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일반회사채

네이버가 투자한 동네 미디어 스타트업, 어반플레이

어반플레이는 동네 라이프스타일 서비스 구축을 통해 지속가능한 콘텐츠 도시를 실현합니다.

지금 투자하기 고민된다면?
좋아하는 프로젝트로 등록해보세요!


0이 확산에 참여중입니다.

와디즈 지지서명을 통해 메이커의 멋진 이야기가
세상에 알려질 수 있도록 페이스북에 공유해주세요.
참여시 최대 1,100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지지서명을 통해 메이커의 멋진 이야기가 세상에 알려질 수 있도록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유해주세요. 확산된 친구들을 연결고리로 입소문 마케팅을 통해 메이커에게 힘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지지서명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리워드에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드립니다.

지지서명 포인트 정책 안내

투자 위험 고지

비상장기업 투자는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크니 를 꼭 확인하세요.

• 서비스 안내

개인 일반 투자자의 연간 투자 한도가 동일 발행인 기준 200만원→500만원, 누적 투자 금액 500만원→1,000만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스토리

증권발행조건

증권종류
일반회사채
표면금리 (연)
연 5%
추가금리
0%~3% (추가금리표 참고)
만기일
2020.05.05 (18개월)

추가금리표

매출액 (2019년간)
추가금리 (연)
8억원 이상 9억원 미만
1%
9억원 이상 10억원 미만
2%
10억원 이상
3%

현재 운영중인 '연남방앗간'의 매출액을 근거로,
연남장의 2019년 매출액약 9억3천만원으로 예상됩니다. (2% 추가금리 구간)

18개월로 적용할 경우,
약 10.5%

자세한 추정 근거는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투자자 혜택

1. 얼리버드 혜택 (최초 투자자 20명 한정)


최초 투자자 스무 분(20명)에게 투자 금액의 5%를 주주 전용 선불카드로 돌려드립니다. 로컬 푸드 크리에이터의 음료를 맛볼 수 있는 음료를 맛볼 수 있는 '연남장'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주주 전용 선불카드는 [연남장 1층 라운지 음료]에 한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50만원 이상 투자자 혜택


50만원 이상 투자해주시는 분들에게 동네와 로컬의 고유한 이야기를 발견할 수 있는 ‘아는동네 매거진’ 1권 & ‘아는여행’ 1권을 발송해드립니다. 


※ 아는동네 : 아는연남 / 아는을지로 / 아는이태원 中 1권 랜덤 발송 ※ 아는여행 : 단양 그리고 영월 / 제천 그리고 충주 中 1권 랜덤 발송


3. 100만원이상 투자자 혜택


100만원 이상 투자해주시는 분들에게 얼리버드 혜택과 동일하게 투자 금액의 5%를 주주 전용 선불카드로 돌려드리며, ‘아는동네 매거진’ 1권 & ‘아는여행’ 1권을 발송해드립니다. 더불어 알려지지 않은 로컬 푸드 상품을 발굴하고 새롭게 브랜딩하여 선보인 ‘로컬플레이키트’ 제품 중 2가지를 랜덤으로 함께 보내드립니다.

※ 충주 애플시나몬시럽(100ml) : 충주 요각골 ‘김청호 농부’의 사과를 사용하여‘인시즌’에서 제작한 시럽입니다.
※ 단양 구운마늘소금(30g): 단양 ‘금수레’에서 100% 신안 천일염에 단양 마늘을 넣어 만든 소금입니다.
123462953152_img※ 제천 한방선식(7종) : 제천 ‘청춘애한방’에서 제작한 제품으로, 맛과 효능이 각기 다른 일곱가지 선식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제천 야관문 DIY SET : 야관문을 사용하여 담금주를 만들 수 있는 병과, 야관문 식초, 건조 야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23462939198_img※ 영월로 가는 첫 차(2종) : 영월의 재료를 공수하여 ‘든해 티 하우스’와 함께 제작한 블렌디드 티 세트입니다.

※ 수량 부족 시 다른 제품으로 변경되어 발송될 수 있습니다.


4. 300만원 이상 투자자 혜택


300만원 이상 투자해주시는 분들에게 투자 금액의 5%가 담긴 주주 전용 선불카드, ‘아는동네 매거진’ 3종 & ‘아는여행’ 2종, ‘로컬플레이키트’ 상품 5종을 모두 드립니다.


※ 수량 부족 시 다른 제품으로 변경되어 발송될 수 있습니다.


5. 지역 주민 투자자 혜택 

(100만원 이상 투자자 중 서대문구/마포구 거주자 한정)


지역 주민과 함께 건강한 동네 생태계를 만들어가기 위하여, 서대문구/마포구에 거주하고 계신 투자자분들께 코워킹 공간 1개월 이용권을 드립니다.


※ 코워킹 공간 1개월 이용권은 자유석(20만원 상당)에 한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펀딩 완료 이후, 새소식을 통해 실거주지 확인 절차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도시에도 OS(Operating System)가 필요하다!

도시콘텐츠 전문 기업 어반플레이는 자체 제작 미디어 ‘아는 동네’를 통해 동네를 경험하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합니다. 지역 내 유·무형 콘텐츠를 수집하고 가공하는 과정을 통해, 어반플레이는 누구나 도시 속 이슈를 새로운 방식으로 고민해볼 수 있는 온라인서비스, 출판물, 로컬상품, 공간, 문화프로젝트 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동네를 경험하는 새로운 기준, 아는동네

‘아는동네’는 동네를 경험하는 새로운 기준을 다양한 형태로 제시하는 미디어입니다. 로컬 공간 · 로컬 크리에이터 · 로컬 브랜드와 같은 콘텐츠를 아카이빙하고 큐레이팅하여, 그 결과물을 온라인 미디어 / 프로덕트 / 스페이스 /어반 미디어 등 네 가지 유형의 미디어 를 통해 제공합니다.

ONLINE MEDIA


아카이빙과 큐레이션을 거친 지역콘텐츠는 온라인 미디어를 통해 현대인을 위한 동네 라이프스타일 경험 콘텐츠로 재탄생합니다.

아는동네 온라인 미디어 - http://www.iknowhere.co.kr


PRODUCT


개성이 살아 숨 쉬는 지역콘텐츠를 큐레이션하여 제작한 출판물과 지역 상품을 통해 콘텐츠 중심의 도시 소프트웨어를 구축합니다.

아는동네 매거진 - http://about.iknowhere.co.kr/book/yeonnam/

로컬플레이키트 - http://www.iknowhere.co.kr/magazine/series/detail/?post_id=22200


SPACE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기획한 공간을 통해 동네 커뮤니티에 바탕을 둔 지속가능한 도시를 제안합니다.

연남방앗간 - https://collection.iknowhere.co.kr/yeonnam-bangagan/


URBAN MEDIA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창작자들과 함께 매력적인 지역·문화 이벤트를 기획하여 도시를 콘텐츠가 가득한 놀이터로 만들어갑니다.

연희걷다 - http://www.yeonhuidong.com
연남위크 - http://www.youtube.com/watch?v=DLHEBfHJy2g


어반플레이 비즈니스 모델

어반플레이는 앞서 열거한 서비스를 아우르며 폭넓은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미디어 부문에서는 디지털 아카이빙 & 큐레이션을 통한 콘텐츠 제휴, 도시콘텐츠 관련 웹 서비스 운영 등에 주력하고 있고, 프로덕트 부문은 지역콘텐츠 분야 출판물, 상품 제작을 통한 세일즈를 전개합니다. 어반미디어 분야에서는 대기업, 지자체와 협업하여 진행하는 지역문화 프로젝트, 로컬콘텐츠 아카이빙 등을 통해 마케팅 매출을 거두고 있습니다. 끝으로 스페이스 부문은 올해부터 새로이 시작한 사업으로 자체 공간 운영을 통해 얻고 있는 식음료, 상품 판매 및 대관 수익을 주요 모델로 삼고 있습니다.


도시재생과 도시문화콘텐츠의 대표기업 어반플레이

아는동네 사업 프로세스

어반플레이는 '쉐어빌리지'를 통해 도시재생의 대표기업으로 한걸음 더 나아가려합니다. 장기적으로 단일 동네의 다양한 콘텐츠를 다각도로 융합하여 동네펀딩 서비스 /동네멤버쉽 / 동네창업 지원 서비스 등을 아우르는 동네 라이프스타일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어반플레이는 개별 미디어에 따라 다양한 산업 및 시장과 관계되어 있지만, 보편적인 범주로는 도시재생 분야에서 활동하는 기업입니다

도시재생 부문은 현 정권에서 대선 공약으로 제시하여 2018년 부동산 키워드로 자리 잡고 있으며, 기존과 같은 철거 및 재건축 방식이 아닌 지역의 개성을 살리기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최우선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최근 국토교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도시재생 뉴딜 사업과 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도시재생에 있어 문화콘텐츠의 역할이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어반플레이는 문화와 결합된 도시재생 모델을 지난 5년간 발굴해왔으며, 동종 업계 기업 가운데 비교적 큰 기업 규모와 조직 구성을 강점으로 삼아 체계적으로 경영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정책브리핑 - http://www.korea.kr/policyplus/cardnewsView.do?newsId=148849443&call_from=naver_news
국제뉴스 - http://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975114


어반플레이는 도시재생 및 도시콘텐츠 대표기업로서, 네이버와 서울산업진흥원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해왔습니다. 최근 <앙트십 코리아 컨퍼런스>와 같은 도시문화산업에 관한 자리에서 적극적인 활동을 함께하고 있으며, 많은 미디어의 관심 속에 놓여있습니다.


벤처스퀘어 - http://www.venturesquare.net/740784전자신문 - http://www.etnews.com/20180822000142한겨레 -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858769.html

로컬 크리에이터를 위한 라운지 <연남장>

연남장 - http://yeonnamjang.com/

‘연남장’은 어반플레이가 2018년 하반기부터 로컬스티치, 윤세영식당과의 합작으로 새롭게 시도하는 아는동네 공간 프로젝트입니다. 본 공간은 연남동의 고유한 지역 문화를 기반으로 다양한 창작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로컬 크리에이터를 위한 공유 라운지입니다.

연남장 내부공사 전 

'연남장'은 서울 마포구 연남동과 서대문구 연희동의 경계에 위치해 있고, 원래는 유리공장으로 활용되던 공간입니다. 어반플레이는 10년간의 안정적인 장기임대 계약을 통해 이 공간을 지역 거점 공간으로 재탄생시킬 예정입니다.

연남장 2층 CO-WORKING

3F STUDIO (with 로컬스티치)
24시간 창작 작업 및 주거를 할 수 있는 독립 스튜디오 공간으로, 총 12개 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홍대 일대에서 코워킹, 코리빙 사업을 펼쳐온 로컬스티치와 함께 공간을 기획하였으며, 다년간 쌓아온 로컬스티치의 노하우를 통해 운영될 예정입니다.


2F CO-WORKING (with 로컬스티치)
멤버십으로 운영되는 코워킹 공간으로, 60여 명의 창작자가 입주하여 활동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독립공간과 오픈공간(고정석,자유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독립공간 일부에 어반플레이가 입주해 있습니다. 어반플레이는 코워킹 공간에서 다양한 지역 창작자와 협업할 수 있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1F LOUNGE (with 연남방앗간, 윤세영식당)
라운지는 다양한 창작활동이 이루어지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카페와 레스토랑이 상시 운영됩니다. 어반플레이가 ‘연남방앗간’에 이어 두 번째로 로컬 푸드 크리에이터의 음료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큐레이션 카페를 운영하며, 윤세영 쉐프와의 협업을 통해 푸드 콘텐츠를 조명하는 큐레이션 레스토랑을 선보입니다.그뿐만 아니라 로컬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를 소개하는 전시, 공연 등의 이벤트와 함께 로컬 식음료를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B1F SHOP & CULTURE SPACE (with 로컬크리에이터)

다양한 동네 콘텐츠를 선보이는 편집 상점이자 로컬 크리에이터를 위한 문화 실험 공간입니다. 출판 분야 크리에이터에 집중할 예정이며 1층과 함께 다양한 전시,공연,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연남장 1층 LOUNGE
연남장 2층 STUDIO

2018년 8월 기준 2층 코워킹 공간의 내부 공사가 완료되어 어반플레이를 비롯한 로컬 크리에이터들의 입주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3층 스튜디오와 1층 라운지는 9월 초, 지하 1층 샵은 10월 오픈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남장’은 오피스 공유 서비스, 식음료 큐레이션 서비스, 지역 기반 상품 판매 서비스가 결합된 복합문화 프로젝트로, 다양한 산업 분야가 결합된 형태를 취하는 사업입니다. 오피스 공유 및 식음료 큐레이션 서비스는 이미 대규모 자본에 의해 시장이 확대된 상태로, 어반플레이는 ‘로컬 기반의 소규모 공간 공유 서비스’에 집중하여 시장 내 독보적인 포지셔닝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어반플레이는 이미 국내 로컬 콘텐츠 사업 시장에서 상위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 5년간 구축해온 콘텐츠와 미디어를 통해 서비스를 확장하는 과정에 돌입하고 있습니다.


어반플레이는 와디즈의 투자자분들과 함께 ‘연남장’의 첫 시작을 함께하고자 합니다. 

어반플레이는 '연남장'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시작을 와디즈 투자자분들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펀딩을 통해 모집된 금액은 '연남장'의 시공비와 공간을 채워나갈 '2018 연희걷다', '2018 연남위크'를 위한 기획비용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어반플레이와 함께 도시 구석구석을 콘텐츠가 가득한 놀이터로 만들어주세요.


ABOUT

주식회사 어반플레이

- 2013.12. 주식회사 어반플레이 설립
- 2015. 스마트관광 ICT공모전 2위 수상
- 2016. 한국관광공사 창조관광기업 선정
- 2016. 대한민국 ICT Innovation 대상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표창
- 2016.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 프로젝트 최우수상 수상
- 2016.10. (주)네이버 투자 유치
- 2016.11. (재)서울산업진흥원 투자 유치 등

대표이사 홍 주 석

KAIST 문화기술대학원 문화기술 전공 석사
한양대학교 건축학 학사
(주)어반플레이 대표이사

- 연남장(로컬 크리에이터 라운지) 사업 총괄
- 연남방앗간(식음료 커뮤니티 기반 동네편집 상점) 사업 총괄
- 아는동네 매거진 (아는연남/을지로/이태원) 발행인
- 연희, 걷다(2015-18) / 연남 위크 / 경리단 위크(도시 해프닝) 사업 총괄 등  

- 성심당 60주년 '나의 도시, 나의 성심당' 기획, 제작 총괄
- 네이버 프로젝트 꽃 ‘크리에이터데이’(도시 해프닝) 사업 기획, 운영
- 네이버 프로젝트 꽃 ‘그라폴리오 스토리전’(도시 해프닝) 사업 기획, 운영 등


재무추정

어반플레이의 3개년 재무 추정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구 분
2018
2019
2020
매출액
2,500,000
3,700,000
5,000,000
서비스매출
2,000,000
2,600,000
3,500,000
공간매출
500,000
1,100,000
1,500,000
영업비용
2,450,000
3,600,000
4,700,000
영업손익
50,000
100,000
300,000
(단위:천원)

로컬 크리에이터 라운지 '연남장'의 재무 추정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2018년 하반기는 '연남장'의 공식 오픈인 10월부터 추정된 매출액입니다.

구 분

2018
하반기
2019
상반기
2019
하반기
매출액
식음료 및 상품판매
135,000
300,000
350,000
공유공간 이용료
60,000
130,000
150,000
소계
195,000
430,000
500,000
매출원가
재료 원가 및 집기비용
55,000
120,000
130,000
매출 총이익
140,000
310,000
370,000
(단위 : 천원)

추정 근거

어반플레이에서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는 타지점은 2018년 3월 말부터 운영되어, 1개월만에 월매출 3천만원에 도달하여 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연남장’의 경우 더욱 넓은 공간을 확보하고 있으며, 카페 음료 뿐만 아니라 주류 판매를 진행하므로 매출액이 더 확대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구   분
4월
5월
6월
매출액
21,120,000
30,020,000
29,410,000
어반플레이 타지점 월별 매출액

‘연남장’의 코워킹 공간 및 스튜디오의 경우, 공사가 완료되지 않은 현재 시점에서 이미 80% 이상의 입주율을 보이고 있으며, 지속적인 문의와 방문으로 미루어 볼 때 조만간 모든 실의 입주가 완료될 예정입니다. 코워킹공간 및 스튜디오 운영을 함께하는 ‘로컬스티치’가 운영 중인 지점별 평균 연매출액을 고려하였을 때, ‘연남장’의 경우 2배 이상의 규모로 더욱 높은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