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요금제 정책

와디즈(주)의 요금제 정책을 규정합니다.

업데이트 노트

2023년 이전 정책보기
  1. 1. 요금제 정책
  2. 2. 요금제 정책의 범위
  3. 3. 요금제 유형
  4. 4. 운영 절차 및 방침

1. 요금제 정책

와디즈㈜(이하 "와디즈")는 프로젝트의 원활한 진행을 돕기 위하여 요금제 정책에 따라 서비스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정책은 각 요금제별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상세 내용 및 운영 방침을 정하고, 서비스 이용에 따른 수수료 산정 및 정산에 관한 기준을 설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메이커는 본 정책에서 공개된 요금제별 서비스의 상세 내용을 확인하고 목표와 상황에 맞게 요금제를 선택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종료 시 와디즈는 메이커가 선택한 요금제에 따라 중개 수수료(이하 "수수료")를 산정하여 정산 절차를 진행합니다.

2. 요금제 정책의 범위

요금제 정책은 와디즈에 개설된 펀딩 및 프리오더 프로젝트에 적용되며 그 외의 서비스는 본 정책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3. 요금제 유형

와디즈는 제공하는 서비스에 따라 세 가지 유형으로 요금제를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결제 대행 수수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각 요금제에 따른 중개 수수료율은 메이커 스튜디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Basic 요금제

Basic 요금제는 프로젝트 오픈과 오픈예정 서비스 및 메이커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성공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와디즈 스쿨 수강, 데이터 플러스, 새소식 알림 서비스, 인증마크, 제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단, 프로젝트 오픈, 오픈예정 서비스를 제외한 나머지 서비스는 부가혜택으로서 회사의 사정에 따라 일부 미제공되더라도 별도로 수수료의 조정 또는 환불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1. 와디즈는 메이커가 프로젝트를 개설하고 일정한 심사·심의 과정을 거쳐 서포터가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와디즈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프로젝트 오픈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오픈예정 서비스는 프로젝트가 오픈되기 전 서포터가 오픈예정 페이지를 통해 스토리와 리워드를 미리 살펴보고 “알림 신청”을 신청하여 해당 프로젝트 오픈 시, 알림 신청을 등록한 서포터가 알림을 받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3. 와디즈 스쿨이란 많은 예비 메이커분들이 프로젝트 개설과 관련하여 도움을 받으실 수 있도록 제공되는 온라인·오프라인 교육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강의에 참여하기 위해선 별도의 신청이 필요합니다.
    1. 강의에 참여하기 위해선 별도의 신청이 필요합니다.
  4. 데이터 플러스(beta)란 프로젝트 오픈 이후 서포터들의 유입 경로별 결제 및 행동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이터 제공 서비스입니다.
    1. 프로젝트 오픈 이후 현황 메뉴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5. 새소식 알림 서비스란 메이커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새소식을 작성하면 서포터들이 프로젝트 소식을 빠르게 알 수 있도록 알림을 전송해주는 서비스입니다.
    1. 프로젝트 오픈 이후 새소식 메뉴에서 작성 가능하며, 말머리 선택 시 알림 발송 대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인증마크란 메이커가 와디즈 프로젝트 진행 소식을 알릴 수 있도록 와디즈 로고 및 인증마크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합니다. 메이커는 와디즈 페이지에서 Brand Identity 원본 파일(ai)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이후 인쇄 또는 출력 등의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사용 시 가이드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형태의 왜곡과 변형, 오남용을 금지합니다.
  7. 제휴 서비스란 메이커가 더 나은 환경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와디즈와 제휴된 파트너들을 통해 부가혜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제휴 서비스의 경우 제휴 협약 또는 계약이 유효하게 존속하는 경우에 한정하여 제공될 수 있으며 제휴 서비스의 유형과 구체적인 내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와디즈가 제공하는 제휴 서비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컨텐츠 제작 도우미 : 프로젝트에 필요한 이미지와 영상 컨텐츠를 보다 쉽게 완성할 수 있도록 와디즈와 제휴된 파트너를 통해 디자인 템플릿과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2) Pro 요금제

Pro 요금제는 Basic 요금제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포함하며 추가적으로 프로젝트 매니저 상담 서비스와 체험단 마케팅 서비스,온라인 스토어 첫 입점 혜택을 제공합니다. 단, 프로젝트 오픈, 오픈예정 서비스, 프로젝트 매니저 상담 서비스를 제외한 나머지 서비스는 부가혜택으로서 회사의 사정에 따라 일부 미제공되더라도 별도로 수수료의 조정 또는 환불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1. 프로젝트 매니저 상담 서비스란 프로젝트 매니저(이하 “PM”)가 메이커의 원활한 프로젝트 진행을 돕기 위해 프로젝트 제출 후부터 정산이 완료되기 전까지 1:1 온라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 프로젝트 오픈, 정산, 부가 서비스 안내 등 프로젝트 운영 관련 상담 서비스를 제공 합니다.
    2. 프로젝트 운영을 위한 전반적인 상담 서비스만 제공되며, 스토리 피드백, 리워드 설계 등과 같이 특정 프로젝트 맞춤형 상담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3. 온라인 상담 서비스는 회사에서 지정한 채팅 솔루션을 통해 채팅으로만 제공되며, 이외의 온라인·오프라인 미팅은 진행되지 않습니다.
  2. 체험단 마케팅 서비스란 서포터들이 리워드를 먼저 체험하고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메이커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체험단 이벤트를 와디즈 체험단 페이지에 노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와디즈 체험단 페이지를 통한 광고 마케팅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 메이커는 프로젝트 운영 과정에서 체험단 이벤트를 진행할 경우 체험단 마케팅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한 메이커의 프로젝트가 와디즈 체험단 페이지에 노출됩니다.
    2. 본 서비스는 체험단 모객, 체험 제품 제공 등 메이커의 체험단 운영과 관련된 지원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3. 체험단 마케팅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체험단 마케팅 서비스 신청 절차가 필요합니다. 메이커는 프로젝트 준비 과정에서 안내되는 내용에 따라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1. 신청이 접수되면 필수 기재 사항이 완료된 건에 대하여 담당자가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검토를 진행하며, 신청 내용의 적합성 등을 확인 후 결과를 이메일로 안내 드립니다.
      1. 체험단 이벤트 적합성 기준
        1. 메이커가 새소식을 통해 체험단 이벤트를 자체적으로 설계해야 합니다.
        2. 신청서 내 안내된 양식에 맞게 이벤트를 설계해야 합니다.
        3. 신청 시 기재한 노출 희망 일시에 체험단 이벤트가 운영되고 있어야 합니다.
      2. 체험단 마케팅 서비스 제공 기준
        1. 메이커는 프로젝트 당 최대 1회 체험단 마케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와디즈 체험단 페이지 노출 방식은 신청 시 공지한 기준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지한 기준에 의해 메이커가 신청한 노출 시점과 기간이 보장되지 않으며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만약 아래와 같이 메이커의 귀책으로 인해 체험단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요금제는 조정되지 않으며 수수료 또한 환불되지 않습니다.
      1. 메이커가 체험단 마케팅 서비스 신청을 취소하는 경우
      2. 메이커가 체험단 마케팅 서비스 신청 절차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
      3. 메이커의 프로젝트가 체험단 이벤트의 적합성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4. Pro, Expert 요금제를 선택한 프로젝트가 와디즈 온라인 스토어(이하 “스토어”) 서비스 이용 시 온라인 스토어 첫 입점 혜택이 제공됩니다.
    1. 온라인 스토어 첫 입점 혜택은 스토어에 입점하는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첫 달 수수료 면제 혜택 및 기획전 홍보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 첫 달 수수료 면제 혜택 상세 및 제공 기준
        1. 첫 달 수수료 면제 혜택이란 메이커의 프로젝트가 스토어 입점 시 스토어 서비스 이용을 시작하는 첫 달 지급하여야 하는 수수료가 면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본 혜택은 스토어 입점 시 자동으로 적용되며, 적용된 수수료율은 스토어 스튜디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본 혜택은 스토어 입점 승인 시점을 기준으로 1개월 동안 제공되며 프로젝트 당 최초 1회만 제공됩니다.
      2. 기획전 홍보 혜택 상세 및 제공 기준
        1. 기획전 홍보 혜택이란 메이커의 프로젝트가 스토어 입점 시 와디즈 기획전 페이지에 노출되는 것과 와디즈 온리 서비스를 이용하여 스토어 입점 시 와디즈 온리 전용 기획전 페이지에 노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메이커가 선택하는 스토어 서비스에 따라 노출되는 기획전 페이지는 상이할 수 있으며, 기획전 페이지의 광고 영역 및 방식 등은 와디즈가 정하여 운영합니다.
      3. 신청 절차
        1. 본 혜택을 제공받기 위해서는 스토어에 입점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의 메이커 스튜디오에서 스토어 입점을 신청해야 합니다.
        2. 메이커는 스토어 입점 시 메이커 이용약관에 따른 와디즈 스토어 서비스 이용 계약 체결이 필요합니다.
        3. 와디즈는 프로젝트가 스토어 입점 대상 기준을 충족하는지 판단하여 와디즈 스토어 입점을 승인합니다. 상세한 승인 기준은 메이커 이용약관 및 스토어 서비스 운영정책을 따릅니다.
    2. 만약 아래와 같이 메이커의 귀책으로 인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요금제는 조정되지 않으며 수수료 또한 환불되지 않습니다.
      1. 메이커가 안내된 신청 절차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2. 메이커의 프로젝트가 안내된 혜택 제공 기준에 미달할 경우
      3. 메이커의 프로젝트가 스토어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취소하는 경우
    3. 본 혜택은 2023년 12월 27일 이후 메이커 스튜디오 [제출하기]를 클릭한 Pro, Expert 요금제 프로젝트가 대상이며, 이미 스토어 서비스를 이용 중인 프로젝트거나 별도 계약 체결이 진행되는 와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는 프로젝트는 본 혜택의 제공 대상이 아닙니다.

3) Expert 요금제

Expert 요금제는 Pro 요금제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프로젝트 매니저 상담 서비스 제외)를 포함하며 추가적으로 프로젝트 담당 디렉터 가이드, Expert 요금제 전용 단독 컬렉션 노출을 제공합니다. 단, 프로젝트 오픈, 오픈예정 서비스, 프로젝트 담당 디렉터 가이드, Expert 요금제 전용 단독 컬렉션 노출을 제외한 나머지 서비스는 부가혜택으로서 회사의 사정에 따라 일부 미제공되더라도 별도로 수수료의 조정 또는 환불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1. 다른 요금제(Basic, Pro 요금제)와 달리, 와디즈는 메이커가 제출한 프로젝트를 검토하여 Expert 요금제 진행 가능 여부심사 정책에 따른 프로젝트 심사가 시작되기 전 안내드립니다.
    1. 검토 결과, 와디즈가 정하는 최소 집행 광고비 기준 등 메이커의 프로젝트가 Expert 요금제가 제공하는 서비스 대상 프로젝트로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거나 물리적인 자원의 제한 등으로 인해 Expert 요금제의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요금제 및 수수료가 조정될 수 있습니다.
  2. Expert 요금제는 서비스의 제공 범위 및 수수료를 확정하기 위해 별도 협의가 필요합니다.
  3. 프로젝트 담당 디렉터 가이드란 메이커가 제출한 프로젝트를 전담하는 담당자가 배치되어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설계 및 진행될 수 있도록 메이커에게 스토리 작성, 리워드 설계, 새소식 작성, 이벤트 제안 및 광고 상품 소개 등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 위 가이드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리워드 샘플 검수를 위한 제품 발송 및 최소 1회 이상 온라인·오프라인 미팅 등을 메이커에게 요청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타 요금제에 비해 프로젝트 오픈까지 소요되는 일정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 담당 디렉터가 제공하는 멘토링 및 가이드의 제공 횟수 및 방식은 프로젝트의 완성도나 리워드의 성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본 서비스는 별도의 광고비 지원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광고 집행에 필요한 비용(광고대행사 이용수수료 포함) 등이 본 요금제를 통해 부과되는 수수료와 별개로 부과될 수 있습니다.
  4. Expert 요금제 전용 단독 컬렉션 노출이란 서포터들의 관심도가 높은 기획전 페이지에 메이커의 프로젝트를 상시 노출할 수 있는 기회 및 해당 기획전 페이지를 홍보하기 위하여 와디즈가 운영하는 광고 상품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 본 서비스가 제공하는 광고 상품의 종류, 노출 기준 등은 와디즈가 정하여 운영합니다.
    2. 본 서비스는 메이커 및 개별 프로젝트에 대한 별도의 광고비 지원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4. 운영 절차 및 방침

메이커는 프로젝트 개설 절차를 통해 요금제 유형을 선택할 수 있으며 메이커 스튜디오를 통해 실시간으로 해당 프로젝트의 요금제에 따른 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운영 절차 및 방침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프로젝트 개설 및 요금제 선택

메이커는 프로젝트 개설을 통해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메이커는 와디즈 웹 또는 앱에 접속 후 “프로젝트 만들기”를 클릭하여 프로젝트 개설 절차를 진행할 수 있으며 필수 항목 작성 단계에서 안내되는 “요금제 선택”을 통해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메이커가 선택된 요금제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를 일부 미이용하는 경우 수수료가 할인 또는 환불되지 않습니다.
  3. 선택된 요금제는 프로젝트 진행 도중 변경이 불가하며 선택된 요금제에 기반하여 수수료가 산정됩니다. 단, 본 정책 3. 요금제 유형에서 정한 바와 같이 심사 결과에 따라 요금제 및 수수료의 조정이 불가피한 경우 또는 기타 본 정책 및 약관 위반으로 인해 손해가 발생하거나 와디즈와 메이커의 상호 합의 하에 수수료의 조정이 필요한 경우 메이커가 선택한 요금제와 별개로 수수료는 조정될 수 있습니다.
  4. 프로젝트 개설이 완료되면 메이커는 메이커 스튜디오의 정산 내역 메뉴를 통해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적용되는 수수료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기타 유의 사항

각 요금제에서 메이커에게 제공하기로 명시된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한 경우 본 정책에 따라 수수료는 조정 또는 환불될 수 있습니다.

  1. 단,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수수료는 조정 또는 환불되지 않습니다.
    1. 천재지변 또는 전산장애, 이에 준하는 사유 또는 메이커의 귀책으로 인해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한 경우
    2. 회사의 사정으로 부가혜택이 제공되지 않은 경우
    3. 프로젝트 취소 사유가 발생하거나 프로젝트 취소 사유에 관한 신고나 민원이 접수된 경우
    4. 환불 정책에 따른 일괄 반환 사유가 발생한 경우
    5. 와디즈와의 약관 해제/해지 사유가 발생한 경우
  2. 와디즈의 귀책사유가 없음에도 메이커가 프로젝트 및 서비스 취소를 요청한 경우(결제예약금이 목표금액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됨을 이유로 취소하는 경우를 포함하며 이에 한정되지 아니함) 메이커와 와디즈가 체결한 약관에 따라 위약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데이터 플러스’는 정식 출시 이전의 베타 서비스로서 향후 제공되는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