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와디즈

펀딩 서포터 운영정책

와디즈 펀딩 서비스 운영정책 중 서포터와 관련된 운영 정책을 규정합니다.

업데이트 노트

  1. 1. 회원가입 및 탈퇴
  2. 2. 펀딩 참여
  3. 3. 펀딩금 반환 정책
  4. 4. 기타 운영방침

1. 회원가입 및 탈퇴

와디즈 서비스 사용자는 아래의 절차를 통해 회원가입 및 탈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

  • 홈페이지 상단의 회원가입을 통해 이메일 주소 혹은 SNS 계정으로 회원가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법인회원 혹은 투자조합으로 가입을 희망하는 경우 별도 절차를 통해야 합니다.)
  • 와디즈 서비스 회원가입 약관을 숙지한 후 이에 동의한 사용자에 의해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 회원가입 후 설정을 통해 기본 정보, 비밀번호 및 프로필 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펀딩에 참여 가능한 계정이 즉시 생성되며, 이어서 별도 인증 절차를 통해 투자 참여를 위한 와디즈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 회원가입 후 펀딩 오픈을 신청하는 경우,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진행 가능합니다.

2) 회원 탈퇴

  • 회원은 희망하는 경우 계정 탈퇴를 신청한 즉시 회원의 자격이 박탈되며, 3개월 내 재가입이 불가합니다.
  • 탈퇴한 회원은 작성한 게시물을 수정 및 삭제할 수 없습니다.
  • 탈퇴한 회원의 계정 정보를 복구할 수 없습니다.
  • 회사는 회원의 계정 탈퇴 이후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하나, 회사 및 관계 법령에 의한 정보 보유 사유에 의해 일정 기간 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회원 탈퇴 불가한 경우

  • 리워드 프로젝트 펀딩에 참여한 후 리워드를 수령하지 못한 서포터는 탈퇴가 불가합니다.
  • 리워드 프로젝트 펀딩금 반환 절차 진행 중인 서포터는 탈퇴가 불가합니다.
  • 와디즈 스쿨 수강일이 하루 이상 지나지 않은 회원은 탈퇴가 불가합니다. (와디즈 스쿨 수강 다음 일자부터 탈퇴 가능)

2. 펀딩 참여

1) 펀딩 참여

  • 서포터는 희망하는 프로젝트의 종료일 자정까지 자유롭게 펀딩 참여 의사를 밝힐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및 프로젝트 페이지에 제공되는 정보를 충분히 확인한 후 펀딩에 참여해야 합니다.
  • 회사가 제공하는 결제수단(신용카드, 체크카드를 통한 예약 결제)을 통하여 펀딩금을 결제해야 합니다.

2) 펀딩 정보 변경

3) 펀딩 취소

  • 프로젝트 종료일 자정까지 펀딩 내역에서 자유롭게 펀딩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종료 이후, 펀딩 참여 및 취소 불가합니다.

4) 펀딩 결제

  • 프로젝트 종료일 자정을 기준으로 결제예약금이 목표 금액의 100% 이상인 경우, 프로젝트 성공 처리되어 서포터가 예약한 결제가 실행됩니다.
  • 프로젝트 성공 시, 프로젝트 종료일의 다음 영업일부터 4 영업일간 총 4회에 걸쳐 결제가 실행됩니다.
  • 펀딩 결제는 펀딩 참여 시 서포터가 기재한 결제 정보로 진행됩니다.
  • 결제에 실패한 서포터는 최종 결제일의 16시 30분까지 펀딩 내역에서 카드 결제 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펀딩금 반환 정책

서포터는 아래 정책에 따라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펀딩금 반환은 서포터가 펀딩한 카드 결제 건을 취소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1) 정의

  • 펀딩 : 서포터가 메이커에게 일정한 자금을 제공하는 부담을 지고 메이커가 약속한 유형의 제품 또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 리워드 : 메이커가 펀딩과 관련하여 서포터로부터 자금을 받으면서 서포터에게 제공하기로 약속한 유형의 제품 또는 무형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단, 무형의 서비스인 경우, 서비스 이용을 위한 매개체 또는 수단(ex. 티켓, 바우처 등)이 아니라 제공되는 무형의 서비스 자체를 리워드로 간주합니다.
  • 프로젝트 : 메이커가 서포터에게 리워드 제공을 약속하고 펀딩을 통해 자금을 모으기 위하여 회사의 승인을 받아 회사의 사이트(www.wadiz.kr)에 개설한 페이지 및 이를 통해 서포터에게 약속한 내용을 의미합니다.
  • 프로젝트 시작 : 메이커가 회사와 체결한 약정에 따라 프로젝트를 게시하여 서포터들로부터 펀딩을 통해 자금 모집이 가능하게 된 시점을 말합니다.
  • 프로젝트 종료: 메이커가 회사와 체결한 약정에 따라 게시한 프로젝트를 통하여 서포터들로부터 펀딩을 통해 자금을 모을 수 있는 기간이 끝나는 시점을 말합니다.
  • 펀딩 기간: 메이커가 게시된 프로젝트에 동의한 서포터로부터 자금을 모을 수 있는 기간으로서 프로젝트 시작부터 종료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 펀딩의 신청 : 서포터가 프로젝트의 펀딩 기간 내에 회사가 정한 방법에 따라 펀딩의 의사표시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 펀딩의 취소 : 서포터가 프로젝트의 펀딩 기간 내에 펀딩의 의사표시를 철회하는 것을 말합니다.
  • 프로젝트의 취소 : 회사의 정책 또는 회사와 메이커의 약정에 따라 프로젝트가 프로젝트 시작으로 소급하여 무효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리워드 제공 : 메이커가 배송업체를 통하거나 직접 서포터에게 리워드를 전달하는 등 리워드를 전달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 리워드 제공 완료 : 리워드가 유형의 제품인 경우 서포터가 제품을 수령하는 시점을 의미하고, 무형의 서비스인 경우 서포터가 서비스를 이용 가능하게 된 시점을 의미합니다.
  • 펀딩금 반환 : 서포터가 프로젝트 종료 후에 회사의 정책 또는 회사와 메이커의 약정에 따라 메이커에게 제공했던 펀딩금을 돌려받는 것을 말합니다.
  • 최대 발송 지연 가능일: 메이커의 리워드 발송이 늦어질 수 있는 최대 시점으로 프로젝트 페이지 내에 고지된 날짜를 말합니다.

2) 지연

  • 메이커가 최대 발송 지연 가능일까지 리워드를 발송하지 못할 경우, 서포터는 회사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하지 않았더라도 종료일 기준 11개월 이내에 리워드가 전부 또는 일부 제공되지 않았다면, 회사는 리워드를 제공받지 못한 서포터에 대한 카드결제 건을 취소합니다.

3) 하자

  • 서포터는 수령한 리워드가 아래 어느 하나에 해당할 경우 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에 와디즈를 통해 메이커에게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메이커는 하자 판단을 위한 증빙자료, 리워드 반송을 서포터에게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하자가 있는 경우에는 리워드 반송을 위한 배송비는 메이커가 부담하여야 하고, 하자가 없는 경우에는 리워드 반송 및 재반송에 대한 배송비를 서포터에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 리워드의 유통 및 제작에 법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
  • 리워드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현저하게 상이한 경우
  •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리워드의 기능/성능상 오작동이 발생되는 경우
  • 리워드가 미작동될 경우
  • 주요 성분 미기재로 인해 서포터에게 중대한 신체 피해를 입힌 경우

단, 아래 어느 하나에 해당될 경우 펀딩금 반환은 불가합니다.

  • 메이커가 프로젝트 페이지 내에 명시적으로 고지한 하자 불인정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예) 공장 제작 과정상 벌어짐 방지를 위해 봉제되어 제공되는 포켓은 하자 사유가 되지 않습니다.
  • 서포터의 귀책 사유로 리워드의 일부 혹은 전체가 분실/파손/고장/오염/훼손이 발생된 경우
  • 모니터 해상도의 차이로 인해 색상이나 이미지가 실제와 다른 경우
  • 공연, 디지털컨텐츠, 여행 패키지 상품, 무형 서비스 및 컨텐츠의 제공이 완료되었을 경우
  • 신선식품 혹은 정기구독 서비스일 경우
  • 서포터의 제품 숙지 미숙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4) 기타

  • 크라우드펀딩의 특성상 프로젝트 종료 후 서포터의 단순변심으로 인한 펀딩금 반환은 불가합니다.
  • 회사는 메이커와 상호 협의 하에 프로젝트를 취소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펀딩 기간 중 프로젝트가 취소될 경우에는 서포터의 펀딩이 취소되고 펀딩 종료 후 프로젝트가 취소될 경우에는 펀딩금이 반환됩니다.
  • 와디즈는 중개플랫폼으로 크라우드펀딩 계약의 당사자가 아니므로, 서포터와 메이커 간에 크라우드펀딩 계약에 관하여 발생하는 법적책임은 메이커가 단독으로 부담합니다.
  • 메이커가 기입한 교환 / 환불 / AS 기준이 있을 경우, 해당 기준이 펀딩금 반환 정책보다 우선합니다.
  • 공연, 디지털 컨텐츠, 여행 패키지 상품 등 무형 서비스 경우, 위의 정책에 따라 지연 반환은 가능하며 하자 반환은 불가합니다.

프로젝트를 취소하는 경우

  • 회사와 메이커 사이에 체결한 약정에 따라 메이커가 리워드를 정상 제공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 이외 회사와 메이커 사이에 체결한 약정에 따라 프로젝트 취소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예) 메이커의 펀딩 조작행위가 적발된 경우

4. 기타 운영방침

회사는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개별 운영방침을 정할 수 있으며, 이외의 내용은 회원가입 약관 등을 따릅니다.

(예) 새소식, 커뮤니티, 메이커에게 문의하기, 프로젝트 신고하기 등


더 자세한 내용은 이용가이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