과 연결하여 광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와디즈에서 제공하는 배너 광고는 고정된 영역을 일정기간 선점하는 일반 배너 광고와 변동되는 영역을 일정기간 선점하는 리스트 배너 광고 두 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2) 앱푸쉬(App Push) 광고

앱푸쉬 광고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에 와디즈 어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하고 와디즈 앱푸쉬 수신 동의를 한 고객에게 팝업 형태로 전송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앱푸쉬 광고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에서 규제하는 광고에 해당하며, 와디즈 광고센터는 법에서 규정하는 의무 사항을 엄격하게 준수하며 광고를 집행합니다.

3) 결합 광고

결합 광고란, 두 개 이상 광고 상품이 결합된 형태를 의미합니다. 광고 상품의 구성 및 비용은 광고센터 담당자와 협의를 통해 진행 가능합니다.

4. 광고 집행 절차

와디즈에서 프로젝트를 오픈하는 개인/기업이라면 누구나 광고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와디즈 광고센터의 내부 광고 심의 기준에 통과한 경우에만 광고 집행이 진행될 수 있으며, 제출한 내용이 사전 동의 없이 변경되거나 법률 위반에 소지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사전 통보 없이 광고 집행이 중지될 수 있습니다.

1) 프로젝트 오픈

와디즈 광고는 와디즈 플랫폼을 통해 와디즈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메이커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광고 접수를 위한 등록페이지가 오픈 정보와 연동되어 있어 오픈 일정이 확정된 경우에만 광고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픈 전 오픈예정 서비스를 신청하는 경우에도 오픈예정 일정에 맞춰 광고 등록이 가능합니다.

2) 광고 접수

와디즈에서 진행되는 모든 광고 상품은 광고센터 접수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광고 접수를 위해 아래 세 가지 요건이 필요합니다.

  • 광고 소재 등록 : 희망하는 광고 상품 규격에 맞춘 광고 시안(카피, 이미지) 등록
  • 광고 계약 체결 : 광고를 진행함에 있어 메이커와 회사의 권리・의무 및 기타 필요한 제반 사항을 규정한 약관에 동의

3) 광고 승인

광고 담당자는 필수 기재 사항이 완료된 광고 접수 건에 대하여 심사를 진행합니다. 심사 담당자는 아래 광고 심의 기준 및 별첨 법률적 확인 사항에 근거하여 광고 소재, 광고 일정, 광고 조건 등의 메이커 요청사항, 결제 정보 오류 등을 확인 후 2 영업일 이내 피드백 결과를 이메일로 안내드립니다. 피드백 결과를 통해 메이커에게 수정을 요청한 경우, 요청한 기한 내 내용 수정 및 재접수가 필요합니다. 만약, 기한 내 내용 수정 및 재접수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 ‘반려’ 처리되며 자동으로 예약 결제가 취소됩니다.

∙ 광고 심의기준

와디즈 광고센터는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및 온라인 광고 법제도 가이드북에 근거하여 메이커가 제출한 광고 소재를 심의합니다. 그 외 구체적인 심의기준은 와디즈의 내부 광고 심의 가이드라인에 따릅니다.

  1. 부당한 표시·광고 행위의 금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거나, 타인을 속이거나 타인으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 표시·광고 행위로서 공정한 거래 질서를 해칠 우려가 있는 광고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1. 거짓 과장광고

      광고 내용과 제품 서비스의 실제 내용이 다르거나 사실을 지나치게 부풀림으로써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방해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2. 기만적인 광고

      소비자에게 알려야하는 중요한 사실이나 정보를 은폐, 축소 하는 등의 방법으로 표현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3. 부당한 비교 광고

      비교대상 및 기준을 명시하지 아니하거나 객관적인 근거 없이 자신 또는 자신의 상품, 용역을 다른 사업자(사업자 단체, 다른 사업자 등 포함)의 상품 등과 비교하여 우량 또는 유리하다고 표현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4. 비방광고

      다른 사업자·사업자단체 등의 상품․용역에 관하여 객관적인 근거가 없는 내용으로 광고하거나, 불리한 사실만을 광고하여 비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불법·유해광고 표현 금지

    타인의 안전과 정서를 해치는 광고로서 현행 법령에 위배되는 광고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광고에 관한 제반 법령 및 지침 또는 고시를 준수하지 않는 아래와 같은 표현을 사용한 광고의 경우 시정조치 및 과징금, 벌칙 등의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음란성 표현

      사회 통념상 일반 보통인의 성욕을 자극하여 성적 흥분을 유발하고, 성적 수치심을 해하여 성적 도의관념에 반하는 표현을 의미합니다.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참고)

    2. 사회 통념을 저해하는 표현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를 현저히 해할 우려가 있는 폭력성 및 잔혹성, 혐오성 표현 혹은 사회 통합 및 사회질서를 저해하는 유형의 표현을 의미합니다.

  3. 권리 침해 금지

    타인의 개인정보 혹은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를 침해하거나, 와디즈 지식재산권 보호정책을 침해하거나, 와디즈 커뮤니티 정책 을 위반하는 광고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1. 지식재산권 침해 표현

      권리자의 허락이나 정당한 권한 없이 타인의 저작물 .상표 등을 사용하여 광고 소재를 제작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2. 인격권 등 침해 표현

      인간의 생명, 신체, 자유, 명예, 성명, 정조, 신용 등을 목적으로 하는 사권 (私權)을 말하며, 구체적으로 생명권, 초상권, 명예권 등을 침해하는 표현을 의미합니다.

    3. 패러디 광고

      상업적인 목적으로 성명․초상 등 특정인의 동일성을 동의없이 무단으로 이용(묘사, 모방, 수정 등) 손해를 입히거나, 특정인에 관한 사실 또는 허위 사실을 적시하여 명예를 훼손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4. 기타 권리 침해 표현

      타인 혹은 타 집단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비방하는 등 권리 침해가 우려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4. 청소년 대상 제한 표현

    청소년 대상 제한 표현은 광고를 집행할 때, 온라인광고에서 청소년들의 정서와 가치관 및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제한적인 표현들을 금지되어 있습니다.

    1. 선정성 표현

      과도한 신체 노출과 같은 선정적인 표현, 사회통념상 일반인의 성욕을 자극하여 성적 흥분을 유발하는 표현, 정상적인 성적 수치심을 해하는 표현을 의미합니다.

    2. 폭력성 혐오성 표현

      잔인한 폭력, 살인, 고문 등의 표현을 통해 이용자의 정서를 해치거나 혐오감 및 불쾌감을 주는 표현을 의미합니다.

    3. 반사회성 표현

      건전한 인격과 시민의식의 형성을 저해하는 반사회적, 비윤리적인 표현을 의미합니다.

4) 광고비 지급

카드결제 방식으로 광고비를 지급하기로 한 경우, 광고센터를 통해 접수한 광고가 승인되면 등록된 카드 정보로 예약된 결제가 진행됩니다. 그 외 계좌이체 등 다른 방식으로 광고비를 지급하기로 한 경우에는 와디즈와 합의한 바에 따라 광고비 지급이 진행됩니다.

5) 광고 집행

광고 결제가 완료되면 광고 시작일의 0시부터 24시 기준에 광고가 집행 됩니다.

6) 광고 집행 보고

광고 종료 후 광고게재 보고서가 메이커 계정 등록 메일로 전달됩니다. 단, Beta 기간에는 광고의 노출량이나 예상 노출을 보장하지 않으며, 노출, 클릭, 전환율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지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광고 상품 가격

광고 상품별 가격은 광고유형 및 구좌, 노출시간 등에 따라 개별 산정되며, 광고센터를 통한 접수 시 개별적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6. 광고 취소 및 환불 규정

1) 광고 취소

광고 승인 전에는 자유롭게 광고센터를 통해 광고 취소가 가능합니다. 단, 광고 집행일 기준 3영업일 이내 응대시간 이후 취소 요청이 있는 경우 광고비의 10%의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2) 환불 기준

와디즈의 귀책으로 광고를 취소하는 경우 광고비의 100%가 환불됩니다. 다만, 광고 집행일 기준 3영업일 이내 응대시간 이후 취소 요청이 있는 경우 광고비의 10%의 위약금으로 발생함에 따라 광고비의 90%가 환불됩니다.

[별첨] 온라인 광고 제작 시 법률적 확인 사항

온라인광고 관련 일반 법령 요약표

7. 광고 미집행에 따른 배상 규정

1) 배상 대상

와디즈는 메이커가 광고비를 지급한 광고가 와디즈의 귀책으로 인하여 전부 또는 일부(10분 이상 미집행) 집행이 되지 않는 경우 본 규정에 따라 배상을 진행합니다.

2) 배상 기준

와디즈의 귀책으로 인한 광고 미집행에 대하여 배상을 진행하는 경우, 와디즈는 메이커가 기 지급한 광고비 중 해당 광고가 집행되지 않은 기간 만큼의 비율을 산정하여 광고비 중 일부 금원을 지급합니다. 다만, 광고 미집행이 발생한 구체적 원인과 상황에 따라 일부 조정될 수 있습니다.

(예) 배상금 산정 예시

-24시간 동안 집행이 예정되어 있는 광고비 100만원인 광고가 1시간 10분 동안 집행되지 않은 경우

: 100만원 X (2/24)

*광고 미집행이 발생한 원인(메이커의 귀책 개입 여부) 및 상황에 따라 내부 기준 추가 적용 가능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