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펀딩금 반환 정책

와디즈(주)의 펀딩금 반환 정책을 규정합니다.

업데이트 노트
  1. 1. 펀딩금 반환 정책
  2. 2. 펀딩금 반환 정책의 범위
  3. 3. 펀딩금 반환 기준
    1. 개별 반환
      1. 하자
      2. 리워드 배송지연
      3. 기타 반신뢰 사유의 발생
      4. 앵콜 및 글로벌 펀딩에 대한 특례
    2. 일괄 반환
      1. 프로젝트 취소
      2. 리워드 미제공
  4. 4. 펀딩금 반환 절차
    1. 개별 반환 절차
      1. 하자로 인한 반환 절차
      2. 리워드 배송 또는 제공 지연으로 인한 반환 절차
      3. 기타 반신뢰 사유의 발생으로 인한 반환 절차
      4. 앵콜 및 글로벌 펀딩에 관한 반환 절차 특례
      5. 예외 - 회사의 펀딩금 반환 신청 승인
    2. 일괄 반환 절차
    3. 반환 신청 결과 확인

1. 펀딩금 반환 정책

와디즈㈜(이하 “와디즈”)는 신뢰있는 펀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소비자기본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참고하여 펀딩금 반환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포터는 본 정책에서 안내하는 펀딩금 개별 반환 사유를 이유로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고, 와디즈는 본 정책에서 안내하는 펀딩금 일괄 반환 사유를 이유로 서포터에게 펀딩금 반환을 할 수 있습니다.

2. 펀딩금 반환 정책의 범위

펀딩금 반환 정책은 와디즈에 개설된 펀딩형 프로젝트에 적용되며 그 외의 서비스는 본 정책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리워드 품질에 대한 평가에 따른 반환과 프로젝트 종료 후 서포터의 단순변심으로 인한 펀딩금 반환은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교환/AS에 관한 사항은 개별 프로젝트 페이지에 정한바에 따름.) 단, 앵콜 펀딩 및 글로벌 펀딩 프로젝트의 경우는 예외로 하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전자상거래법”)에 따라 단순변심에 의한 펀딩금 반환이 가능합니다.

3. 펀딩금 반환 기준

펀딩금 반환 기준은 개별 반환과 일괄 반환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사유에 해당할 경우 서포터는 개별 프로젝트에 대해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거나, 일괄적인 펀딩금 반환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펀딩금 반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3.1 개별 반환

아래의 사유에 해당할 경우 서포터는 와디즈를 통해 개별적으로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하자

와디즈는 소비자기본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별표Ⅱ 품목별 해결기준의 분쟁유형을 참고하여 리워드 하자에 대한 판단을 합니다. 다음과 같은 사유에 해당할 경우, 서포터는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리워드를 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개별적으로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위 기간이 도과한 후에도 메이커의 민형사상의 책임이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1. 유형리워드에 아래와 같은 하자사유가 발견된 경우(예)
    • 공산품, 공예품 등

      제품 흠집, 휨, 백화현상 및 도장 불량, 악취 등 자극성 냄새, 좀 등의 벌레 발생, 균열, 뒤틀림 또는 변색, 녹, 누수, 오염

    • 신발, 의류, 패션 잡화 등

      봉제 불량, 접착 불량, 염색 불량, 원단 불량(제직, 세탁 후 변색, 탈색, 수축 등), 부자재 불량(단추, 지퍼, 천조각, 실오라기 등), 치수(사이즈)의 부정확

    • 식품, 의약품, 의약외품, 생활위생용품, 화장품 등

      이물혼입, 함량 부적합, 변질, 부패, 성분이상

    • 귀금속, 액세서리 등

      함량 및 중량 미달, 도금 또는 입힘상태 불량, 치수 상이, 표시와 제품의 내용이 상이(등급, 색상, 크기, 천연 또는 합성품 등), 조립 불량(부착물의 이탈, 끈, 고리 등의 절단)

    • 도서 음반 등

      페이지수 부족, 파손, 녹음, 녹화상태 불량

  2. 무형리워드에 아래와 같은 하자사유가 발견된 경우(예)
    • 디지털 콘텐츠(게임, 전자책, 디지털 음악을 포함하여 부호·문자·도형·색채·음성·음향·이미지 및 영상 등의 자료 또는 정보 및 복합체를 의미하며, 이하에서 같다)부작용으로 인해 신체상의 피해가 발생한 경우

      • 서포터의 책임없는 사유로 콘텐츠가 멸실 또는 훼손되는 등 정상적인 이용이 곤란한 상태로 제공된 경우
      • 디지털 콘텐츠가 서포터의 책임없는 사유로 최초에 약정한 이용기간 도중에 제공이 중단된 경우(잔여기간분 상당의 펀딩금 반환)
    • 공연 또는 강의

      • 중요 출연자가 교체되거나, 예정 공연시간의 1/2 이하로 제공되는 등 제공된 공연의 내용이 계약의 내용과 상당부분 달리 제공된 경우
      • 허위, 과장광고 또는 무자격 또는 자격미달강사에 의한 강의가 제공된 경우
      • 약정된 회차 중 일부 강의만 제공되거나(미제공분 상당의 펀딩금 반환), 특정 회차의 강의 분량이 약속된 분량의 1/2 이하로 제공(해당 회차 상당의 펀딩금 반환)되는 등 제공된 강의의 내용이 계약의 내용과 상당부분 달리 제공된 경우
    • 여행

      • 여행출발을 하였더라도 서포터의 귀책사유 없이 당초 계약과 달리 이행되지 않은 일정이 있거나, 당초 계획과 다른 일정으로 대체되었으나 당초 일정의 소요 비용보다 대체 일정의 소요 비용이 적게 든 경우(미이행 일정분 또는 차액 상당의 펀딩금 반환)
    • 항공

      • 국토교통부에서 정하고 있는 항공기점검, 기상사정, 공항사정, 항공기 접속관계, 안전운항을 위한 예견하지 못한 조치 등 불가피한 사유가 아닌 메이커의 귀책으로 여객운송이 24 시간 이상 지연된 경우
  3. 리워드가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기능/성능상 오작동 또는 미작동 되는 경우
  4. 리워드의 결함으로 인하여 서포터의 생명ㆍ신체 또는 재산에 위해를 끼치거나 끼칠 우려가 있는 경우

    (예)

    • 부작용으로 인해 신체상의 피해가 발생한 경우

    • 용기 불량, 파손 등으로 인한 상해, 피해사고를 입은 경우

  5. 단, 아래 어느 하나에 해당될 경우 펀딩금 반환은 불가합니다.
    • 메이커가 프로젝트 페이지 내에 명시적으로 고지한 하자 불인정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예) 공장 제작 과정상 벌어짐 방지를 위해 봉제되어 제공되는 포켓은 하자 사유가 되지 않습니다.

    • 서포터의 책임이 있는 사유로 리워드의 일부 혹은 전체가 분실/파손/고장/오염/훼손이 발생된 경우. 다만, 리워드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는 제외합니다.

    • 모니터 해상도의 차이로 인해 색상이나 이미지가 실제와 다른 경우

(2) 리워드 배송 또는 제공 지연

  1. 유형리워드의 배송지연

    메이커가 펀딩 종료일로부터 11개월 이내에서 자유롭게 지정한 제공예정일(메이커는 각 리워드 구성에 따라 제공예정일을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까지 유형리워드를 발송하지 않을 경우, 제공예정일의 익일부터 서포터는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 각 호의 경우에는 배송지연을 사유로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 정기구독을 포함하여 2회 이상 제공되는 유형리워드의 경우 1회분이라도 제공예정일 내에 배송이 된 경우

    • 제공예정일 내에 리워드가 발송되지 않아 제공이 지연된 리워드라 하더라도, 배송지연을 사유로 펀딩금 반환을 신청하기 전에 이미 리워드가 발송된 경우(단 리워드 자체의 특성상 최초로 지정되었던 제공예정일에 제공되어야만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합리적으로 판단될 수 있는 경우는 제외함. 예 : 생일파티용품이 생일이 지난 후에 발송된 경우 등)

  2. 무형리워드의 제공지연

    메이커가 아래 각 호의 사유로 인하여 펀딩 종료일로부터 11개월 이내에서 자유롭게 지정한 제공예정일까지 무형리워드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제공예정일의 익일부터 서포터는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무형리워드 자체의 특성상 지정된 제공예정일에 제공되어야만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합리적으로 판단될 수 있는 무형리워드가 서포터의 귀책사유가 아닌 사유로 인하여 제공예정일에 제공되지 않은 경우(예 : 메이커의 귀책으로 결혼식 촬영 리워드가 결혼식 당일에 제공되지 못한 경우 등)

    • 메이커의 귀책사유 또는 감염병, 천재지변, 전란 등의 이유로 여행이 취소되어 제공예정일에 여행 출발을 하지 못한 경우

    • 메이커의 귀책사유 또는 감염병, 천재지변, 전란 등의 이유로 공연이 취소되거나 관람시간 표기 오류 때문에 서포터가 공연을 관람하지 못한 경우 또는 관람일이 제공예정일 이후로 연기되어 서포터가 펀딩금의 환불을 요구하는 경우

    • 메이커의 귀책사유 또는 감염병, 천재지변, 전란 등의 이유로 제공예정일까지 강의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공하지 못한 경우

    • 메이커의 귀책사유 또는 감염병, 천재지변, 전란 등의 이유로 제공예정일까지 디지털콘텐츠를 제공하지 못한 경우

    • 외국정부가 우리 국민에 대해 입국금지, 격리조치 및 이에 준하는 명령을 발행하거나, 외교부가 도착예정 국가에 철수권고 또는 여행금지를 발령하거나, 항공운항이 중단되거나, 특별여행주의보 또는 WHO 감염병 경보 5, 6단계가 선언되어 제공예정일에 국제항공운송을 제공하지 못한 경우

    • 항공운항이 중단되거나, 도착예정지역이나 서포터의 출발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거나, 필수적인 사회 및 경제활동 이외의 활동이 사실상 제한(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 또는 이에 준하는 조치)되어 제공예정일에 국내항공운송을 제공하지 못한 경우

    • 그 외 무형리워드가 서포터의 귀책사유가 아닌 사유로 제공예정일까지 제공되지 못한 경우

    단, 아래 각 호의 경우에는 무형리워드의 제공지연을 사유로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 정기구독을 포함하여 2회 이상 제공되는 무형리워드의 경우, 무형리워드가 1회라도 제공예정일까지 제공이 된 경우

    • 제공예정일까지 리워드가 제공되지 않아 제공이 지연된 리워드라 하더라도, 제공지연을 사유로 펀딩금 반환을 신청하기 전에 이미 리워드가 제공된 경우

(3) 기타 반신뢰 사유의 발생

메이커가 펀딩 서비스 메이커 이용약관, 펀딩 심사 정책 등 와디즈의 약관 및 정책을 위반하여 이하 3.2.(1)에서 정한 프로젝트 취소 사유가 발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리워드의 특성, 서포터의 요청, 리워드 발송 여부 등의 사정을 고려하여 프로젝트 취소에 따른 일괄 반환보다 서포터의 신청에 따른 개별 반환이 서포터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는데 적절한 조치로 판단되는 경우, 와디즈는 메이커와 협의하여 서포터의 신청에 따른 개별반환이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서포터는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리워드를 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개별적으로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 기간이 도과한 후에도 메이커의 민형사상의 책임이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4) 앵콜 및 글로벌 펀딩에 대한 특례

앵콜 및 글로벌 펀딩의 경우 전자상거래법에 따라 위 (1) 하자 및 (2) 배송 또는 제공지연 외에도 단순변심에 의한 펀딩금 반환이 가능하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포터는 리워드 배송완료일로부터 7일(배송 완료일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판매형태 및 배송방식 등을 고려하여 산정된 합리적인 기간 내)이내에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으며 메이커는 서포터가 이 기간 내 반품이나 교환을 요청하는 경우 서포터의 요청에 따라 반품 또는 교환을 해주어야 합니다. 다만, 리워드가 무형의 서비스인 경우에는 서포터는 전자상거래법에 따라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제공받을 수 있는 권리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펀딩금 반환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서포터는 제1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펀딩금 반환이나 교환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1. 서포터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리워드가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
    2. 서포터의 리워드 사용 또는 일부 소비로 인해 리워드의 가치 등이 현저히 감소한 경우
    3. 시간이 지나 다시 판매하기가 곤란할 정도로 리워드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4. 복제가 가능한 리워드의 포장이 훼손된 경우
    5. 서포터의 주문에 따라 개별적으로 생산되는 리워드로서 리워드 판매시 반품이나 교환의 제한을 명시적으로 고지하고 서포터의 동의를 받은 경우
    6. 기타 법령 및 규정에 의해 리워드의 반품이 제한되는 경우
  3. 상기 제1항 및 제2항에도 불구하고 표시 또는 광고와 상이한 리워드가 배송된 경우, 서포터는 리워드의 배송완료일로부터 90일 이내 또는 해당 사실을 인지하거나 인지할 수 있었던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펀딩금 반환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리워드 ‘하자’에 대한 판단은 위 (1)에서 정한 기준과 같습니다.

3.2 일괄 반환

아래의 사유에 해당할 경우 와디즈는 서포터의 개별적인 펀딩금 반환 신청이 없는 경우에도 일괄적으로 펀딩금을 반환할 수 있습니다.

(1) 프로젝트 취소

아래와 같은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프로젝트는 취소될 수 있으며, 와디즈는 취소된 프로젝트에 대해 서포터가 지급한 펀딩금을 일괄적으로 반환할 수 있습니다.

  1. 와디즈와 메이커 간 체결한 약정서 상 확인 및 보증사항이 사실과 다른 경우(동시판매 요건 위반 또는 글로벌 프로젝트 요건 불충족 등)
  2. 와디즈와 메이커 간 체결한 약정서에 근거하여 와디즈가 메이커에게 자료 제출을 요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메이커가 해당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또는 제출한 증빙자료가 적법/유효하지 않은 경우
  3. 프로젝트 페이지에 공시된 정보(리워드/펀딩금 사용처/방법/시기 등을 포함하며 이에 한정되지 아니함)에 허위, 과장, 조작, 중요사실 기재 누락, 오기 등으로 인하여 중대한 오인의 소지가 있는 경우
  4. 프로젝트 페이지에 공시된 내용(리워드의 내용, 수량, 일정 준수 등을 포함하며 이에 한정되지 아니함)의 이행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5. 관련 법령에 위배되거나 와디즈 지식재산권 보호정책, 커뮤니티 정책에 위반되는 프로젝트인 경우
  6. 메이커와 와디즈가 프로젝트 취소에 관하여 상호 합의한 경우
  7. 기타 이에 준하는 와디즈의 펀딩 서비스 메이커 이용약관, 펀딩 심사 정책에서 정한 요건을 충족하지 아니하는 경우

(2) 리워드 미제공

서포터가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하지 않았더라도, 프로젝트 종료일 기준 11개월 이내에 리워드가 제공되지 않았다면 와디즈는 리워드를 제공받지 못한 서포터에 대해 일괄적으로 펀딩금을 반환할 수 있습니다. 단 리워드의 일부라도 프로젝트 종료일 기준 11개월 이내에 제공이 된 경우에는 리워드 미제공을 사유로 한 일괄 반환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4. 펀딩금 반환 절차

펀딩금 반환 절차는 개별 반환과 일괄 반환에 따라 각각 다른 절차로 진행됩니다. 개별 반환 사유에 해당하는 서포터는 해당 프로젝트에 대하여 직접 펀딩금 반환을 신청함으로써 개별적으로 펀딩금을 반환받을 수 있으며, 일괄 반환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와디즈가 해당 요건을 충족하는 서포터에 대해 일괄적으로 펀딩금 반환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펀딩금 반환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4.1 개별 반환 절차

본 정책 3.1 개별 반환 사유에 해당하는 펀딩금 반환 신청이 접수된 경우, 메이커는 반환신청을 한 서포터에게 아래 절차에 따라 개별적으로 펀딩금 반환을 진행합니다. 단, 아래에서 규정한 기간 이후에는 시스템 상에서 카드결제 취소를 통한 펀딩금 반환이 어려우며 메이커에게 직접 교환 또는 반환 등을 신청해야 합니다.

(1) 하자로 인한 반환 절차

  1. 서포터가 수령한 리워드에서 본 정책 3.1.(1) 하자에 의한 개별 반환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 서포터는 리워드 수령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와디즈를 통해 메이커에게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펀딩금 반환 신청은 마이페이지의 [나의 펀딩] 메뉴 중 [펀딩 내역]에서 원하는 프로젝트를 클릭해 신청할 수 있으며, 반환 신청 이후에는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만일 펀딩금 반환 신청의 근거가 충분하지 않거나 신청 내용이 펀딩금 반환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펀딩금 반환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메이커는 펀딩금 반환 신청이 접수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펀딩금 반환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때 메이커는 하자 판단을 위한 증빙자료 및 리워드 반송을 서포터에게 요청할 수 있으며, 서포터가 이와 같은 메이커의 요청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펀딩금 반환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1. 접수된 신청 내용이 본 정책 3.1 개별 반환 기준을 충족할 경우, 메이커는 펀딩금 반환 신청을 승인하고 카드결제 취소(카드사에 따라 약 2-5영업일 소요) 등의 방법을 통하여 서포터에게 펀딩금을 반환하여야 하며 리워드 반송을 위한 배송비를 부담합니다.

      단, 두 개 이상의 리워드 구성을 결제하고 그 중 일부 구성에 대해서만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경우, 쿠폰 또는 포인트 사용분을 제외한 금액이 우선 반환됩니다.

      (예)

      ① [슈퍼얼리버드] 티셔츠 5EA : 50,000원
      ② [얼리버드] 티셔츠 3EA : 35,000원

      * 쿠폰 사용금액 : 5,000원
      * 총 결제 금액 : 80,000원

      위의 상황에서 “②[얼리버드] 티셔츠 3EA”의 리워드 구성에 대해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하는 경우, 쿠폰 사용분 5,000원을 제외한 30,000원이 반환됩니다.

    2. 접수된 신청 내용이 본 정책 3.1 개별 반환 기준을 충족하지 않을 경우, 메이커는 펀딩금 반환 신청을 승인하지 않을 수 있으며 리워드 반송 및 재반송에 대한 배송비를 서포터에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리워드 배송 또는 제공 지연으로 인한 반환 절차

메이커가 지정한 제공예정일까지 리워드를 발송 또는 제공하지 않을 경우, 서포터는 펀딩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반신뢰 사유의 발생으로 인한 반환 절차

  1. 서포터가 펀딩한 프로젝트가 본 정책 3.1.(3) 기타 반신뢰 사유에 의한 개별 반환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 서포터는 리워드 수령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와디즈를 통해 메이커에게 펀딩금 반환 신청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펀딩금 반환 신청은 마이페이지의 [나의 펀딩] 메뉴 중 [펀딩 내역]에서 원하는 프로젝트를 클릭 신청할 수 있으며, 반환 신청 이후에는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2. 메이커는 펀딩금 반환 신청이 접수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펀딩금 반환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때 메이커는 리워드 반송을 서포터에게 요청할 수 있으며, 서포터가 이와 같은 메이커의 요청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펀딩금 반환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4) 앵콜 및 글로벌 펀딩에 관한 반환 절차 특례

  1. 서포터는 본 정책 3.1.(4)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 서포터는 리워드 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에 와디즈를 통해 메이커에게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리워드가 무형의 서비스인 경우에는 리워드 수령일이 아닌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제공받을 수 있는 권리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와디즈 고객센터를 통해 메이커에게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표시 또는 광고와 상이한 리워드가 배송된 경우, 서포터는 리워드의 배송완료일로부터 90일 이내 또는 해당 사실을 인지하거나 인지할 수 있었던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펀딩금 반환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펀딩금 반환 신청은 마이페이지의 [나의 펀딩] 메뉴 중 [펀딩 내역]에서 원하는 프로젝트를 클릭해 신청할 수 있으며, 반환 신청 이후에는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단, 리워드의 배송완료일로부터 7일이 도과한 이후 표시 또는 광고와 상이하다는 사유로 반환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마이페이지가 아닌 고객센터를 통하여 개별 반환신청이 가능합니다.
  4. 서포터의 개별 반환 신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가 진행됩니다.
    1. 단순변심에 의한 신청인 경우 전자상거래법에서 정한 거부사유가 없는 한 지체없이 반환 승인이 이루어집니다.
    2. 하자를 포함하여 표시 및 광고와 상이하다는 사유로 인한 신청인 경우 메이커는 펀딩금 반환 신청이 접수된 날로부터 7 영업일 이내에 펀딩금 반환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때 메이커는 하자 판단을 위한 증빙자료 및 리워드 반송을 서포터에게 요청할 수 있으며, 서포터가 이와 같은 메이커의 요청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펀딩금 반환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5) 예외 - 회사의 펀딩금 반환 신청 승인

위 (1) 내지 (4)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와디즈가 직접 펀딩금 반환 신청을 승인하고 해당 서포터에게 펀딩금을 반환할 수 있습니다. 단, 다음과 같은 사유가 리워드의 제공(예정)일(정기구독 등 2회 이상 리워드가 제공되는 경우에는 최초 제공일 또는 최초 제공예정일을 의미함)로부터 1년 이내에 발생한 경우에 한합니다.

  1. 정책 3.1 개별 반환 기준에 따른 펀딩금 반환 사유가 인정됨에도 불구하고 메이커가 펀딩금 반환을 거부하는 경우
  2. 메이커가 하자 판단을 위한 절차(리워드 회수, 증빙자료 요청 등)를 진행하지 않는 등 서포터의 펀딩금 반환 신청이 접수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펀딩금 반환 승인 여부를 결정하지 않을 경우
  3. 앵콜 또는 글로벌 펀딩 프로젝트로서 서포터가 적법하게 단순변심에 의한 개별 반환 신청을 하는 경우

4.2 일괄 반환 절차

본 정책 3.2 일괄 반환 기준에 따른 프로젝트 취소 및 펀딩금 일괄 반환 사유가 발생한 경우, 와디즈는 아래 절차에 따라 프로젝트 취소 및 펀딩금 일괄 반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회원, 권리자 기타 이해관계자 또는 제3자로부터의 신고에 의해 프로젝트 취소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도 이와 같습니다.

  1. 프로젝트 취소 또는 펀딩금 일괄 반환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와디즈는 해당 프로젝트 페이지 내 새소식란을 통해 프로젝트 취소, 펀딩금 반환 사유 및 조치 결과에 대해 안내합니다. 리워드 발송 전에 프로젝트가 취소될 경우 리워드는 발송되지 않습니다.
  2. 와디즈는 카드결제 취소 등의 방법을 통하여 서포터에게 펀딩금을 일괄적으로 반환합니다. 단, 펀딩금 반환 전 메이커 또는 와디즈에 의하여 서포터에게 제공된 리워드의 회수 또는 폐기 요청이 있을 수 있으며 위 요청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펀딩금 반환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4.3 반환 신청 결과 확인

메이커가 펀딩금 반환 완료 또는 거절 처리를 진행하면 서포터에게 즉시 알림이 발송되며, 마이와디즈 서포터 탭의 [펀딩하기] 메뉴 선택하여 [펀딩 내역]을 통해 자세한 신청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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