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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대비 228%성장ㅣ원디렉션컴퍼니의 첫번째 브랜드, 블락

미국 월마트/코스트코,인도 에마미 그룹,덴마크 퍼디난드 메디컬 등의 판매요청 받은 '블락'



투자 위험 고지

비상장기업 투자는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크니 를 꼭 확인하세요.

스토리


원디렉션컴퍼니의 첫번째 브랜드, 블락 Bläk

Groom Your World, 남자의 새로운 아침을 열다.

(주)원디렉션컴퍼니(One Direction Company)는 유통을 잘 아는 전문가이자, 면도기를 매일 사용하는 남성들이 모인 기업입니다. 매일 아침 면도기를 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점들을 개선하자는 아이디어에서 원디렉션컴퍼니의 첫번째 브랜드, 면도기 브랜드 블락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블락은 와디즈 리워드 크라우드펀딩, 29CM 스페셜 오더로 시작하여 2년 6개월 동안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현재 올리브영/이마트 일렉트로 마트/면세점을 포함한 전국 온라인/오프라인 판매처 380여개곳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19년 2분기 내 올리브영 500개 지점 입점까지 확정되어 있어 이제 더 많은 곳에서 블락을 만나보실수 있습니다.


Q. 2년 5개월 만에 380여개의 온/오프라인 판매처를 확보하고, 면도기 및 면도날 누적 판매량 33만개 성과가 놀랍습니다. 성장 비결은 무엇인가요?

홍진우 이사: 

대표와 저의 직장경험과 제품 및 브랜딩 구축 투자가 아무래도 가장 큰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안정현 대표와 저는 전 직장 CJ오쇼핑에서 PD와 MD로 만났습니다. 유통회사에서 제품과 브랜드 기획, 판매, 유통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빠르게 유통처를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UNION B&C 무역회사에의 해외영업 업무를 통해 독일 및 스웨덴 면도날을 수입 통관업무와 해외 거래처 관리를 할때 직장 경험이 빛을 발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또한 자사 사업 철학은 '제품과 브랜딩 구축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입니다. 제조공장에서 단순히 면도기를 받아서 유통하기보다는 제대로된 면도기를 직접 만들고 싶었습니다. 자금 여유가 생길때마다 고객 피드백을 바탕으로 더 나은 면도기 및 면도날을 위한 R&D 투자를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재 판매되고 있는 블락 제품은 1세대 가장 최신 버전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예쁜 디자인 이외 좋은 제품을 제공하고자 하는 욕심을 내다보니 입소문을 타고 많은 분들께 소개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면도기 스탠드 2차 검수중인 안정현 대표


Q. 면도기 사업을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안정현 대표:

면도기는 남성들이 매일 아침 제일 먼저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매일 사용하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시장은 계속 성장합니다. 어느날 아침에 면도를 하면서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왜 해외브랜드들 위주로 판매가 될까? 그리고 면도날은 왜 이렇게 비싼걸까?' 라는 아이디어에서 블락의 탄생이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직장동료이자 MD였던 홍진우 이사와 이러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면도기 독과점 시장에서 합리적 가격과 품질을 제공하는 면도기를 만들어보자는 결론을 냈습니다.

신기하게도 아이디어를 구상하던 당시, 2016년도 미국에서는 면도날 배송서비스 제공 스타트업 'Dollar Shave Club'가 글로벌 거대 기업 유니레버에게 1조 1420억 원에 인수되었습니다. 이 사례를 보면서 독과점적 면도기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관련뉴스] 유니레버, 10억 달러에 '달레쉬에비클럽'인수...(출처: 이투데이)

 

이와 더불어 남성 '그루밍(Grooming)'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 남성 그루밍 시장규모는 '18년 현재 1조 3000억원 규모로 '09년 이후 매년 약 1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중 면도기 시장 규모는 약 2,000억 원으로 블락과 같은 카트리지(습식면도기, Razor)는 약 1,300억 원으로 추산됩니다. 국내에서는 면도기를 대표 상품으로 하여, 남성 그루밍 시장에 블락이 처음으로 도전했습니다.  

[도표 참고뉴스]

시들해진 성장세에…전기면도기, '고급화'로 승부수 (출처: 한국경제)

질레트도 놀란 도루코 '6중날 면도기' (출처: 한국경제)


Q. 요즘 면도기 시장에서 면도기를 중심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대비해 블락 브랜드만의 차별성은 무엇일까요?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 '예쁜' 면도기 사주는 예쁜 누나

bläk(블락)은 남성 면도기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남성적 이미지를 강조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여성을 타겟팅함으로써, 여성이 남자친구, 남편, 남동생에게 선물하도록 포지셔닝했습니다. 이에 소비자를 실사용자인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으로 확대함으로써 성별, 연령, 구매목적 측면의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온라인 매출 기준으로 '16년 7월부터 '18년 12월까지 구매 고객의 성비는 남성 50%, 여성 50%로 브랜드 기획 초기 목표인 '여성 구매 고객 비율 4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선물과 같은 제품이 되고자 디자인과 제품구성에 차별점을 만들었습니다. 기존 남성 제품에는 사용되지 않았던 오렌지와 핑크 컬러 및 소재를 과감히 사용하고, 면도에 필요한 쉐이빙 크림, 면도기의 위생적 보관 및 인테리어 효과가 있는 스탠드(거치대)등을 활용한 다양한 구성을 패키지로 담았습니다.

면도날, '가격' 거품을 빼다.

블락은 참신한 제품 뿐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합니다. 기존 독과점 브랜드들은 남성의 판타지를 자극하기 위해 스포츠 마케팅에 집중하였습니다. 이는 면도기 판매 가격을 상승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블락은 면도날의 가격을 경쟁사 대비(5중날 기준) 약 30% 저렴한 3,475원(1ea)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bläkzine(블락진)', 새로운 콘텐츠 개척

블락은 사용 고객들과 온라인 컨텐츠를 통해 소통하며 블락 브랜드만의 무형 자산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블락진은 경기대 미술학도들과 협업으로 면도제품에서 파생된 '털', '체모' 등에 관련된 콘텐츠를 유쾌하게 풀고 있습니다. 블락진에 활용되는 캐릭터 라인은 온라인 웹진 형식뿐 아니라 제품 설명서, 제품 패키징 등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제품 영역 확장

블락은 단순히 면도기 브랜드가 아닌 면도기 파생 상품과 함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남성들의 생활 방식, 행동 양태, 습관, 트렌드 등을 분석해 생활 밀착형 실용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및 출시하고 있습니다. 바디 트리머와 홈웨어도 위와 같은 과정으로 탄생된 제품입니다. 또한 블락은 바디워시와 쉐이빙폼 클렌저의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 후 본격적으로 쉐이빙, 코스메틱, 라이프스타일 라인으로 세분화하여 각각에 맞는 전략을 수립 계획중입니다.

마케팅 전략 _ I'm on your side, bläk.

블락의 SNS 커뮤니케이션 첫번째 메시지는 "블락은 당신 편에 있습니다."의 영문 버전 "I'm on your side, bläk." 입니다. 블락 제품을 사용하면서 고객의 생활 속에 브랜드가 자연스럽게 함께 어울리며 자유롭게 소통하는 모습을 지향합니다. 새로운 제품에 대한 고객의 궁금증에 대해 열심히 답하며 소통함으로써, 별도의 마케팅 비용을 사용하지 않아도 될 만큼 효과적인 바이럴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Q. 투자자들 EXIT 방법은 어떻게 구상하고 계신가요?

와디즈 소액투자자들을 위해 순이익의 일부를 매년 배당할 예정입니다. 차등배당으로 기존 대주주와 회사 관련자인 대표와 이사를 제외하고 와디즈 소액 투자자들만을 대상으로 '19년부터 당기순이익의 약 5.7%를 배당하여 3~5년안에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초기목표 자금(50,059,000원) 성공시 1주당(113,000원) 기대 예상 배당금: 28,242원

증액을 통해 추가 자금 모집이나 19년도 예상 당기순이익 219,500,000원 달성하지 못할 시 예상 배당금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블락의 현재를 말하다. 

위: 일렉트로 마트 입점 사진 / 아래: 갤러리아 면세점


유통현황

현재 온라인/오프라인의 380여 개 유통망을 보유함으로써, 제품 출시 2년 5개월만에 안정적인 브랜드 입지를 다질 수 있었습니다. 현재 롯데/신라/갤러리아/두타/게이즈샵 면세점에 입점하여 18년 12월 기준, $55,000의 매출을 기록함에 따라 6개월 만에 약 1.7배의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 면세점 5개 업체 (롯데, 신라, 한화갤러리아, 두타, 게이즈샵)
  • 올리브영 전국 112개점, 랄라블라(전 왓슨스) 전국 192개점
  • 이마트 일렉트로 마트 전국 28개점
  • 신세계 시코르 전국 8개점, 쇼앤텔 2개점
  • 자사 운영 온라인몰을 포함한 온라인 쇼핑몰 23개점
  • 제주 하얏트 리젠시 미니바
  • 롯데백화점 명동본점, 대구점, 수원점, 샵앤샵
  • 홍대 상상마당 등 기타 편집매장 10개점
  • 기타 국내 유통채널


해외 수출 및 시장 확장

'18년 12월 기준, 미국 월마트와 코스트코, 인도 에마미 그룹, 덴마크 퍼디난드 메디컬 등의 해외 다국적 기업들로부터 판매 요청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본격적인 수출 및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해외 협력사와 함께 현지 코디네이션을 진행중입니다.


M&A

(주)원디렉션컴퍼니는 현재까지 총 2번의 M&A 제안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이에 (주)원디렉션컴퍼니는 이번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투자자 모집뿐만 아니라 향후 인수합병 제안을 고려하여, 향후 5년 이내에 인수합병을 통한 최적의 EXIT 전략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각종 프로모션 진행

남성 패션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하여 '17년 1월과 '18년 3월에 각각 T.I.FOR MEN(티아이포맨), HAZZYS(헤지스)와 함께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제품의 성격과 잘 맞는 숙박업계와의 프로모션도 진행되었습니다. 이는 국내 유명 숙박 예약 및 종합 여가 플랫폼 기업인 '야놀자'가 운영하는 'H AVENUE' 예약 프로모션으로, 블락의 실구매 연령층과 부합하는 타켓 마케팅의 일환이었습니다. 행사 기간은 2018년 5월 14일부터 6월 30일까지(44일)이며, 타겟 고객 노출량은 33,018건으로 추산됩니다.

PR 활동에는 남성 패션지 GQ의 200호 특집, LEON 2018년 11월호, 글로벌 매거진 GO OUT, 여성 타겟 매거진 맘앤앙팡, 컨셉진 등에도 제품이 소개되었습니다.

특허

면도기 및 면도크림 상표 등록 2건, 면도기 및 스탠드(거치대) 디자인 특허 2건과 국제디자인 어워드 입상 1건의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Q. 블락의 제품에 대해 궁금합니다.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블락의 제품은 자사공식몰 https://www.blakshave.com 과 투자설명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디렉션컴퍼니의 미래를 말하다

안정현 대표:

원디렉션컴퍼니는 남성 면도기 브랜드 블락의 성장 이후 생활 관련 다양한 브랜드를 만들 계획입니다. 요즘 '소확행'이라는 말이 유행입니다. 자신의 생활 속에서 큰 소비는 아니지만 작은 소비에서 확실한 만족감을 합리적인 가격대에 제공하려고 합니다. 현재로서는 새롭게 어떠한 제품 브랜드 기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기가 조심스러운 단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부적으로 남성 그루밍 브랜드 블락의 성공을 뒤 이을 더 멋진 브랜드들을 기획하고 있다는 점을 미래 주주분들께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포인트 1.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19년도 원디렉션컴퍼니의 블락은 쉐이빙, 코스메틱, 라이프스타일 라인에서 연구 및 개발을 통해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 쉐이빙 라인: 블락 면도기 2.0(2세대), 남성 브로우 키트, 네일케어 키트
  • 코스메틱 라인: 바디워시, 비누, 샴푸, 데오드란트
  • 라이프스타일: 겨울 방한속옷, 룸스프레이


포인트 2. 이와 더불어 상반기에 면도날 및 제품들을 정기배송 하는 서비스를 구축하여 12월에는 고객분들께 서비스 오픈 할 예정입니다.  


포인트 3. 마지막으로 국내 매출의 질적 성장과 더불어 올해는 해외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습니다.

'19년 1월 tvN 방영 예정인 이동욱, 유인나 주연 드라마, '진심이 닿다' 제품 협찬 계약을 완료하였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제주 G호텔  프로모션 등 면도기 제품군과 어울리는 오프라인 채널을 추가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해외시장의 경우 일본, 중국, 대만, 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해외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며 샘플 제공 및 계약 논의 중에 있습니다. 이에 현재 중국 현지 유통 전문 업체 U사와 함께 중국 온라인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LA에 본사를 둔 M사와 독점 유통 계약을 체결한 후 현재 활발한 샘플링 작업 중에 있습니다. 

현재 URBAN OUTFITTERS, WALMART 바이어와 샘플 제공 완료 후 상품성 검증을 진행중입니다. 이외에 기타 미국 현지 온라인 편집샵 진출을 위한 운영자 포럼 참석을 준비중이며 현재 해당 기업들을 대상으로 샘플 발송을 완료하였습니다.


포인트 4. 19년도 올리브영 추가 388개점 입점에 따라 매출 전년대비 37.5% 상승이 예상되며, 현재 논의중인 미국/중국/유럽 시장 진출을 통해 20년도 매출은 약 40% 이상 상승할 것입니다.

추정 매출액


It's bläk time!

Q. 마지막으로 투자자분들께 한마디 해주세요.

안정현 대표: 

'면도기 사업 한다.'고 처음 말했을때, 가족들을 포함해서 주변 사람들이 미친 짓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유통 하나는 자신있었고, 제대로된 면도기 만들겠다는 오기가 오히려 생기기까지 했습니다. 감사하게도 지금은 아버지께서 명절 선물로 블락 면도기 세트를 선물로 직접 사서 지인분들께 보내주실 정도로 든든한 팬이 되어주셨습니다. 

면도기 생산 3년차의 기업이 되었지만, 그래도 아직도 면도기를 항상 공부하고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을까 고민합니다. 면도날, 면도대, 고무, 회전 각도 등 하나하나 세심하게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많고 조립만 해도 8개의 공정을 거치기 때문에 항상 배우는 자세로 임하고 있습니다. 생산 이야기를 조금 해드리면, 저희는 비용 부담이 있는 스타트업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생산을 고집했었습니다. 이를 통해 면도기 생산 공정에 대해 학습함에 따라, 현재는 원가절감을 위해 해외 공장 생산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는 지금까지 적극적인 마케팅을 하지 않았습니다. 어찌보면 못했다고 말씀드리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하고 싶은 모든 것을 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고객의 불편한 점을 보완해 제대로된 면도기를 만드는데 집중하자는 전략만은 고수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저희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켜야 되는 과제를 적극적으로 풀어야 하는 시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외부투자를 처음으로 받겠다는 결정을 내렸고, 투자금액의 26%를 마케팅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또한 차등배당을 통해 기업 성장과 함께 투자금 회수 기회 또한 제공하고자 합니다.  

제대로 된 제품과 브랜드를 만들겠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이러한 기업인 원디렉션컴퍼니가 외부투자를 처음으로 받습니다. 일상의 작은 변화를 만들어나가는 작은 기적을 만드는 (주)원디렉션컴퍼니의 주주분들을 하루 빨리 만나뵙고 싶습니다. 


투자자 혜택

투자자 형태
투자 주수 및 금액
혜택
얼리버드
선착순 50명,
최소 4주 이상
(452,000원 이상)
* 투자금액 대비 약 20% 해당 혜택
(면도날 1년치 사용분)


- 스페셜 키트
 (면도기, 스탠드, 쉐이빙클렌져 30ml, 여분날 4ea)
- 면도날 12개 제공
선착순 4명,
8주 이상
(904,000원 이상)
*투자금액 대비 약 20% 해당 혜택
(면도날 1.4년치 사용분)


-스페셜키트
(면도기, 스탠드, 쉐이빙클렌저 30ml, 여분날 4ea)
-면도날 16개 제공
-바디트리머 3개
-트래블 파우치 2세트
선착순 4명,
15주 이상
(1,695,000원 이상)
*투자금액 대비 약 21% 해당 혜택
(면도날 1.7년치 사용분)


-스페셜키트
(면도기, 스탠드, 쉐이빙클렌져 30ml, 여분날 4ea)
-면도날 20개 제공
-바디트리머 4개
-트래블 파우치 2세트
-블락 홈 웨어 4장(네이비, 그린)
선착순 4명,
20주 이상
(2,260,000원 이상)
*투자금액 대비 약 21% 해당 혜택
(면도날 2년치 사용분)


-스페셜키트
(면도기, 스탠드, 쉐이빙클렌져 30ml, 여분날 4ea)
-면도날 24개 제공
-바디트리머 4개
-트래블 파우치 4세트
-블락 홈 웨어 4장(네이비, 그린)
-블락 바디워시(출시예정) 3종
일반투자자
8주 이상
(904,000원 이상)
* 투자금액 대비 약 18% 해당 혜택
(면도날 1.4년치 사용분)

- 스페셜 키트
 (면도기, 스탠드, 쉐이빙클렌져 30ml, 여분날 4ea)
- 면도날 16개 제공
- 바디트리머 3개
- 트래블 파우치 1세트
15주 이상
(1,695,000원 이상)
* 투자금액 대비 약 16% 해당 혜택
(면도날 1.7년치 사용분)

- 스페셜 키트
 (면도기, 스탠드, 쉐이빙클렌져 30ml, 여분날 4ea)
- 면도날 20개 제공
- 바디트리머 3개
- 트래블 파우치 2세트
- 블락 홈 웨어 2장(네이비, 그린)
20주 이상
(2,260,000원 이상)
* 투자금액 대비 약 16% 해당 혜택
(면도날 1.7년치 사용분)

- 스페셜 키트
 (면도기, 스탠드, 쉐이빙클렌져 30ml, 여분날 4ea)
- 면도날 20개 제공
- 바디트리머 4개
- 트래블 파우치 2세트
- 블락 홈 웨어 4장(네이비, 그린)
- 신제품 3종(바디워시 출시예정)

[투자자 혜택 관련 참고사항]

  1. 스페셜 키트 색상은 네로블랙, 나이트오렌지, 포그그린이며 랜덤으로 발송됩니다.
  2. 바디트리머 색상은 블랙, 오렌지이며 랜덤으로 발송됩니다.
  3. 트래블 파우치 세트는 M 사이즈와 L 사이즈가 함께 구성된 세트 상품입니다.
  4. 홈웨어는 일상복과 속옷이 합쳐진 제품으로, 실내에서는 물론 가까운 외출 시에도 편안하게 착용이 가능합니다. 색상은 네이비, 그린이며 사이즈는 M, L입니다. 색상은 랜덤 발송 예정이며, 사이즈는 M과 L의 편차가 크지 않아 L로 일괄 발송 예정입니다.
  5. 면도날은 1개당 3주 사용 권장을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6. 블락 신제품은 출시 예정인 바디워시 3종입니다. 남성의 사용 습관 및 니즈를 반영한 제품이며, 각각 다른 매력의 고급스러운 향이 특징입니다.

7.  제품 내역 및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투자자 혜택 발송 시기 : 목표금액 80%이상 달성시 투자자 배정 후 2주 이내 발송
  • 투자자 혜택 발송 방법 : 투자자 자택 주소지로 택배 발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