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배송 정책

와디즈(주)의 배송 정책을 규정합니다.

업데이트 노트

2025년 이전 정책보기
  1. 1. 배송 정책
  2. 2. 배송 정책의 범위
  3. 3. 배송 정책의 내용
    1. 3.1 제공예정일 설정
    2. 3.2 배송의 완료
    3. 3.3 유형리워드의 미발송
    4. 3.4 무형리워드의 미제공
    5. 3.5 프로젝트 종료일 이후 11개월 미배송 또는 미제공
  4. 4. 미배송 및 미제공에 따른 환불 절차
  5. 부칙

1. 배송 정책

와디즈㈜(이하 "와디즈")는 배송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확보하고 장기 배송 지연을 감소시킴으로써 신뢰있는 펀딩 및 프리오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배송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메이커는 프로젝트 종료일로부터 11개월 이내에 제품 수량에 따른 생산 일정을 고려하여 리워드 제공예정일을 지정하여 프로젝트 페이지에 기재할 수 있습니다. 리워드 제공예정일이란 유형리워드(재산 가치가 있는 물건 형태의 리워드를 의미함)의 경우 해당 리워드를 발송할 예정일을 의미하며, 무형리워드(유형리워드 외의 리워드로서, 제공되는 무형의 서비스 자체를 의미하며 여행, 공연, 강의, 항공 등을 포함하되 이에 한정하지 않음. 단, 프리오더의 경우 전자상거래법에 따라 무형의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제공받을 수 있는 권리가 포함됨)의 경우 해당 리워드가 실제로 제공될 예정일을 의미합니다. 리워드가 2회 이상 제공되는 경우에는 최초로 제공되는 리워드의 제공예정일을 의미합니다.

(리워드별 제공예정일 예시)

  • 여행 : 여행 출발 예정일
  • 공연 : 공연 예정일
  • 항공 : 항공기 출발일
  • 5회차 강의 : 최초 1회차 강연 예정일
  • 미술품 정기 구독 : 최초 1회차 미술품 발송 예정일

2. 배송 정책의 범위

배송 정책은 와디즈에 개설된 펀딩 및 프리오더 프로젝트(글로벌 프로젝트 포함)에 적용됩니다. 그 외의 서비스는 본 정책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본 정책은 프로젝트 진행 기간 내 성공한 프로젝트의 리워드 배송 및 제공에 관한 기준을 설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정책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리워드 배송 또는 제공 지연은 개별 반환의 사유가 될 수 있으며, 리워드 미발송은 일괄 반환의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3. 배송 정책의 내용

3.1 제공예정일 및 배송 조건의 설정

  1. 메이커는 프로젝트 종료일 이후 11개월 이내에 제품 수량에 따른 생산 일정 등을 고려하여 리워드 제공예정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슈퍼얼리버드, 얼리버드 또는 제품구성에 따라 제공예정일을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배송 정책 발송예정일 설정
  2. 지정된 제공예정일은 프로젝트 시작 전 프로젝트 페이지에 명확히 명시되어야 하며, 만약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프로젝트 진행 기간 중 제공예정일 변동이 필요한 경우 서포터들에게 정정 공시를 하여야 합니다.
  3. 글로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메이커는 프로젝트 별로 배송 가능 국가 및 국가별, 리워드별 배송비 및 배송예정일을 직접 설정하여야 하며, 위 설정에 따라 발생하는 일체의 문제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3.2 배송의 완료

  1. 메이커는 리워드 배송이 완료되는 즉시 메이커 스튜디오에서 "배송 완료" 처리를 하여야 하며, "배송 완료" 처리를 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서포터의 환불, 정산 절차의 보류 등의 불이익에 대해서는 메이커에게 모든 책임이 있습니다.
  2. 메이커의 전산상 배송완료 처리와 무관하게, 회사는 아래 각 호의 기준에 따라 배송완료 여부를 판단합니다. 아래 각 호의 배송완료 기준을 충족하지 않음에도 메이커가 고의 또는 과실로 배송완료 처리를 함으로써 정산금을 부당하게 지급받은 경우 회사에 해당 정산금을 반환해야 하며, 부정 이력 등록 등 서비스 이용상의 페널티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1. 여러 가지 상품을 결합하여 리워드를 구성하는 경우(유무형 혼합을 포함하며 이에 한정되지 아니함) 메인 리워드의 배송 완료 시점
    2. 리워드를 분할 배송(유형 리워드와 무형 리워드를 불문하며 리워드 구성품 일부를 나누어 배송하는 경우 및 리워드를 수령할 서포터에게 순차 배송하는 경우를 모두 포함)하는 경우, 모든 리워드 구성품이 전체 서포터에게 전달 완료된 시점을 배송완료로 판단합니다.
    3. 일정한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사용 가능한 무형리워드인 경우, 해당 리워드의 이용이 시작되는 시점. 단, 모집된 결제예약금 및 결제금의 합이 5,000만 원 이상인 프로젝트의 경우, 해당 리워드의 제공을 모두 완료한 시점 또는 리워드를 이용할 수 있는 유효기간이 만료되는 시점으로 판단합니다.
      1. 예시. 클래스 3개월 수강권의 경우 클래스 이용이 시작되는 시점, 1:1 실시간 문의 채팅방 1개월 이용권의 경우 1:1 실시간 문의 채팅방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 시점, 스터디카페 1년 이용권의 경우 스터디 카페의 이용이 시작되는 시점 등
    4. 일정한 기간동안 특정한 횟수로 사용 가능한 무형리워드(정기구독 포함)가 제공되는 경우, 해당 리워드를 이용할 수 있는 수단이 서포터에게 전달된 시점. 단, 모집된 결제예약금 및 결제금의 합이 5,000만 원 이상인 프로젝트의 경우 해당 리워드의 제공을 모두 완료한 시점 또는 리워드를 이용할 수 있는 유효기간이 만료되는 시점으로 판단
      1. 예시. 1:1 컨설팅 5회 이용권(이용기간 1/1~3/1)의 경우 1:1 컨설팅을 이용할 수 있는 수단이 제공된 시점, 뉴스레터 월 구독 상품 1년 이용권의 경우 구독 상품을 수령할 수 있는 수단이 제공된 시점, 꽃 구독 상품(2주 단위 배송) 3개월 이용권의 경우 상품을 수령할 수 있는 수단이 제공된 시점 등
    5. 특정한 시점에 일회적으로 제공되는 무형 리워드인 경우, 해당 리워드가 실제로 진행된 이후 최종정산
      1. 예시. 특정 일자를 지정한 공연의 경우 해당 공연이 실제로 제공된 시점, 페스티벌의 경우 해당 페스티벌이 실제로 제공된 시점 등

3.3 유형리워드의 미발송

  1. 지정된 제공예정일까지 유형리워드가 "발송 준비 중" 이후 상태에 있지 않은 경우, 서포터는 제공예정일 다음날부터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메이커가 해당 리워드의 발송 처리를 하지 않아 발생하는 와디즈 및 서포터 등 제3자의 손해에 대해서는 메이커가 모든 책임을 부담합니다. 배송 정책 배송 지연
  2. "발송 준비 중" 상태에서 2일이 경과한 날까지 리워드가 발송되지 않는 경우, 해당 리워드는 다시 "미발송" 상태로 간주되어 서포터는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리워드의 발송 여부는 리워드가 택배사로 인계되고 “배송 중” 상태로 변경되는 것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3. "배송 중" 상태에서 10일이 경과한 날까지 "배송 완료" 상태로 배송 상태값이 변경되지 않을 경우, 해당 리워드는 "배송 완료"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만일 배송완료 상태임에도 리워드를 배송받지 못한 경우, 서포터는 '리워드 미수령'을 사유로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글로벌 프로젝트 진행에 따라 대한민국 외 지역으로 리워드가 배송되는 경우, “배송 완료” 여부는 다음의 기준에 따라 판단합니다.
    1. 배송 추적이 가능한 경우 : 등록한 송장 정보에 의해 “배송완료” 상태값으로 전환되는 경우
    2. 배송 추적이 불가능한 경우 : 메이커가 리워드를 발송한 날(택배사에 인계되고 “배송 중”상태로 변경된 날)로부터 10일이 경과되면 배송 완료로 간주
  5. 지정된 제공예정일까지 리워드가 발송되지 않아 배송이 지연된 리워드라 하더라도, 리워드가 발송된 이후에는 배송 지연을 사유로 환불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배송 지연을 이유로 환불 신청을 하고자 하는 경우, 서포터는 반드시 리워드 발송 전에 환불을 신청하여야 합니다. 단, 글로벌 프로젝트 및 대한민국 외 지역에서 해외 출고가 진행되는 프로젝트의 리워드를 제외하고 리워드 자체의 특성상 최초로 지정되었던 제공예정일에 제공되어야만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합리적으로 판단될 수 있는 경우(예 : 생일 파티 용품이 생일이 지난 후에 발송된 경우 등), 또는 하자를 비롯하여 환불 정책에서 규정하고 있는 환불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리워드 발송 이후에도 환불 절차에 따라 환불이 가능합니다.

3.4 무형리워드의 미제공

  1. 지정된 제공예정일까지 무형리워드가 제공되지 않은 경우, 서포터는 제공예정일 다음날부터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메이커가 해당 리워드의 발송 처리를 하지 않아 발생하는 와디즈 및 서포터 등 제3자의 손해에 대해서는 메이커가 모든 책임을 부담합니다.
  2. "발송 준비 중" 상태에서 2일이 경과한 날까지 리워드가 제공되지 않는 경우, 해당 리워드는 다시 "미발송" 상태로 간주되어 서포터는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배송 중" 상태에서 10일이 경과한 날까지 "배송 완료" 상태로 배송 상태값이 변경되지 않을 경우, 해당 리워드는 "배송 완료"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만일 배송완료 상태임에도 리워드를 배송받지 못한 경우, 서포터는 '리워드 미수령'을 사유로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지정된 제공예정일까지 리워드가 제공되지 않아 제공이 지연된 리워드라 하더라도, 지정된 제공예정일 이후에 리워드가 제공된 이후에는 제공 지연을 사유로 환불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제공 지연을 이유로 환불 신청을 하고자 하는 경우, 서포터는 반드시 리워드를 제공받기 전에 환불을 신청하여야 합니다. 단, 하자를 비롯하여 환불 정책에서 규정하고 있는 별도의 환불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리워드가 제공되었다고 하더라도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

4. 미배송 및 미제공에 따른 환불 절차

  1. 지정된 제공예정일까지 리워드의 발송 또는 제공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서포터는 제공예정일 다음날부터 환불정책 상 미배송 또는 미제공에 따른 환불 신청을 통해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2. 메이커가 배송예정일을 경과하여서도 리워드를 제공하지 않아, 프로젝트 진행에 따른 광고비, 환불비용 등이 해당 프로젝트의 달성 금액을 초과하여 프로젝트의 정상적인 이행 여부가 불확실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사는 메이커 이용약관 상 프로젝트 취소 규정에 따라 서포터의 신청이 없는 경우에도 일괄하여 펀딩금 또는 결제금을 환불할 수 있습니다.
  3. 메이커가 리워드를 제공할 의사가 없음이 명백하거나, 실제 프로젝트 이행이 불가능할 것으로 합리적 추정이 되는 경우 등 서포터 보호의 필요성이 현저히 인정되는 경우에는 메이커 이용약관 상 프로젝트 취소 규정에 따라 서포터의 신청이 없는 경우에도 일괄하여 펀딩금 또는 결제금을 환불할 수 있습니다.
  4. 환불과 관련된 절차는 환불 정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칙

본 정책의 한국어로 작성된 원문 버전과 기타 언어 번역본 사이에 해석상 어떠한 차이 또는 불일치가 발생할 경우, 한국어로 작성된 원문을 우선하여 적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