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펀딩금 반환 정책

와디즈플랫폼(주)의 펀딩금 반환 정책을 규정합니다.

업데이트 노트
  • 본 펀딩금 반환 정책은 2020년 12월 10일부터 시행됩니다.
  • 개정 2020.12.03
  • 개정 2020.08.27 이전 운영정책 보기
  • 제정 2020.01.17
  1. 1. 펀딩금 반환 정책
  2. 2. 펀딩금 반환 정책의 범위
  3. 3. 펀딩금 반환 기준
    1. 개별 반환
      1. 하자
      2. 리워드 배송지연
    2. 일괄 반환
      1. 프로젝트 취소
      2. 리워드 미제공
  4. 4. 펀딩금 반환 절차
    1. 개별 반환 절차
    2. 일괄 반환 절차

1. 펀딩금 반환 정책

와디즈플랫폼㈜(이하 “와디즈”)은 신뢰있는 펀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소비자기본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참고하여 펀딩금 반환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메이커가 프로젝트 페이지에 기재한 것과 다른 하자 있는 리워드를 제공하거나 또는 최대 발송 지연 가능일까지 리워드를 제공하지 못할 경우 서포터는 아래 정책에 따라 개별적으로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이커의 진술보증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프로젝트 진행이 불가능한 경우, 또는 와디즈의 지식재산권 보호정책 또는 커뮤니티 정책을 위반하는 프로젝트의 경우 와디즈는 해당 프로젝트를 취소하고 서포터에게 펀딩금 전체를 일괄 반환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종료 후 일정 기간 동안 리워드가 제공되지 않을 경우에도 펀딩금은 일괄적으로 반환됩니다.

2. 펀딩금 반환 정책의 범위

펀딩금 반환 정책은 와디즈에서 펀딩형 프로젝트에 적용됩니다. 본 정책은 하자 있는 리워드, 또는 배송이 지연되거나 기간 내 제공되지 않은 리워드 및 프로젝트가 취소되는 경우의 리워드를 대상으로 하며, 리워드의 품질에 대한 평가 혹은 그에 따른 반환은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단, 크라우드펀딩의 특성상 프로젝트 종료 후 서포터의 단순변심으로 인한 펀딩금 반환은 불가하며, 교환/AS에 관한 사항은 개별 프로젝트 페이지에서 정한바에 따릅니다.

3. 펀딩금 반환 기준

펀딩금 반환 기준은 개별 반환과 일괄 반환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사유에 해당할 경우 서포터는 개별 프로젝트에 대해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으며, 또는 일괄적인 펀딩금 반환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펀딩금 반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3.1 개별 반환

아래의 사유에 해당할 경우 서포터는 리워드 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에 와디즈를 통해 개별적으로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으며, 메이커는 펀딩금 반환을 신청한 서포터에 한하여 펀딩금 반환절차를 진행합니다.

a. 하자

와디즈는 소비자기본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19-3호, 2019. 4. 3. 발령·시행)을 참고하여 리워드 하자에 대한 판단을 합니다. 다음과 같은 사유에 해당할 경우, 서포터는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개별적으로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리워드에 아래와 같은 하자사유가 발견된 경우

    (예)

    • 공산품, 공예품 등

      제품 흠집, 휨, 백화현상 및 도장 불량, 악취 등 자극성 냄새, 좀 등의 벌레 발생, 균열, 뒤틀림 또는 변색, 녹, 누수, 오염

    • 신발, 의류, 패션 잡화 등

      봉제 불량, 접착 불량, 염색 불량, 원단 불량(제직, 세탁 후 변색, 탈색, 수축 등), 부자재 불량(단추, 지퍼, 천조각, 실오라기 등), 치수(사이즈)의 부정확

    • 식품, 의약품, 의약외품, 생활위생용품, 화장품 등

      이물혼입, 함량 부적합, 변질, 부패, 성분이상

    • 귀금속, 액세서리 등

      함량 및 중량 미달, 도금 또는 입힘상태 불량, 치수 상이, 표시와 제품의 내용이 상이(등급, 색상, 크기, 천연 또는 합성품 등), 조립 불량(부착물의 이탈, 끈, 고리 등의 절단)

    • 도서 음반 등

      페이지수 부족, 파손, 녹음, 녹화상태 불량

    • 용역 또는 디지털 콘텐츠(정기구독 서비스 등) 등

      서포터의 책임없는 사유로 콘텐츠가 멸실 또는 훼손되거나 콘텐츠 또는 용역이 약속했던 시기에 공급되지 않은 경우

  2. 리워드가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기능/성능상 오작동 또는 미작동 되는 경우
  3. 리워드의 결함으로 인하여 서포터의 생명ㆍ신체 또는 재산에 위해를 끼치거나 끼칠 우려가 있는 경우

    (예)

    • 부작용으로 인해 신체상의 피해가 발생한 경우
    • 용기 불량, 파손 등으로 인한 상해, 피해사고를 입은 경우
  4. 단, 아래 어느 하나에 해당될 경우 펀딩금 반환은 불가합니다.
    • 메이커가 프로젝트 페이지 내에 명시적으로 고지한 하자 불인정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예) 공장 제작 과정상 벌어짐 방지를 위해 봉제되어 제공되는 포켓은 하자 사유가 되지 않습니다.

    • 서포터의 책임이 있는 사유로 리워드의 일부 혹은 전체가 분실/파손/고장/오염/훼손이 발생된 경우.

      다만, 리워드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는 제외합니다.

    • 모니터 해상도의 차이로 인해 색상이나 이미지가 실제와 다른 경우
    • 공연, 디지털콘텐츠, 여행 패키지 상품, 무형 서비스 및 콘텐츠의 제공이 완료되었을 경우

b. 리워드 배송 지연

메이커가 펀딩 종료일로부터 11개월 이내에서 자유롭게 지정한 발송예정일까지 리워드를 발송하지 않을 경우, 발송예정일의 익일부터 서포터는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메이커는 각 리워드 구성에 따라 발송예정일을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3.2 일괄 반환

아래의 사유에 해당할 경우 와디즈는 서포터의 개별적인 펀딩금 반환 신청이 없는 경우에도 일괄적으로 펀딩금을 반환할 수 있습니다.

a. 프로젝트 취소

아래와 같은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프로젝트는 취소되며, 와디즈는 취소된 프로젝트에 대해 서포터가 지급한 펀딩금을 일괄적으로 반환할 수 있습니다.

  1. 와디즈와 메이커 간 체결한 약정서 상 확인 및 보증사항이 사실과 다른 경우(동시판매 요건 위반 또는 글로벌 프로젝트 요건 불충족 등)
  2. 와디즈와 메이커 간 체결한 약정서에 근거하여 와디즈가 메이커에게 자료 제출을 요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메이커가 해당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또는 제출한 증빙자료가 적법/유효하지 않은 경우
  3. 프로젝트 페이지에 공시된 정보(리워드/펀딩금 사용처/방법/시기 등을 포함하며 이에 한정되지 아니함)에 허위, 과장, 조작, 중요사실 기재 누락, 오기 등으로 인하여 중대한 오인의 소지가 있는 경우
  4. 프로젝트 페이지에 공시된 내용(리워드의 내용, 수량, 일정 준수 등을 포함하며 이에 한정되지 아니함)의 이행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5. 관련 법령에 위배되거나 와디즈 지식재산권 보호정책, 커뮤니티 정책에 위반되는 프로젝트인 경우
  6. 메이커와 와디즈가 프로젝트 취소에 관하여 상호 합의한 경우
  7. 기타 이에 준하는 와디즈의 펀딩 심사 정책에서 정한 요건을 충족하지 아니하는 경우

b. 리워드 미제공

서포터가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하지 않았더라도, 프로젝트 종료일 기준 11개월 이내에 리워드가 전부 또는 일부 제공되지 않았다면 와디즈는 리워드를 제공받지 못한 서포터에 대해 일괄적으로 펀딩금을 반환할 수 있습니다.

4. 펀딩금 반환 절차

펀딩금 반환 절차는 개별 반환과 일괄 반환에 따라 각각 다른 절차로 진행됩니다. 개별 반환 사유에 해당하는 서포터는 해당 프로젝트에 대하여 직접 펀딩금 반환을 신청함으로써 개별적으로 펀딩금을 반환받을 수 있으며, 일괄 반환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와디즈가 해당 요건을 충족하는 서포터에 대해 일괄적으로 펀딩금 반환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펀딩금 반환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4.1 개별 반환 절차

본 정책 3.1 개별 반환 사유에 해당하는 펀딩금 반환 신청이 접수된 경우, 메이커는 반환신청을 한 서포터에게 아래 절차에 따라 개별적으로 펀딩금 반환을 진행합니다.

  1. 서포터가 수령한 리워드에서 본 정책 3.1 개별 반환 기준에 따른 하자가 발견된 경우, 서포터는 리워드 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에 와디즈를 통해 메이커에게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이커가 지정한 발송예정일1까지 리워드를 발송하지 않을 경우에도 서포터는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펀딩금 반환 신청은 마이페이지의 [나의 펀딩] 메뉴 중 [펀딩 내역]에서 원하는 프로젝트를 클릭해 신청할 수 있으며, 반환 신청 이후에는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만일 펀딩금 반환 신청의 근거가 충분하지 않거나 신청 내용이 펀딩금 반환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펀딩금 반환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메이커는 펀딩금 반환 신청이 접수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펀딩금 반환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때 메이커는 하자 판단을 위한 증빙자료 및 리워드 반송을 서포터에게 요청할 수 있으며, 서포터가 이와 같은 메이커의 요청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펀딩금 반환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1. 접수된 신청 내용이 본 정책 3.1 개별 반환 기준을 충족할 경우, 메이커는 펀딩금 반환 신청을 승인하고 카드결제 취소(카드사에 따라 약 2-5영업일 소요) 등의 방법을 통하여 서포터에게 펀딩금을 반환하여야 하며 리워드 반송을 위한 배송비를 부담합니다.

      단, 두 개 이상의 리워드 구성을 결제하고 그 중 일부 구성에 대해서만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경우, 쿠폰 또는 포인트 사용분을 제외한 금액이 우선 반환됩니다.

      (예)

      ① [슈퍼얼리버드] 티셔츠 5EA : 50,000원
      ② [얼리버드] 티셔츠 3EA : 35,000원

      * 쿠폰 사용금액 : 5,000원
      * 총 결제 금액 : 80,000원

      위의 상황에서 “②[얼리버드] 티셔츠 3EA”의 리워드 구성에 대해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하는 경우, 쿠폰 사용분 5,000원을 제외한 30,000원이 반환됩니다.

    2. 접수된 신청 내용이 본 정책 3.1 개별 반환 기준을 충족하지 않을 경우, 메이커는 펀딩금 반환 신청을 승인하지 않을 수 있으며 리워드 반송 및 재반송에 대한 배송비를 서포터에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3. 위 2)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와디즈가 직접 펀딩금 반환 신청을 승인하고 해당 서포터에게 펀딩금을 반환할 수 있습니다.

    1. 정책 3.1 개별 반환 기준에 따른 펀딩금 반환 사유가 인정됨에도 불구하고 메이커가 펀딩금 반환을 거부하는 경우
    2. 메이커가 하자 판단을 위한 절차(리워드 회수, 증빙자료 요청 등)를 진행하지 않는 등 서포터의 펀딩금 반환 신청이 접수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펀딩금 반환 승인 여부를 결정하지 않을 경우
  4. 메이커가 펀딩금 반환 완료 또는 거절 처리를 진행하면 서포터에게 즉시 알림이 발송되며, 마이와디즈 서포터 탭의 [펀딩하기] 메뉴 선택하여 [펀딩 내역]을 통해 자세한 신청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2 일괄 반환 절차

본 정책 3.2 일괄 반환 기준에 따른 프로젝트 취소 및 펀딩금 일괄 반환 사유가 발생한 경우, 와디즈는 아래 절차에 따라 프로젝트 취소 및 펀딩금 일괄 반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회원, 권리자 기타 이해관계자 또는 제3자로부터의 신고에 의해 프로젝트 취소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도 이와 같습니다.

  1. 프로젝트 취소 또는 펀딩금 일괄 반환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와디즈는 해당 프로젝트 페이지 내 새소식란을 통해 프로젝트 취소, 펀딩금 반환 사유 및 조치 결과에 대해 안내합니다. 만약 아직 리워드 발송 전에 프로젝트가 취소될 경우 리워드는 발송되지 않습니다.
  2. 와디즈는 카드결제 취소 등의 방법을 통하여 서포터에게 펀딩금을 일괄적으로 반환합니다. 단, 펀딩금 반환 전 메이커 또는 와디즈에 의하여 서포터에게 제공된 리워드의 회수 또는 폐기 요청이 있을 수 있으며 위 요청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펀딩금 반환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1리워드 발송 시작의 마지막 날로부터 90일 이후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