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펀딩 요금제 정책

와디즈(주)의 펀딩 요금제 정책을 규정합니다.

업데이트 노트
  1. 1. 펀딩 요금제 정책
  2. 2. 펀딩 요금제 정책의 범위
  3. 3. 요금제 유형
  4. 4. 운영 절차 및 방침

1. 펀딩 요금제 정책

와디즈㈜(이하 “와디즈”)는 투명성과 공정성을 기반으로 메이커와 서포터가 상생하는 펀딩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펀딩 요금제 정책에 근거하여 요금제 별 제공하는 서비스와 부과되는 수수료율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메이커는 와디즈가 제공하는 네 가지 수수료 요금제(이하 “요금제”) 중 적절한 요금제를 선택하여 펀딩 프로젝트(이하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종료 시 와디즈는 메이커가 선택한 요금제에 따라 수수료를 산정하여 정산 절차를 진행합니다.

2. 펀딩 요금제 정책의 범위

펀딩 요금제 정책은 와디즈에서 개설된 펀딩형 프로젝트에 적용되며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온라인소액투자중개) 서비스 및 스타트업 찾기 서비스는 본 정책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본 정책은 각 요금제별 제공되는 서비스의 운영 방침을 설정하고 펀딩 기간 내 펀딩에 성공한 프로젝트의 수수료 산정 및 정산에 관한 기준을 설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3. 요금제 유형

요금제 유형

와디즈는 각 요금제 별 제공되는 서비스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요금제를 구분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결제 대행 서비스 수수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제공되는 서비스에 따라 수수료율이 부과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Light 요금제

Light 요금제 설명 이미지

Light 요금제는 펀딩 오픈과 메이커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성공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와디즈 스쿨 수강, 데이터 플러스, 새소식 알림 서비스, 펀딩 인증마크, 제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단, 펀딩 오픈을 제외한 나머지 서비스는 부가혜택으로서 회사의 사정에 따라 일부 미제공되더라도 별도로 수수료의 조정 또는 환불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1. 와디즈는 메이커가 펀딩 프로젝트를 개설하고 일정한 심사·심의 과정을 거쳐 서포터로부터 펀딩을 받을 수 있도록 와디즈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펀딩 오픈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와디즈 스쿨이란 많은 예비 메이커분들이 프로젝트 개설과 관련하여 도움을 받으실 수 있도록 제공되는 온라인·오프라인 교육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1. 강의에 참여하기 위해선 별도의 신청이 필요합니다.
  3. 데이터 플러스(beta)1란 프로젝트 오픈 이후 서포터들의 유입 경로별 펀딩 및 행동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이터 제공 서비스입니다.
    1. 프로젝트 오픈 이후 펀딩 현황 메뉴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4. 새소식 알림 서비스란 메이커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새소식을 작성하면 서포터들이 프로젝트 소식을 빠르게 알 수 있도록 알림을 전송해주는 서비스입니다.
    1. 펀딩 오픈 이후 새소식 메뉴에서 작성 가능하며, 말머리 선택 시 알림 발송 대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펀딩 인증마크란 메이커가 와디즈 펀딩 프로젝트 진행 소식을 알릴 수 있도록 와디즈 로고 및 펀딩 인증마크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합니다. 메이커는 와디즈 페이지에서 Brand Identity 원본 파일(ai)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이후 인쇄 또는 출력 등의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사용 시 가이드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형태의 왜곡과 변형, 오남용을 금지합니다.
  6. 제휴 서비스란 메이커가 더 나은 환경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와디즈와 제휴된 파트너들을 통해 부가혜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제휴 서비스의 경우 제휴 협약 또는 계약이 유효하게 존속하는 경우에 한정하여 제공될 수 있으며 제휴 서비스의 유형과 구체적인 내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와디즈가 제공하는 제휴 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와딜리버리 : 배송·물류 파트너들과 제휴하여 메이커에게 운임할인 및 부가서비스 혜택을 제공합니다.
    2. 컨텐츠 제작 도우미 : 프로젝트에 필요한 이미지와 영상 컨텐츠를 보다 쉽게 완성할 수 있도록 와디즈와 제휴된 파트너를 통해 디자인 템플릿과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2) Basic 요금제

Basic 요금제 설명 이미지

Basic 요금제는 Light 요금제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포함하며 추가적으로 펀딩예정(또는 오픈예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단, 펀딩 오픈, 펀딩예정(또는 오픈예정) 서비스를 제외한 나머지 서비스는 부가혜택으로서 회사의 사정에 따라 일부 미제공되더라도 별도로 수수료의 조정 또는 환불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1. 펀딩예정(또는 오픈예정) 서비스는 펀딩이 오픈되기 전 서포터가 오픈 예정 페이지를 통해 스토리와 리워드를 미리 살펴보고 “알림 신청”을 신청하여 해당 펀딩이 오픈 시, 알림 신청을 등록한 서포터가 알림을 받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3) Pro 요금제

Pro 요금제 설명 이미지

Pro 요금제는 Basic 요금제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포함하며 추가적으로 공간와디즈 쇼룸을 제공합니다. 단, 펀딩 오픈, 펀딩예정(또는 오픈예정) 서비스, 공간와디즈 쇼룸을 제외한 나머지 서비스는 부가혜택으로서 회사의 사정에 따라 일부 미제공되더라도 별도로 수수료의 조정 또는 환불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1. 공간와디즈 쇼룸은 서포터들이 리워드를 실제로 체험하고 펀딩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성수동에 위치한 공간와디즈에 메이커의 리워드를 진열 및 전시하며 연출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소형 쇼룸2중형 쇼룸3 두 가지 유형의 전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메이커는 적합한 유형의 쇼룸 서비스를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추가 면적을 활용한 쇼룸, 기획 쇼룸(컨셉룸 등)4이 필요한 경우 별도 협의가 필요하며 추가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공간와디즈 쇼룸을 이용하기 위해선 공간와디즈 쇼룸 신청 절차가 필요합니다. 메이커는 요금제 선택 과정에서 안내되는 내용에 따라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1. 신청이 접수되면 이후 필수 기재 사항이 완료된 건에 대하여 담당자가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하며 리워드의 전시 적합성, 전시 가능 일정 등을 확인 후 3 영업일 이내 심사 결과를 이메일로 안내드립니다.
      1. 전시 적합성 기준
        1. 상온 보관이 가능하며 햇빛에 취약하지 않은 제품이어야 합니다.
        2. 제품 및 컨텐츠가 선정적이지 않으며 전체 연령 공개가 가능해야 합니다.
        3. 여러 사람이 시착 및 체험해 볼 수 있어야 합니다.
        4. 제품의 사이즈가 최대 2m(가로)*2m(세로)*2m(높이)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5. 테스트할 수 있는 샘플이 1개 이상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2. 전시 가능 일정 기준
        1. 메이커는 주말을 포함하여 21일 단위로 쇼룸을 이용할 수 있으며 최대 21일을 초과하여 쇼룸 이용을 원하는 경우, 별도 협의가 필요합니다.
        2. 법정 공휴일과 매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3. 연휴 또는 공간와디즈의 별도 일정으로 인해 주 6일 쇼룸 운영이 불가할 경우, 쇼룸 운영 일정은 연장하여 운영됩니다.
    2. 심사 결과 메이커의 리워드가 전시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거나 공간와디즈 내 물리적인 제한에 의해 쇼룸 입점구좌가 부족할 경우 요금제 및 수수료가 조정될 수 있습니다.
    3. 공간와디즈 쇼룸 이용의 변경 및 취소가 필요한 경우 예정되었던 전시 서비스 시작일로부터 15일 전 변경 및 취소 신청이 접수되어야 합니다. 만약 그 이후에 변경 및 취소를 요청할 시 본 정책 및 약관에 따라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만약 아래와 같이 메이커의 귀책으로 인해 공간 와디즈 쇼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요금제는 조정되지 않으며 수수료 또한 환불되지 않습니다.
      1. 프로젝트 제출 시 작성한 프로젝트 오픈일로부터 5 영업일 전까지 메이커가 공간와디즈 쇼룸 신청 절차를 진행되지 않은 경우
      2. 프로젝트가 최종 승인되어 오픈된 이후 메이커가 공간와디즈 쇼룸 전시 신청을 취소하는 경우

4) Expert 요금제

Expert 요금제 설명 이미지

Expert 요금제는 Pro 요금제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포함하며 추가적으로 광고 대행 서비스, PD 컨설팅, 에디터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단, 펀딩 오픈, 펀딩예정(또는 오픈예정) 서비스, 공간와디즈 쇼룸, 광고 대행 서비스, PD 컨설팅, 에디터 피드백을 제외한 나머지 서비스는 부가혜택으로서 회사의 사정에 따라 일부 미제공되더라도 별도로 수수료의 조정 또는 환불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1. Expert 요금제는 서비스의 제공 범위 및 수수료를 확정하기 위해 별도 협의가 필요합니다. 와디즈는 메이커가 제출한 프로젝트를 검토하여 Expert 요금제 진행 가능 여부를 안내드립니다.
    1. 검토 결과, 메이커의 프로젝트가 Expert 요금제가 제공하는 서비스 대상 프로젝트로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거나 물리적인 자원의 제한 등으로 인해 Expert 요금제의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요금제 및 수수료가 조정될 수 있습니다.
  2. 광고 대행 서비스란 메이커의 프로젝트가 와디즈가 운영하는 홍보 채널들을 통해 와디즈 회원들에게 광고될 수 있도록 광고 대행사와 중개하여 온라인 광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본 서비스는 별도의 광고비 지원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광고 집행에 필요한 비용(광고대행사 이용수수료 포함) 등이 본 요금제를 통해 부과되는 수수료와 별개로 부과될 수 있습니다.
    2. 광고 대행 서비스는 와디즈와 제휴된 광고 대행사들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따라서 제휴 협약 또는 계약이 유효하게 존속하는 경우에 한정하여 제공될 수 있으며 제휴 서비스의 유형과 구체적인 내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3. PD 컨설팅이란 메이커가 제출한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와디즈 전문 Project Director(이하 “PD”)가 단계별 멘토링 및 가이드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1. 멘토링 및 가이드 제공을 위해 리워드 샘플 검수를 위한 제품 발송 및 최소 1회 이상 온라인·오프라인 미팅 등을 메이커에게 요청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타 요금제에 비해 프로젝트 오픈까지 소요되는 일정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2. PD가 제공하는 멘토링 및 가이드의 제공 횟수 및 방식은 프로젝트의 완성도나 리워드의 성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에디터 피드백이란 메이커가 작성한 스토리 콘텐츠를 바탕으로 와디즈 전문 에디터가 맞춤형 피드백을 1회 제안하는 서비스 입니다.
    1. 본 서비스는 스토리 콘텐츠의 작성 및 리워드 촬영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2. 맞춤형 피드백 분량은 리워드의 특징이나 스토리 콘텐츠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스토리가 작성되지 않은 경우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4. 운영 절차 및 방침

메이커는 펀딩 프로젝트 개설 절차를 통해 요금제 유형을 선택할 수 있으며 펀딩 메이커 스튜디오(이하 “메이커 스튜디오”)를 통해 실시간으로 해당 프로젝트의 요금제에 따른 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운영 절차 및 방침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프로젝트 개설 및 요금제 선택

메이커는 프로젝트 개설을 통해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가 선택하는 펀딩 요금제 이미지
  1. 메이커는 와디즈 웹 또는 앱에 접속 후 “프로젝트 오픈 신청”을 클릭하여 프로젝트 개설 절차를 진행할 수 있으며 필수 항목 작성 단계에서 안내되는 “요금제 선택”을 통해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개설 후, 제출이 완료되면 펀딩 심사 정책에 따라 와디즈가 해당 프로젝트의 심사를 진행합니다.
  2. 프로젝트 개설 및 요금제 선택 안내 이미지
  3. 선택된 요금제는 프로젝트 진행 도중 변경이 불가하며 선택된 요금제에 기반하여 수수료가 산정됩니다. 단, 본 정책 3. 요금제 유형에서 정한 바와 같이 심사 결과에 따라 요금제 및 수수료의 조정이 불가피한 경우 또는 기타 본 정책 및 약관 위반으로 인해 손해가 발생하거나 와디즈와 메이커의 상호 합의 하에 수수료의 조정이 필요한 경우 메이커가 선택한 요금제와 별개로 수수료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4. 프로젝트 개설이 완료되면 메이커는 메이커 스튜디오의 수수료 관리 메뉴를 통해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적용되는 수수료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실시간 수수료 확인 안내 이미지

2) 프로젝트 종료 및 정산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서포터의 결제 이후 정산 절차가 진행됩니다.

  1. 프로젝트가 성공한 경우5, 와디즈는 서포터의 결제를 통해 모집된 금액(이하 “펀딩금”)에서 메이커가 선택한 요금제에 따라 산정된 수수료를 제한 정산금을 일정 비율로 분할하여 메이커에게 지급합니다. 만약 프로젝트가 실패한 경우6, 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으며 정산 절차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2. 정산금은 펀딩금에서 각 요금제에 따라 산정된 수수료 및 비용 등을 공제한 금원을 의미합니다. 정산금은 메이커가 지정한 계좌로 지급되며 모집된 펀딩금에 따라 정산 방식이 다르게 진행됩니다.
    1. 펀딩금이 1천만원 미만인 경우
      1. 와디즈가 정산 내역서를 발송한 날로부터 2영업일 이내에 메이커의 이의 신청이 없을 시, 와디즈는 이의 신청 기간이 종료된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와디즈의 지급일에 정산금의 80%를 바로 정산금으로서 메이커에게 지급되며 나머지 정산금은 펀딩금 반환에 대비한 금원(보증금)으로 와디즈가 보관합니다.
      2. 이후 메이커가 서포터에게 리워드를 정상적으로 제공하고 그 사실을 새소식으로 게시하면 와디즈는 리워드 제공과 펀딩금 반환 절차가 모두 완료된 사실이 확인된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메이커에게 최종 정산 내역서를 제공합니다.
      3. 와디즈가 최종 정산 내역서를 발송한 날로부터 2영업일 이내에 메이커의 이의 신청이 없을 시, 와디즈는 이의 신청 기간이 종료된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와디즈의 지급일에 나머지 정산금에서 펀딩반환금 및 비용 등을 공제한 금원(최종 정산금)을 지급합니다.
    2. 펀딩금이 1천만원 이상인 경우
      1. 와디즈가 정산 내역서를 발송한 날로부터 2영업일 이내에 메이커의 이의 신청이 없을 시, 와디즈는 이의 신청 기간이 종료된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와디즈의 지급일에 정산금의 60%를 바로 정산금으로서 메이커에게 지급되며 나머지 정산금은 펀딩금 반환에 대비한 금원(보증금)으로 와디즈가 보관합니다.
      2. 이후 메이커가 서포터에게 리워드를 정상적으로 제공하고 그 사실을 새소식으로 게시하면 와디즈는 리워드 제공과 펀딩금 반환 절차가 모두 완료된 사실이 확인된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메이커에게 최종 정산 내역서를 제공합니다.
      3. 와디즈가 최종 정산 내역서를 발송한 날로부터 2영업일 이내에 메이커의 이의 신청이 없을 시, 와디즈는 이의 신청 기간이 종료된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와디즈의 지급일에 나머지 정산금에서 펀딩반환금 및 비용 등을 공제한 금원(최종 정산금)을 지급합니다.
  3. 프로젝트 종료 이후 메이커가 회사에게 지급하여야 할 손해배상, 위약벌 등 일체 비용(이하 “비용”) 또는 기타 메이커가 회사에 지불해야 하는 상계 가능 금원은 약관에 따라 정산과정에서 차감되거나 별도 청구할 수 있습니다.
  4. 메이커의 프로젝트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와디즈는 그 사유가 해소되거나 해결되었다고 판단될 때까지 정산 절차의 진행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1. 메이커가 프로젝트 종료에 대한 새소식을 작성하지 않은 경우
    2. 메이커가 와디즈가 요청하는 정산에 필요한 서류(지급받을 계좌정보 등을 포함하며 이에 한정되지 아니함) 또는 정보를 적시에 적정하게 제출하지 않거나 변경사실을 통지하지 않은 경우
    3. 프로젝트 취소 사유가 발생하거나 프로젝트 취소 사유에 관한 신고나 민원이 접수된 경우
    4. 펀딩금 반환 정책에 따른 일괄 반환 사유가 발생한 경우
    5. 와디즈와의 약관 해제/해지 사유가 발생한 경우
    6. 메이커로부터 수수료 내역 및 정산 내역에 대한 이의가 접수된 경우

3) 환불 등 유의 사항

본 정책에 따라 수수료는 조정 또는 환불될 수 있습니다.

  1. 본 정책 및 약관 위반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에 대한 책임은 귀책사유가 있는 당사자가 부담합니다.
  2. 각 요금제에서 메이커에게 제공하기로 명시된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한 경우 수수료는 조정 또는 환불됩니다.
    1. 단,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수수료는 조정 또는 환불되지 않습니다.
      1. 천재지변 또는 전산장애, 이에 준하는 사유 또는 메이커의 귀책으로 인해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한 경우
      2. 부가혜택의 수수료 조정 및 환불을 요청하는 경우
      3. 프로젝트 취소 사유가 발생하거나 프로젝트 취소 사유에 관한 신고나 민원이 접수된 경우
      4. 펀딩금 반환 정책에 따른 일괄 반환 사유가 발생한 경우
      5. 와디즈와의 약관 해제/해지 사유가 발생한 경우
  3. 와디즈의 귀책사유가 없음에도 메이커가 프로젝트 및 서비스 취소를 요청한 경우(펀딩금 합계액이 목표금액에 미치지 못함을 이유로 하는 경우를 포함하며 이에 한정되지 아니함) 메이커와 와디즈가 체결한 약관에 따라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데이터 플러스’는 정식 출시 이전의 베타 서비스로서 향후 제공되는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800x450 디자인 소품, 가전/테크, 홈리빙, 뷰티, 반려동물 등 소형 제품 전시에 적합
3 800x900 가전/테크, 홈리빙, 반려동물, 스포츠/레저, 모빌리티 등 소형/중형 제품 전시에 적합
4 리워드의 크기가 800X900의 면적보다 큰 부피이거나 야외에 비치되어야 하는 경우. 또는 메이커의 브랜드 단위로 공간와디즈 소속의 VMD가 함께 쇼룸 연출에 참여하는 경우
5 서포터의 펀딩 신청에 따라 모집된 결제예약금이 메이커가 목표한 금액 이상인 경우
6 서포터의 펀딩 신청에 따라 모집된 결제예약금이 메이커가 목표한 금액 미만인 경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