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스토어 서비스 운영정책

와디즈(주)의 스토어 서비스 운영정책을 규정합니다.

업데이트 노트
  1. 1. 스토어 서비스 운영정책
  2. 2. 스토어 서비스 운영정책의 범위
  3. 3. 메이커의 자격요건
  4. 4. 프로젝트의 개설 및 제출
  5. 5. 프로젝트의 승인
  6. 6. 프로젝트 노출 기준
  7. 7. 상품의 배송 및 취소, 교환, 반품
  8. 8. 와디즈 온리(wadiz only)

1. 스토어 서비스 운영정책

와디즈(주)(이하 “와디즈”)는 서비스 제공의 일관성을 위하여 본 운영정책에 근거하여 스토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정책은 메이커와 서포터가 보다 편리하게 스토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메이커의 자격요건, 프로젝트의 작성, 프로젝트의 승인, 프로젝트 노출 기준, 상품의 교환 및 환불 등을 정하고 있습니다.

2. 스토어 서비스 운영정책의 범위

본 스토어 서비스 운영정책은 메이커가 통신판매의 형태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하여 스토어 서비스 메이커 이용약관에 따라 와디즈에 개설한 스토어 프로젝트에 적용됩니다. 따라서 와디즈 펀딩 서비스는 본 정책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3. 메이커의 자격요건

메이커란 스토어 서비스 메이커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와디즈가 제공하는 스토어 서비스를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개설하고 각종 재화 및 용역 등의 상품(이하 “상품”)을 판매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스토어 서비스에 메이커로서 등록하기 위한 구체적인 자격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적법하게 설립되어 유효하게 존속하는 대한민국의 법인 또는 대한민국에 주소 또는 거소를 두고 있는 개인으로서 적법한 사업자등록 및 통신판매 신고를 마친 자는 모두 메이커로서 프로젝트 개설이 가능합니다.

    1. 기존 펀딩 프로젝트를 ‘개인’으로서 진행한 메이커의 경우, 신규로 사업자등록 후 메이커로서 프로젝트 개설이 가능합니다.

    2. 미성년자의 경우, 법적 행위능력 제한에 따라 프로젝트 개설을 제한하고 있으나, '개인사업자' 혹은 '법인사업자' 의 대표가 미성년자인 경우 메이커로서 프로젝트 개설이 가능합니다.

    3. 외국인의 경우, 국내 거주등록을 완료하고 유효한 이메일 계정 및 본인 명의의 국내 계좌 , 국내 연락처를 소유하였다면 메이커로서 프로젝트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다만, 프로젝트 개설 이후 확인 및 프로젝트 운영 과정에서 담당자/와디즈와의 소통은 모두 한국어로 진행되므로 메이커 본인이 직접 한국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거나, 한국어 의사소통이 가능한 실무자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2. 메이커는 상품을 유통하기 위하여 취득하여야 하는 관계 법령상 인허가 기타 라이센스에 관한 계약상 권한 및 지식재산권 등을 보유한 자여야 합니다.

  3. 메이커는 와디즈 홈페이지에 프로젝트를 개설하여 서포터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을 제공받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와디즈에 제출한 내용 및 프로젝트에 게재한 내용이 모두 사실과 정확히 일치하며 항상 최신 업데이트된 정보라는 점을 확인 및 진술보증하여야 합니다.

  4. 메이커의 윤리적 또는 도덕적 이슈로 인하여 프로젝트 진행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거나 사회적인 논란이 발생할 수 있는 메이커의 경우 프로젝트 진행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논란이 되는 메이커의 법인격을 기준으로 판단하여 해당 메이커가 개설하는 프로젝트에 본 정책이 적용됩니다.

  5. 메이커가 펀딩 또는 스토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펀딩 심사 정책 3.1)(3)d.에서 정한 부정 행위를 한 이력이 있는 경우 프로젝트 진행이 불가 할 수 있습니다.

4. 프로젝트의 개설 및 제출

메이커는 스토어 서비스를 이용하여 서포터에게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스토어 프로젝트를 개설하고 필요 정보들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개설 및 제출과 관련된 구체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메이커는 와디즈 펀딩 서비스를 통해 진행한 펀딩 프로젝트가 성공한 경우(후원 펀딩은 제외), 즉시 펀딩 메이커 스튜디오에서 해당 펀딩 프로젝트(이하 “기존 펀딩 프로젝트”)를 스토어 프로젝트로 개설할 수 있습니다. 스토어 프로젝트를 개설하면 스토어 메이커 스튜디오로 이동하여 스토어 프로젝트의 정보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메이커는 스토어 프로젝트를 제출하기 위하여 스토어 메이커 스튜디오에서 필요 정보를 신규 또는 수정 작성하여야 합니다. 이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정보들은 기존 펀딩 프로젝트의 펀딩 메이커 스튜디오에 작성된 내용이 그대로 이전되며 일부 정보는 메이커가 이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1. 기존 펀딩 프로젝트에서 이전되며 수정 가능한 정보

      1. 프로젝트 제목
      2. 대표 이미지
      3. 소개 영상·사진
      4. 상품 정보 제공 고시
      5. 교환·반품·A/S
    2. 기존 펀딩 프로젝트에서 이전되며 수정 불가능한 정보

      1. 카테고리
      2. 검색용 태그
      3. 프로젝트 스토리
      4. 메이커 명
      5. 메이커 프로필 이미지
  3. 본 조 (2)항 b호에 따라 메이커는 스토리, 상품의 가격 등 기존 펀딩 프로젝트와 달라진 점에 대해 서포터가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내용을 ‘프로젝트 변경사항’에 작성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변경 사항에 작성해야 하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가격, 배송 정보, 색깔, 용량, 크기 변경 또는 제품의 일부 개선 등 기존 펀딩 프로젝트에서 달라진 정보
    2. 신규로 추가되는 묶음 상품에 대한 정보
  4. 메이커는 스토어 서비스를 통해 판매할 상품을 스토어 메이커 스튜디오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단, 상품은 펀딩 프로젝트에서 리워드로서 제공했던 제품 외에도, 색상, 용량, 크기 변경 또는 제품의 일부만 개선된 경우 등 본질적으로 기존 리워드와 달라지지 않은 제품의 경우 등록이 가능합니다.

    1. 펀딩 프로젝트를 통해 리워드로 제공했던 제품들은 스토어 프로젝트에서 모두 상품으로서 판매가 가능하며 단품, 세트 등 상품의 조합과 가격 설정에 제한은 없습니다.

    2. 단, 펀딩 프로젝트에서 증정품, 묶음 제공 등으로만 제공했던 리워드(이하 “서브 리워드”)를 스토어에서 단독 상품으로 구성하여 별도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기존 펀딩 프로젝트에서 메인으로 제공했던 리워드(이하 “메인 리워드”)와 서브 리워드가 세트로 상품 등록이 되어 함께 판매되고 있는 경우에 한정하여 가능합니다.

      (ex.) 기존 펀딩 프로젝트의 리워드 구성 : 와인백(메인 리워드) +와인잔(서브 리워드)

      Case 1. 스토어 상품 등록이 가능한 경우(O)
      스토어 상품 1 : [세트 구성] 와인백 + 와인잔
      스토어 상품 2 : [단품 구성] 와인백
      스토어 상품 3 : [단품 구성] 와인잔

      Case 2. 스토어 상품 등록이 불가능한 경우(X)
      스토어 상품 1 : [단품 구성] 와인백
      스토어 상품 2 : [단품 구성] 와인잔
  5. 메이커는 기존 펀딩 프로젝트에서 제공했던 메인 리워드와 연관성이 인정되는 범위의 제품(함께 사용 시에 도움이 되거나 효용을 증가시키는 제품 등)에 대해서는, 해당 제품을 펀딩 프로젝트의 리워드로 제공했었는지의 여부와 관계 없이 스토어에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 메인 리워드와 묶음 상품으로서만 제공 가능합니다.

    (ex.) 기존 펀딩 프로젝트의 리워드 구성 : 와인백(메인 리워드) +와인잔(서브 리워드)
    묶음 상품으로 구성하고자 하는 신규 상품 : 코스터


    Case 1. 스토어 상품 등록이 가능한 경우(O)
    스토어 상품 1 : [세트 구성] 와인백 + 와인잔
    스토어 상품 2 : [단품 구성] 와인백
    스토어 상품 3 : [단품 구성] 와인잔
    스토어 상품 4 : [세트 구성] 와인백 + 코스터(신규)

    Case 2. 스토어 상품 등록이 불가능한 경우(X)
    스토어 상품 1 : [단품 구성] 와인백
    스토어 상품 2 : [단품 구성] 와인잔
    스토어 상품 3 : [세트 구성] 와인잔 + 코스터(신규)
  6. 메이커는 스토어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에 대하여 상품 상품정보제공고시를 신규 작성하거나 수정하여야 합니다. 즉, 기존 펀딩 프로젝트에서 서브 리워드로 제공하였던 상품에 대해서도 상품정보제공고시가 작성되어야 합니다.

  7. 메이커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서류를 스토어 메이커 스튜디오를 통해 제출해야 합니다.

    1. 발급 6개월 이내의 통신판매업 신고 서류

    2. 사업자 등록증

    3. (법인 사업자인 경우) 발급 3개월 이내의 법인 인감 증명서

    4. 통장 사본

  8. 메이커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작성한 스토어 프로젝트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1. 펀딩 프로젝트의 최종 정산금 지급이 완료되어 프로젝트가 종료된 경우

    2. 펀딩 프로젝트의 리워드 발송이 완료되고, 5명 이상이 평가한 메이커 만족도와 리워드 만족도가 모두 4.5이상인 경우

5. 프로젝트의 승인

메이커가 프로젝트를 제출하면 와디즈는 스토어 프로젝트 승인 기준에 따라 해당 프로젝트를 검토하여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1. 스토어 프로젝트가 승인되기 위해서는 다음 각 호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합니다.

    1. 스토어 프로젝트 제출 시점을 기준으로하여 기존 펀딩 프로젝트의 메이커 만족도와 리워드 만족도가 모두 3.5 이상이어야 합니다.

    2. 기존 펀딩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결제가 완료된 서포터가 100명 이상 또는 결제완료금액이 1,00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2. 메이커가 제출한 스토어 프로젝트가 다음 각 호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프로젝트는 반려될 수 있습니다.

    1. 메이커가 작성한 ‘프로젝트 변경 사항’에 기존 펀딩 프로젝트와의 차이점이 명확히 명시되어있지 않은 경우

    2. 19세 이상 구매 가능한 제품을 상품으로 구성한 경우 (ex. 주류, 숙박권 등)

    3. 메이커가 등록한 상품이 기존 펀딩 프로젝트에서 제공한 리워드와 다른 경우

    4. 기존 펀딩 프로젝트에서 제공했던 메인 리워드와 서브 리워드의 세트 구성 없이 서브 리워드만 단독 상품 구성한 경우

    5. 기존 펀딩 프로젝트에서 이전된 정보와 메이커가 작성한 정보가 불일치하는 경우

    6. 기타 와디즈가 정한 약관 및 정책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프로젝트 승인 신청 등 회사가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6. 프로젝트 노출 기준

  1. 와디즈 홈페이지에 스토어 프로젝트가 노출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와디즈 온리(wadiz only) 프로젝트

    2. 만족도 평가가 높은 프로젝트

    3. 결제 계정수가 많은 프로젝트

    4. 진행 중인 프로젝트

    5. 최근 오픈한 프로젝트

    6. 기타 이에 준하는 내부 규정에 따른 기준

  2. 스토어 프로젝트 노출 기준이 변경되는 경우, 와디즈는 변경일로부터 7일 이내에 해당 내용을 본 정책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7. 상품의 배송 및 취소, 교환, 반품

상품의 배송, 교환 및 환불 등에 관하여는 와디즈 약관 및 정책에 따릅니다. 단, 메이커는 서포터에게 유리한 범위 내에서 와디즈가 정한 약관 및 정책과 달리 정할 수 있습니다.

  1. 배송비의 설정

    메이커는 도서산간 추가배송비를 비롯한 배송비를 스토어 메이커 스튜디오 내의 ‘배송 안내 사항’에 직접 작성하여야 하며, 서포터는 메이커가 지정한 배송비를 확인하여 배송비가 포함된 금액을 결제하여야 합니다.

  2. 배송 상태값에 따른 절차

    1. 상품 준비 중
      상품 준비 중일 경우 서포터는 언제든지 주문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배송비를 포함한 결제금액 전액이 환불됩니다.

    2. 배송 중
      상품의 배송이 시작된 이후에는 서포터는 주문을 취소할 수 없으며, 상품 배송 혹은 수령 완료 후 반품 절차에 따라 진행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배송비는 서포터가 부담합니다.

    3. 택배배송에 의하여 상품 배송이 완료된 경우
      상품의 배송이 완료된 경우에 서포터는 와디즈의 약관 및 정책에 따라 반품, 교환 등의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위 반품, 교환 등에 있어 귀책사유가 있는 당사자가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배송비를 부담합니다. 즉, 단순 변심 등 메이커의 귀책사유 없는 교환 또는 환불의 경우에는 서포터가 왕복 배송비를 부담하여야 하며, 하자로 인한 교환 또는 환불 등 메이커의 귀책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메이커가 왕복 배송비를 부담하여야 합니다.

    4. 택배배송이 아닌 형태로 상품 수령을 완료한 경우
      상품의 수령이 완료된 경우에 서포터는 와디즈의 약관 및 정책에 따라 반품, 교환 등의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위 반품, 교환 등에 있어 귀책사유가 있는 당사자가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배송비를 부담합니다. 화물택배를 이용한 배송, 무형 서비스와 같이 배송이 필요없는 상품, 또는 메이커가 직접 상품을 전달하는 경우 등 택배배송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메이커가 발송 처리 후 직접 ‘상품 준비 중’ 상태에서 ‘수령 완료’로 상태값을 변경하여야 합니다.

    5. 구매 확정
      상품 배송 또는 수령이 완료된 이후 교환 또는 반품 요청 없이 7일이 지난 시점에 상품의 구매가 확정됩니다. 구매 확정 된 상품에 대해서는 단순변심으로 인한 환불이 불가능하며, 메이커는 구매확정된 상품에 한정하여 정산을 받을 수 있습니다.

8. 와디즈 온리(wadiz only)

와디즈 온리(wadiz only)란 메이커가 와디즈 스토어에서만 독점적으로 상품을 판매하고(직접 구축한 온/오프라인 자사몰 제외), 와디즈가 마케팅 프로모션을 비롯한 여러가지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와디즈는 스토어 메이커 이용약관을 체결하였거나 체결할 예정인 메이커 중 스토어 메이커 스튜디오에서 와디즈 온리를 신청한 메이커를 대상으로 스토어 메이커 이용약관에 부수하는 와디즈 온리 특별약정을 체결할 수 있으며, 상세한 약정 조건은 위 약정에 따릅니다.

  1. 와디즈 온리 대상 기준

    와디즈 온리 대상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 와디즈 온리 대상 기준에 부합하는 메이커인 경우에도 와디즈는 월별 와디즈 온리 진행 가능 프로젝트 개수 및 기타 마케팅 지원 가능 여부 등을 고려하여 신청을 반려하거나 보류할 수 있으며, 상호 협의하여 와디즈 온리 진행 시점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메이커가 스토어 서비스 메이커 이용약관을 체결하여 와디즈 스토어에 입점하였거나 입점할 예정인 경우

    2. 와디즈 온리로 진행하고자 하는 기존 펀딩 프로젝트의 메이커 만족도와 리워드 만족도가 4.0 이상인 경우. 단, 이는 최초 본 약정 체결 시점을 기준으로 하며, 약정 갱신 시에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3. 위 b.에도 불구하고 와디즈 온리를 진행하였던 프로젝트가 와디즈 온리를 중단한 뒤 그로부터 수 개월 뒤에 다시 와디즈 온리를 재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와디즈 온리 재개 시점에 기존 펀딩 프로젝트의 메이커 만족도와 리워드 만족도가 4.0 이상이어야 합니다.

    4. 와디즈 온리로 진행하고자 하는 기존 펀딩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결제가 완료된 서포터가 100명 이상 또는 결제완료금액이 1,00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2. 와디즈 온리 혜택

    와디즈는 와디즈 온리를 진행하는 메이커에게 다음과 같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단, 와디즈 스토어 이용자 수 또는 매출액 추이 등에 따라 와디즈가 제공하는 혜택의 내용, 시점 및 종류 등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와디즈 온리 마크 부여

    2. 와디즈 온리 전용 카테고리 제공

    3. 와디즈 메인홈에 와디즈 온리 배너 제공

    4. 와디즈 온리 전용 CRM 활동

    5. 와디즈 온리를 위한 광고 중개 등 퍼포먼스 마케팅

  3. 메이커의 준수사항

    1. 와디즈 온리를 진행하는 메이커는 와디즈 스토어를 제외한 타 유통채널을 통하여 와디즈 온리 프로젝트에서 판매되는 상품과 동일한 상품을 판매하여서는 안됩니다. 단, 메이커가 직접 구축하여 운영하는 온/오프라인 자사몰(이하 “자사몰”)을 통한 판매는 가능합니다.

    2. 메이커가 자사몰을 통해 와디즈 온리 프로젝트에서 판매되는 상품과 동일한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와디즈 스토어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가격은 자사몰에서 판매되는 동일한 상품의 가격보다 낮거나 같아야 합니다.

    3. 타 유통채널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을 포함하여 와디즈 온리 프로젝트의 상품을 등록하는 경우, 와디즈 스토어에서만 독점적으로 판매되는 상품이 1개 이상 제품 구성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4. 위 a. 및 b.에서 말하는 동일한 상품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동일 상품이며 색상이 같은 경우 동일한 상품으로 봅니다. 단, 색상이 달라지는 경우 동일한 상품으로 보지 않습니다.
      2. 동일 상품이며 용량이 다른 경우 동일한 상품으로 봅니다.
      3. 기타 일반 대중의 기준에서 타 유통채널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과의 차별성을 인식하기 어려울 정도로 차별점이 미미하여 실질적으로 동일한 상품으로 판단되는 경우 등 와디즈 내부 심사기준에 따라 동일한 상품으로 판단되는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동일한 상품으로 봅니다.
  4. 수수료

    와디즈 온리를 진행하는 경우, 메이커는 와디즈에게 와디즈 온리 특별약정에 따른 수수료를 지급하여야 합니다. 해당 수수료율은 와디즈 내부 평가 기준에 따른 메이커 또는 프로젝트에 대한 평가 및 각종 프로모션과 이벤트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